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레이아웃 : 65key + 1key(노브)
스위치 : Quark Matte(리니어, 47g)
키캡 : PBT 승화키캡, 체리프로파일
연결 방식 : 유선, 블루투스, 2.4GHz
크기 및 무게 : 320*119*45mm, 1320g
VIA 키매핑, RGB LED 지원
CIDOO V65 PRO는 상판과 하판 모두 cnc 알루미늄으로 된 풀알루미늄 키보드입니다. 배열은 65key + 노브의 미니 배열로 상당히 작은 사이즈이지만 알루미늄 하우징이 사용된 만큼 무게는 상당히 무거운 편입니다.
스위치는 Quark Matte 스위치가 사용되었는데 약 47g의 키압을 가진 리니어 스위치입니다. 키캡의 경우 PBT 승화키캡이 사용되어 내구성 측면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유무선을 모두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 환경에 따라 자유롭게 연결 방식을 선택할 수 있으며 블루투스의 경우 최대 3개의 기기를 연결하여 전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VIA 키매핑을 지원하고 있어 사용자가 자유롭게 키세팅이 가능하며 RGB LED도 지원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보다 멋진 비주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 CIDOO V65 PRO의 경우 앱코가 독점 유통하며 앱코가 유통하는 제품들의 경우 앱코 공식 AS 센터를 통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언박싱
CIDOO V65 PRO의 상자에는 제품 레이아웃과 제품명 정도만 간단하게 적혀 있으며 상자 바닥면에 봉인 테이프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상자를 개봉하면 키보드를 포함한 구성품이 깔끔하게 포장되어 있으며 구성품으로 키캡 및 스위치 리무버, 육각렌치, 여분의 실리콘 패드, 2.4GHz 수신기, 케이블, 매뉴얼, 스위치 장착용 디퓨저가 있습니다.
디퓨저의 경우 다소 특이한데 더 밝은 LED 효과를 원하는 분들의 경우 스위치에 장착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살펴보기
풀알루미늄 기계식 키보드 CIDOO V65 PRO의 외관입니다. 미니 배열 키보드답게 콤팩트하고 깔끔한 외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색상의 경우 회색과 베이지 톤이 주로 사용되어 클래식한 느낌을 주고 있으며 ESC와 오른쪽 쉬프트는 주황과 빨강에 중간 정도의 색, 스페이스는 진한 회색으로 포인트를 주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오른쪽 쉬프트가 아닌 엔터에 포인트를 주는 경우가 많은데 오른쪽 쉬프트에 포인트 키캡이 제공되었다는 점도 상당히 특이한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우징 부분이 풀알루미늄임에도 정전 도장 방식으로 표면을 마감 처리하며 일반적인 알루미늄이나 메탈 하우징 같은 딱딱한 느낌이 아닌 부드러운 느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른쪽 가장 위쪽에는 노브가 위치하고 있는데 해당 노브를 움직여 볼륨 조절이 가능하며 누를 경우 음소거 버튼으로 동작합니다.
키보드가 Win와 Mac을 모두 지원하는 만큼 일부 키캡은 2가지 각인이 모두 새겨져 있는 모습이며 Win, MAC 전환은 Fn + A(win 모드), Fn + S(MAC 모드)를 통해 가능합니다.
바닥면에는 미끄럼 방지 패드가 적용되어 있으며 양쪽이 움푹 파여 있어 키보드를 들 때에는 양쪽을 잡고 들면 됩니다.
풀알루미늄 키보드인 만큼 키보드의 두께는 상당히 두꺼운 편이며 사용자에 따라서는 손목 받침대를 사용하는 것이 더 편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뒤쪽에는 전원(블루투스 및 2.4GHz)과 type-C 단자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유선 연결로 사용할 경우에는 전원 버튼의 on/off가 상관없으며 블루투스 및 2.4GHz 모드일 경우 오른쪽으로 가있는 상태가 off, 왼쪽이 on입니다.
전체적으로 깔끔한 디자인을 가진 만큼 미니 배열 키보드를 선호하는 분들이 충분히 만족스러워할 만한 외관이라고 생각하며 기본 제공되는 키캡도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스위치 및 스테빌
스위치는 Quark Matte 스위치가 사용되었는데 리니어 방식의 스위치로 적축과 비슷한 키감을 제공합니다. 스위치는 정방향으로 적용되어 있어 낮은 체리 높이 키캡을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보강판의 경우 PC 플레이트 보강판이 사용되었으며 가스켓 구조로 되어 있어 안정적인 타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위치 교체를 지원하는 만큼 원하는 스위치로 교체하거나 자가 수리도 간편하게 가능합니다.
Quark Matte 스위치의 모습입니다. 일반적인 스위치와 큰 차이가 없는 외관을 하고 있으며 바닥면에는 무보강용 2발이 더 있어 총 5개의 발을 가진 형태입니다. 때문에 스위치 분리 시 일반적인 3발 스위치 대비 힘을 조금 더 주어야 합니다.
Quark Matte 스위치의 내부 구조는 일반적인 스위치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스프링 모양이 다소 특이합니다. 일반적인 스위치 스프링보다 다소 긴 편이며 위와 같은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슬라이더랑 원기둥 부분에 팩토리 윤활이 되어 있어 보다 부드럽고 깔끔한 키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스태빌라이저의 경우 체리식 스테빌이 사용되었으며 기판 고정형이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인 키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키캡
키캡은 PBT 재질의 체리프로파일 키캡이 사용되었습니다.
각인은 염료승화 방식으로 각인되어 있으며 키캡의 두께가 상당히 두꺼운 편입니다.
전체적인 키캡의 퀄리티는 상당히 우수한 편이며 별도의 추가 키캡 구매 없이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사용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일반적인 승화 키캡의 경우 각인 색이 키캡의 색보다 어두운 것밖에 표현이 안되지만, ESC와 오른쪽 쉬프트의 경우 하얀색 바탕의 키캡에 빨간색 염료로 각인하는 전승화 방식을 사용하며 빨간 바탕에 하얀색 각인을 구현했습니다.
해당 키캡을 뒤집어보면 하얀색 바탕 키캡에 빨간 염료로 키캡 전체를 각인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결 및 LED
2.4GHz 무선 모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키보드 뒤쪽의 스위치를 on으로 하고 Fn + V를 눌러 2.4GHz로 설정하면 됩니다. 연결이 되면 V 키에 있는 LED의 깜박임이 멈춥니다.
블루투스 연결을 원할 경우 Fn + Z, X, C를 길게 눌러 페어링 모드에 진입할 수 있으며 연결할 기기에서 CIDOO V65 PRO를 찾아 연결하면 됩니다. 총 3개의 기기를 연결할 수 있으며 연결 후에는 해당 키들을 짧게 눌러 간단히 전환할 수 있습니다.
유선 연결의 경우 Fn + 스페이스로 유선 모드 전환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케이블을 연결한 상태로 배터리를 충전하면서 연결은 블루투스 또는 수신기 모드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배터리의 경우 3000mAh 배터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풀알루미늄 기계식 키보드 CIDOO V65 PRO는 RGB LED를 지원하고 있으며 LED의 효과도 상당히 다양한 편이라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설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LED는 효과뿐 아니라 채도, 색조, 밝기 등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폭넓은 활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 스위치에 LED 디퓨저를 장착해서 사용하면 더욱 밝은 느낌으로 LED 효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LED 디퓨저는 스위치 위에서 밀어서 간단히 장착 가능합니다.
VIA 키매핑
VIA 키매핑을 지원하고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키세팅이 가능합니다. 미니 배열의 경우 스위치 숫자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키매핑이 사실상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런 부분을 잘 보완해 주고 있습니다.
VIA 설치 방법의 경우 매뉴얼에 나와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참고하면 되는데 먼저 VIA 다운로드, 제품 홈페이지(cidoo)에서 json 파일 다운로드 후 VIA 프로그램에서 json 파일을 로드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키매핑 방법은 매우 간단한데 원하는 레이어 선택 후 원하는 키 선택 그리고 아래쪽에 원하는 기능을 선택하면 해당 기능으로 동작하게 됩니다.
참고로 레이어는 총 4개로 0부터 3까지 있는데 0은 기본 레이어, 1은 Fn과 함께 사용하는 레이어, 2와 3은 추가 레이어입니다. 때문에 2와 3레이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레이어 전환 버튼을 먼저 레이어 0이나 레이어 1에 설정 후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레이어 2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VIA 소프트웨어 아래쪽 레이어 항목에 있는 MO(2), 레이어 3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MO(3)을 사용하면 됩니다.
이를 통해 Fn 조합키를 기본 세팅 값이 아닌 다른 키들로 자유롭게 바꿀 수 있으며 레이어 2,3도 함께 활용하면 더욱 폭넓은 기능 활용이 가능합니다.
사용 및 키감
개인적으로 기계식 키보드 그중에서도 풀알루미늄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면서 가장 크게 기대하는 것이 바로 소리와 타건감입니다.
CIDOO V65 PRO의 경우 풀알루미늄 하우징, 가스켓 마운트, 기판 고정형 스테빌 등의 구조로 인해 아주 단단하고 정갈한 키감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개인적으로 매우 싫어하는 보강판 울림소리가 느껴지지 않고 스테빌 역시 깔끔하고 정갈하기 때문에 기계식 키보드 잡소리에 민감한 사용자들도 아주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된 Quark Matte 스위치의 경우 기본 윤활이 되어 있어 서걱임이 매우 적고 깔끔한 키감을 제공하는 리니어 스위치이며 키압 역시 크게 부담스럽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용자가 큰 호불호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리니어 스위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풀알루미늄 키보드답게 듣기 싫은 보강판 울림이 들리지 않고 매우 단단하고 정갈한 키감을 제공하는 키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강하게 타건할 경우에도 소음 자체가 크지 않아 사무실 등에서 사용하기에도 큰 무리가 없으며 소음에 민감한 분들도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유선 모드나 2.4GHz 모드로 사용할 경우 반응속도도 부족하지 않기 때문에 게임 용도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으며 Fn + Win 키를 통해 윈도우키 잠금 기능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미니 배열이지만 키매핑 기능을 통해 적절하게 세팅하면 불편함 없이 사용이 가능하며 노브를 이용해 아주 편리하게 볼륨 조절이 가능합니다. 또한, 다양한 기기를 블루투스, 수신기를 통해 연결 후 간단히 전환하며 사용할 수 있는 만큼 여러 기기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도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했듯 키감이 상당히 정갈하고 단단하기 때문에 타이핑을 위주로 하는 경우에도 보다 즐겁게 타이핑이 가능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풀알루미늄 기계식 키보드 CIDOO V65 PRO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미니 배열을 가지고 있어 배열 부분에서는 호불호가 있을 수 있지만 다른 부분에서 상당히 장점이 많은 키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풀알루미늄 키보드에게 기대하는 정갈한 타건감과 소리를 충실하게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타건감 측면에서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제품이며 키보드의 잡소리가 거의 없어 소리에 민감한 사용자들도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능적인 측면도 매력적인데, 블루투스 및 수신기를 통한 무선 연결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보다 깔끔하게 책상을 정리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여러 기기를 연결 후 간단하게 전환하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MAC 및 윈도우를 모두 지원합니다.
그리고 미니 배열인 만큼 물리적인 키의 숫자가 부족한 것이 단점인데 키매핑을 지원하고 있어 이러한 단점이 어느 정도는 보완되고 있습니다.
RGB LED의 경우 상당히 다양한 효과를 지원하고 있으며 기본적인 제품의 디자인도 상당히 예쁜 만큼 대부분의 사용자가 비주얼적인 측면에서는 만족할 만한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풀알루미늄 기계식 키보드 CIDOO V65 PRO의 경우 국내 유통품은 앱코를 통해 독점 유통되고 있으며 불량 발생 시 앱코 as 센터를 통해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해외 직구는 지원 불가능)
그리고 8월 25일부터 9월 10일까지 컴퓨존에서 단독 특가(149,000)를 진행하고 있어 관심 있는 분들의 경우 확인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본 리뷰는 업체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