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탑과 달리 노트북은 휴대성까지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구매시 여러가지 요소들을 비교하고 점검하게 됩니다. 이미 시중에는 상당히 많은 노트북이 출시되어 있지만 13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탑재 노트북인 에이서 스위프트 GO 16(SFG16-71-51BY)은 디자인과 소재감이 탁월하며, 높은 해상도와 고해상도와 고품질의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일반적인 업무용은 물론 멀티미디어 사용 등 다방면으로 사용하기 훌륭한 제품입니다.
13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탑재 노트북 에이서 스위프트 GO 16은 16인치라는 대화면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음에도 14.9mm의 슬림한 두께감과 약 1.6kg로 상당히 가벼운 무게감을 가진 노트북입니다. 덕분에 가방이나 파우치에 휴대해서 다니기가 수월합니다.
물론 더 상급의 노트북에는 훨씬 더 얇고 가벼운 제품이 있지만 최소 2배~3배의 추가금을 지불해야 하는 수준이기 때문에 뛰어난 가성비를 갖춘 노트북이라는 소비자들의 반응은 그리 틀린 말은 아닐겁니다.
제품 외부를 구성하고 있는 소재감이나 디테일, 그리고 디자인도 꽤 만족스럽습니다. 깔끔하고 세련된 도시적 디자인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 전체적으로 알루미늄 소재를 적용해서 제품을 안정적으로 보호하는 견고함과 함께 고급스러운 소재감을 제공합니다.
제품 전후면으로 제품 보호를 위한 실리콘 지지대나 열방출구 등을 조화롭게 배치하고 바닥면의 모서리를 필렛가공하듯 면으로 만들어 스펙보다 더 슬림한 느낌을 제공합니다. 더불어 바닥면에 배치된 트윈에어 듀얼팬과 새로운 팬 디자인으로 공기의 흐름을 향상시키도록 설계하는 등 전체적인 쿨링에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특히 독특하게 오픈되는 디스플레이는 이 제품의 특징이자 포인트가 되어줍니다. 디스플레이를 펼치면 힌지가 뒤로 넘어가면서 제품의 바닥면을 살짝 들어올리는 플로팅 방식이 적용되었습니다. 특히 살짝 경사를 만드는 구조 덕분에 우리가 일반 키보드에서 각도 조절을 통해 최적의 손목 각도를 만드는 느낌을 어느정도 받을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스펙도 꽤 만족스럽습니다. 13세대 인텔® 코어™ i5-13420H가 탑재되었고 16GB LPDDR5 메모리와 512GB NVMe SSD가 적용되어 전체적으로 사용에 무리가 없습니다. 배터리로는 50Wh 리튬 이온배터리가 적용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최대 7.5시간의 넉넉한 사용 시간을 제공합니다. OS는 FreeDos 방식으로 제공되어 가격을 낮췄고 UHD 내장 그래픽과 Wi-Fi 6E 및 HDMI 출력 단자 등도 갖췄습니다.
그래픽으로 인텔 UHD Graphics 내장 그래픽 칩셋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훌륭한 디스플레이를 장식할 고성능의 게임은 어렵겠지만 일반적인 멀티미디어 사용이나 업무용 혹은 일상용은 물론 로블록스 같은 캐쥬얼한 게임을 즐기기에는 부족함이 없습니다.
내장 그래픽이라는 한계성은 있지만 멀티미디어에 대한 대비는 충분히 되어 있습니다. 16:10 비율로 제작된 3200x2000 픽셀의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는 웹서핑은 물론 다양한 영상이나 유튜브 및 OTT 활용에 불편이 없습니다. 컴퓨터에 대해 큰 관심이 없는 와이프도 요즘 인기 있는 프로를 보면서 화질이나 사운드에 대한 만족감을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DTS® 오디오와 스마트 스테레오 스피커를 통해 꽤 훌륭한 사운드 성능을 제공하고 베젤 위쪽으로 숨겨지듯 배치되어 있는 1440p QHD 30fps 카메라와 내장 듀얼 마이크를 적용해 화상통화도 쾌적하게 해냅니다.
제품 좌우측에는 연결성을 위한 여러가지 포트가 제공됩니다. 2개의 USB C타입 포트와 HDMI 포트, 그리고 USB 포트들이 제공되며 제품의 작동 및 충전 상태를 알려주는 LED 표시등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마이크로 SD 카드 슬롯을 내장해 외부 허브의 도움 없이 스마트폰의 사진이나 영상을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충전은 100W의 PD 충전기를 이용해 본체의 USB C타입 포트로 충전이 가능합니다. 이 포트들은 썬더볼트4를 지원해 4K 출력에도 무리가 없어 외부 디스플레이 연결도 쾌적합니다.
16인치의 넓은 디스플레이는 터치패드와 더불어 팜레스트 부분에 상당한 여유를 제공합니다. 특히 해양 플라스틱을 기반으로 유리처럼 가공된 오션글라스를 적용한 터치패드는 굉장히 큰 크기로 조작하는데 편리하고 조작감 또는 꽤 훌륭해서 만족스럽습니다.
펜타그래프 방식의 키보드는 소음이 적고 타이핑감이 좋은 99키가 여유있는 간격으로 적용되어 있고 3단계로 조절 가능한 백라이트를 적용해서 조용하고 어두운 환경에서 사용하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더불어 전원 버튼은 지문인식을 통한 윈도우 헬로를 지원해 안전하고 편리한 로그인도 가능합니다.
13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탑재 노트북 에이서 스위프트 GO 16에 탑재된 OLED 디스플레이는 뛰어난 성능을 제공합니다. DCI-P3 색영역을 100% 지원하고 트루블랙 500 인증까지 받은 만큼 뛰어난 선명도는 물론 색상표현력과 명암비 면에서도 상당히 만족스럽고 높은 해상도의 디스플레이는 웹서핑은 물론 다양한 그래픽 작업에서도 상당히 편리합니다. 100만원 이하의 가성비 노트북이지만 디스플레이 만큼은 고성능 노트북 부럽지 않은 수준이라고 봐도 크게 무리가 없습니다.
전체적인 발열이나 쿨링 성능은 꽤 만족스럽습니다. 후면에 위치한 트윈에어 쿨링팬의 역할과 더불어 전후로 방출되는 방출구, 그리고 제품을 감싼 알루미늄의 바디가 하나의 팀처럼 잘 매칭되어 있습니다. 수만개의 대용량 파일을 이동하거나 벤치마크를 돌리는 수준이 아니면 키보드나 바디에서 전해지는 발열은 적거나 디스플레이 아래쪽으로 구성되서 불쾌함이 적고 쿨링 또한 살짝 높은 톤으로 구성된 팬 사운드로 크게 거슬리지 않으며 신속하게 작동하고 조절됩니다.
주요 성능을 살펴보기 위해 크로스마크(CrossMark)를 이용해 성능을 살펴봤습니다. 크로스마크는 PC 실사용 환경에서 얼마나 성능이 나오는지를 테스트 하기 위한 벤치마크 툴로 CPU나 GPU의 환경에만 집중한 것이 아니라 문서작업이나 영상 및 이미지 편집, 그리고 반응성 등을 기반으로 실제 실사용에 가까운 성능을 분석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크로스마크 벤치마크 결과 Overall 점수는 1603점으로 다양한 작업 및 생산성에는 큰 무리가 없는 수치로 마크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13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탑재 노트북 에이서 스위프트 GO 16를 살펴봤습니다. 깔끔한 디자인과 안정적인 성능, 그리고 무엇보다 뛰어난 디스플레이를 기반으로 한 우수한 화질, 그리고 크기에 비해 가벼운 무게감 그리고 이런 스펙에 합리적인 가격까지 더해진 장점들 때문에 다나와에서 노트북을 검색하면 항상 상위권에 랭킹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여러 조건으로 고려해서 100만원 미만의 가격에 이런 노트북과 디스플레이를 찾기가 쉽지 않다는 것도 이 제품의 가치를 높이는데 한 몫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제품에 대한 전체적인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제품의 전체적인 디자인을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