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만에서 출시한 고성능 CPU쿨러 CNPS10X PERFORMA (BLACK)입니다.
제품의 특징은 비대칭 히트파이프 설계와 전기영동 방식의 도장법을 채택으로 균일한 도장을 느낄 수 있습니다.
135mm 터빈 블레이드를 적용한 쿨링팬 채택함으로써 조용하면서 강한 쿨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제품의 구성품은 본체와 사용설명서 그리고 인텔 및 라이젠 전용 브라켓입니다.
쿨러에 써멀구리스가 따로 발려져 있지 않다 보니 일회용 써멀구리스도 같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전면엔 135mm 블레이드를 적용한 쿨링팬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전기영동방식의 도장 공법을 채택해서 그런지 확실히 깔끔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특히 RGB없 블랙감성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만족하실듯합니다.
기존 쿨러를 제거 후 브라켓 설치 후 써멀구리스를 도포합니다.
브라켓은 인텔전용 라이젠 전용이 있으니 설치하시기 전에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위 사진처럼 브라켓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쿨러 밑부분에 있는 비닐을 제거하고 설치하면 되겠습니다.
종종 커뮤니티에 조립컴퓨터를 구매했는데 CPU온도가 너무 뜨거워요라는 글에 해결법으로 쿨러를 확인해 보라는 말이 심심치 않게 올라오고 진짜 확인해 보면 비닐을 제거 안 하고 설치한 경우가 있더라구요.
비닐은 꼭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히트파이프 설치 후 쿨링팬 장착하면 조립 끝!
잘만 CNPS10X PERFORMA은 비대칭 히트파이프 배치를 통해 램간섭 최소화하고 방열 면적을 극대화했다고 합니다. '일부 메인보드 경우 1번슬롯에 튜닝램 장착시 히트싱크 8.7mm이상이면 간섭이 발생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HW monitor의 온도를 체크했을 땐 전에 사용하던 쿨러와 비교 시 약 6도 정도의 온도가 내려갔습니다.
확실히 히트파이프 크기와 터빈 블레이드를 적용한 쿨링팬이라 그런지 체감은 확실하네요.
평균온도뿐만 아니라 OCCT프로그램으로 과부하를 걸어 약 5분간 테스트했습니다.
잘만 CNPS10X PERFORMA의 평균온도는 54도에서 머물고 있으며 55를 넘기지 않았습니다.
여기서도 전에 사용하던 쿨러와 약 2도의 온도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Non-RGB와 블랙감성을 선호하는 저로썬 잘만 CNPS10X PERFORMA(BLACK)이 마음에 쏙 드네요.
구매링크:https://prod.danawa.com/info/?pcode=14076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