가성비 CPU 3열 수랭쿨러
앱코(ABKO) T360
테티스 풀체인지 ARGB 수냉쿨러
CPU 쿨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쿨러의 냉각 성능이 부족하면, 고가의 고사양 CPU도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니까요. 때문에 최근엔 많은 분들이 기본 쿨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더 우수한 성능을 제공하는 별도의 CPU Coolers를 구입하죠. 여기에 쿨링 성능은 물론 시스템 전체의 디자인까지 고려해, 일체형 수랭쿨러를 선택하는 분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성비 넘치는 가격으로 큰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으며 수냉쿨러가 처음인 분들도 쉽게 설치할 수 있는, CPU 3열 수랭쿨러를 소개하려 합니다. 국내 대표 PC 부품 브랜드 앱코(ABKO)의 T360 테티스 풀체인지로, ARGB(Addressable RGB)까지 지원하는 만족감 높은 제품입니다.
앱코 T360 테티스 풀체인지 ARGB 5년 보증!
수랭쿨러, 이름 그대로 냉각수가 들어 있는 Liquid Cooler입니다. 그래서 다른 어떤 PC 부품보다 무상 품질 보증이 중요할 수밖에 없죠. 수냉쿨러에 누수가 발생하면 Cooler는 물론, 메인보드와 그래픽카드까지 고장이 날 수 있으니까요. 때문에 앱코 T360 테티스 풀체인지는 누수 포함 5년의 무상 품질 보증을 제공합니다. 즉, 어떠한 걱정 없이 마음 편하게 선택할 수 있는 수냉쿨러 추천 제품입니다.
팬까지 결합 출고
T360 제품명에서 알 수 있듯이 120mm 쿨링팬 3개로 구성된 3열 수랭쿨러이며, 쉬운 설치가 특징입니다. 라디에이터와 쿨링팬 그리고 워터펌프와 블록까지, 공장 출고 시부터 일체형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본품과 함께 제공되는 설명서가 핵심만을 간단한 그림으로 잘 설명하고 있죠. 그래서 앞서 이야기했듯이 수냉 Cooler를 처음 설치해 보는 초보자분들도,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호환성도 뛰어납니다. 인텔 12 / 13세대를 위한 LA17XX와 에이엠디 7000 시리즈의 AM5 등 INTEL과 AMD의 최신 소켓 규격을 모두 지원하며, 설치 부품은 소켓별 개별 포장입니다. 우수한 호환성과 함께, 편리한 설치를 돕는 소비자를 배려하는 제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이죠.
이제 본품을 하나하나 살펴보면, CPU와 맞닿는 부분은 열전도율이 높은 구리 베이스로 마감했으며 방열의 역할을 하는 라디에이터는 휨 없이 촘촘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즉 가성비 카테고리에 속하는 제품이지만, 소재 선택 및 마감이 우수합니다.
Addressable RGB 지원 컨트롤러가 기본 구성품이기에, ARGB를 지원하지 않는 메인보드를 사용하거나 별도의 허브가 없는 분들도 5V ARGB의 효과를 느낄 수 있죠.
서멀구리스 및 도포 주걱 또한 기본 구성품이니 앱코 T360 테티스 풀체인지 설치를 위해, 드라이버를 제외하고는 별도의 준비물은 전혀 필요 없습니다.
본인의 CPU 소켓에 맞춰 설명서를 그대로 따르기만 하면 됩니다. 그럼 누구나 쉽게 3열 CPU 수랭쿨러를 오류 없이 설치 완료할 수 있습니다.
이미 조립되어 있는 3개의 쿨링팬의 케이블도 체인 형식으로 연결할 수 있어, 선정리 또한 어렵지 않고요.
설치를 완료한 모습으로, 앱코 T360 테티스 풀체인지 ARGB는 블랙과 화이트 2가지 컬러가 있습니다. 저는 블랙 케이스를 사용 중이지만, Black-and-White 컨셉으로 화이트 컬러를 선택했습니다.
적당한 크기의 워터 블록과 깜찍한 헤드 로고 디자인이 어디에나 어울리는, 깔끔하면서도 예쁜 디자인입니다.
여기에 4개의 헤드 디자인 스티커를 추가로 제공해, 사용자 취향에 맞는 헤드 디자인 선택도 가능하죠. 마그네틱 방식으로 편리하게 탈부착할 수 있으며, 방향도 원하는 대로 커스텀 할 수 있습니다. 제가 4개의 스티커를 모두 부착해 보니, 저는 기본 헤드 디자인과 별이 마음에 들더라고요.
케이스 쿨링팬과 ARGB SYNC
헤드와 쿨링팬의 ARGB는 기본 연동되며, 케이스 및 기타 조명과는 허브를 같이 사용하거나 'AURA SYNC / RGB FUSION' 등의 메인보드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동기화 및 커스텀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제공해 주는 허브에 연결해 본 후, cooler의 쿨링팬과 헤드 모두 케이스의 HUB에 꽂아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설치와 ARGB 등의 부가적인 부분에 대해 언급했는데, 이제 수냉쿨러에 있어 가장 중요한 쿨링 성능을 이야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앱코 T360 테티스 풀체인지는 여러 커뮤니티의 벤치마크 결과, 성능이 이미 검증된 제품입니다. 최신 고성능 CPU에도 사용할 수 있는 뛰어난 벤치 결과가 나왔죠. 그런데 화이트 기준 139,000원으로, 정말 가성비 넘치는 가격이죠.
제가 직접 테스트해 본 결과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이번에 서브 컴퓨터로 인텔 12600K + Nvidia GEFORCE 4070Ti를 새롭게 조립하며 Cooler로 앱코 T360을 설치했는데, 요즘 즐기고 있는 피파 온라인을 1시간 넘게 플레이한 결과 CPU 온도가 45도에 불과합니다.
아이들 시에는 실내 온도가 25도를 넘는 상황에서, 20도대의 정말 착한 온도를 보여주고요.
시네벤치 R23 멀티코어 테스트에서의 최고 온도는 60도입니다. 이러한 벤치 테스트에서 CPU 온도가 100도를 넘는 경우도 있는데, 앱코 T360이 온도를 잘 제어하고 있다는 의미죠.
그런데 소음은 가벼운 작업에서 40dB을 넘지 않으며, CPU에 지속적으로 부하를 주는 벤치에서도 45dB을 넘지 않습니다.
즉 여유 있는 성능을 갖춘 제품으로, Bios에서 모드와 팬속을 원하는 대로 세팅해 소음을 더 줄이거나 쿨링 성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One-Way 한 방향 튜브 워터 펌프로 열기를 빠르게 내보냄
이건 일반적인 수랭쿨러와는 다른 워터펌프와 워터블록을 분리한 설계로, 열기를 머금은 냉각수를 빠르게 라디에이터로 보내 더 뛰어난 냉각 효율을 구현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열전도율이 높은 구리베이스 헤드부와 고밀도 라디에이터 그리고 강한 내구성을 갖춘 튼튼한 슬리빙 튜브가 강력한 쿨링을 돕고요.
마지막으로 ARGB 영상으로 마무리합니다. 기본 제공 허브 컨트롤러를 사용한 영상으로, 케이스 및 메인보드에 연결하지 않아도 조명 컨트롤을 할 수 있으며, 메인보드 5V 헤더에 연결하면 소프트웨어로 연동 및 제어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가성비 CPU 3열 수랭쿨러, 앱코 T360 테티스 풀체인지 ARGB 수냉쿨러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우수한 쿨링 성능에 깔끔하고 예쁜 디자인까지 갖춘 제품입니다. 가격만 저렴한 제품이 아닌 우수한 성능까지 갖춘 가성비 Cooler, 여기에 디자인까지 멋진 CPU 쿨러를 찾는 분들께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