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암 구매시 고려사항
1. 가격
예산이 가장 중요하다. 내 목적에 맞는 제품중에서 가장 가성비 좋은 제품을 구매한다.
2. 모니터 호환성
모니터 뒷면 베사홀(VESA) 사이즈를 지원하는지, 모니터 무게를 견딜 수 있는지 호환성을 확인한다.
3. 조작성
내가 모니터 조작시 자주 조절하는 높이, 거리, 스위블, 피벗, 상하각도조절 등이 가능한지 확인한다.
4. 책상 호환성
구입 후 호환이 안되서 어려움을 겪는 후기들을 종종 보게 되는데, 거치 가능한 책상 두께를 확인해야 한다.
5. 건강
모니터 거치대를 사용하게 되면 모니터 스탠드가 차지했던 공간을 사용 할 수 있어 책상 공간을 보다 넓게 사용할 수 있고, 올바른 자세로 어깨, 허리, 목 등 건강에 도움이 된다.
가격 및 구매링크
2023.9.14 공식 온라인 스토어 기준, 카멜 IMA2 모니터암 가격은 89,000원
카멜 공식온라인스토어에서 새제품만, 카멜 리퍼몰에서는 리퍼제품을 좀 더 저렴한 가격에 구입 할 수 있다.
2. 카멜 공식온라인스토어 → https://smartstore.naver.com/micap/products/9046841534
3. 카멜 리퍼몰 → https://smartstore.naver.com/inkoland/category/d318922557274096b291c6ab7440e4d5?cp=1
제품사양
베사홀 : 75 x 75 / 100 x 100
호환 모니터 : 49인치, 20kg까지
색깔 : 검정색, 흰색
IMA2 제품 최대강점은 49인치, 20kg 모니터까지 커버 가능하다는 것이다.
막상 모니터암 검색해보면 40인치 이상의 모니터를 거치할 수 있는 제품이 몇 없다.
그리고 공식가 89,000원, 네이버포인트 적립까지 하면 더 저렴해지는 셈인데, 49인치 거치 모니터암 치고는 생각보다 꽤 합리적인편
제품박스 및 구성
4kg 금속제품이라 꽤 묵직하다.
금속이라 조립시 손이 다칠 수 있어 장갑을 끼고 하는 편이 좋아보인다.
조립방법은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어 어렵지 않았다.
조립 및 설치 후기
(모니터암 설치전) 현재 듀얼모니터를 사용하고 있다.
1. (좌)LG 27인치 27GL850
2. (우)LG 32인치 32UN650
내가 하루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 모니터앞이고, 최대한 단순하고 깔끔하게 정리하고자 애쓰는데, 정리를 해도해도 모니터스탠드가 영 거슬린다. 특히 우측에 32인치
그리고 사용중인 32인치 모니터가 꽤 큰편이기도 하고, 현재 추가로 구입하고자 하는 모니터가 LG42C2, LG42C3 같은 대형 OLED모니터로, 모니터암 하나로 저중량부터 고중량까지 커버가능한 제품이 필요했다.
그래서 좋은 기회로 설치했다. IMA2
컴퓨터 조립시 패널에 SSD연결 후 패널을 케이스에 손나사로 고정시켜 조립하는 것처럼
모니터에 베사판을 연결 후 베사판을 모니터암에 얹고 손나사로 고정시키기만 하면 되서 탈부착이 꽤 편하다.
모니터 무게에 따라 모니터암이 계속 올라갈수도 계속 내려갈 수 있어서 6각 렌치로 장력을 조절해야 하는데, 어렵진 않으나 꽤 힘이 들어간다.
적당한 높이에 위치할 수 있도록 장력을 맞춰준다.
암이 내려가면 왼쪽 반시계방향으로 / 암이 올라가면 오른쪽 시계방향으로 돌린다.
(모니터암 설치후)
모니터스탠드가 사라진 것 만으로 모니터 아래 다른 용도로 사용가능한 넓은 공간이 생겼고, 답답했던 책상위 환경이 한결 여유있어 졌다.
그리고 직업상의 이유와 더불어 올바르지 않은 자세 때문인지 두통이 심한편인데, 모니터암 설치 후 이전보다 모니터를 더 높이 위치 시킬 수 있어서 모니터를 구부정하게 쳐다보지 않고, 장기적으로 거북목 예방에 도움이 되어 어깨 건강에 좋을 것 같다.
그리고 모니터스탠드에 비해 모니터의 움직임이 훨씬 자유로워졌다.
내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모니터 움직임은 높이조절, 피벗조절, 스위블
힘들이지 않고 편하게 원하는 위치에 모니터를 가져다 놓고 바라볼 수 있다.
특히 책상옆 침대에 누워 모니터에 youtube나 영상을 틀어놓고 볼 때, 꽤나 편한 각도가 만들어져서 보는 재미가 늘었다.
모니터암 아래 케이블홀더를 이용하여 선을 감출 수 있어 꼴보기 싫은 선정리도 더 깔끔하게 할 수 있다.
총평
모니터스탠드에 비해 모니터거치대는 위에 적었듯 장점이 많다.
1. 나에게 가장 중요했던, 더 깨끗한 데스크 환경을 만드는데 무엇보다 큰 도움이 되고,
2. 내가 가장 보기 편한 위치로 모니터를 가져다 놓을 수 있고
3. 모니터 높이를 많이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정형외과적인 자세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게다가 89000원에 소형모니터부터 고중량 대형모니터(20kg 49인치) 까지 거의 모든 크기의 모니터를 커버할 수 있다는게 모니터암중에서도 IMA2의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한다.
단점은 모니터암 설치시 장력 조절시 힘이 약한 사람이라면 애 좀 먹을 수 있겠다.
나처럼 데스크 환경을 말끔하게 유지하고, 목건강에 신경쓰는 컴퓨터 유저라면 그리고 대형모니터까지 바라보는 컴퓨터 유저라면 이걸로 종결지어도 괜찮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