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야말로 화이트 파워서플라이의 정석"
안녕하세요 Walter입니다.
오늘은 컴퓨터 주변기기 및 컴포넌트 브랜드, '앱코'의 새로운 파워 서플라이, 'ABKO ULTIMATE GX850 화이트 색상'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최근 ATX 3.0과 차세대 그래픽카드 대응을 위한 12VHPWR이 등장하면서 파워 서플라이 시장에도 큰 변화의 바람이 불었는데요, 점점 다양한 브랜드에서 ATX 3.0 파워를 출시하며 소비자의 선택지는 늘었지만 동시에 어떠한 제품을 골라야할지 고민이 늘기도 했습니다.
앱코의 얼티메이트 GX850 파워 서플라이 화이트 색상은 80PLUS GOLD 등급에 ATX 3.0, PCle 5.0을 지원하고 AC 전원 케이블을 제외한 모든 케이블이 본체와 같은 화이트 색상이면서 메인 전원과 보조 전원 케이블이 'ㄱ'자 꺾임 케이블로 되어 있어 기존의 제품들과 많은 차이점을 갖고 있었습니다.
이 밖에도 10년의 보증 기간과 생산물 배상 책임보험 가입 등 다양한 매력 포인트가 존재했는데요, 아래를 통해 제품 외관부터 퍼포먼스, 상세 보증 내역 등을 더욱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명 : 앱코 ULTIMATE GX850 80PLUS GOLD 풀모듈러 ATX 3.0 화이트
1. 패키지외관 & 언박싱
먼저 패키지 외관입니다. 화이트와 블랙의 고급스러운 조화로 패키지가 디자인되어쏙, 후면에는 상세 스펙과 출력, KC인증등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언박싱을 진행하면 폼 재질의 완충제에 안전하게 보관되어 있는 파워와 파우치에 보관되어 있는 케이블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구성품 & 상세스펙
파워 서플라이 외관은 깔끔한 무광 스틸 재질로 제작되었고, 팬 부분 중앙에는 실버 색상 앱코 미러 로고가 포인트로 적용되었습니다. 파워 제원은 140mm×150mm×85mm로 일반적인 ATX 규격보다도 더 슬림한 크기를 지녔고, 후면에는 AC 전원 포트와 전원 스위치, 제로팬 ON/OFF를 설정할 수 있는 제로펜 스위치가 위치해 있습니다.
쿨링팬은 FDB(Fluid Dynamic Bearing)이 적용되어 내부 온도가 60도 이상이면 쿨링팬을 가동하고, 40도 이하로 내려가면 작동을 멈추면서 보다 정숙한 사용환경을 구축합니다.
80PLUS GOLD 등급을 충족하는 제품답게 최대 파워 효율은 91.71로 굉장히 높은 편이었고, 과전압, 과전류, 과부하, 쇼트, 고온, 낙뢰, 무부하 보호등 7중 보호회로가 적용되어 안전함까지 챙길 수 있었습니다.
또, 10년의 무상 품질 보증과 삼성화재의 5억원 생산물 배상 책임보험이 가입되어 있어서 더욱 안심하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출처 : 앱코
제조사에 표기된 내부 부품을 살펴보면 이번 제품이 더욱 잘 나왔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앱코 얼티메이트 GX850은 DC TO DC 컨버터에 +12V 싱글레일을 적용하고 105℃ 일본산 고품질 캐패시터가 사용되어 장시간 컴퓨터를 이용하거나 PC에 가해지는 부하량이 많아도 뛰어난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 액티브 PFC로 발열을 줄이고 유효 전력 효율을 높이는가 하면, EMI 필터와 LLC 하프 브릿지 공진형 컨버터를 적용해 전체적으로 고품질 부품을 사용해 발열 제어와 전력효율에 공을 들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케이블은 모두 화이트 색상의 플랫형 케이블이 사용되었고, 차세대 그래픽 카드를 대응할 수 있게 PCle 16핀(12+4) 12VHPWR 케이블이 함께 구성되었습니다.
이외에도 나머지 케이블 구성은 메인전원(20+4PIN) 1개, CPU(8PIN) 1개, 8PIN/4+4PIN 1개, PCle 6+2핀 1개, PCle 6+2/6+2핀 1개, SATA 및 IDE 케이블 총 5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메인 보드에 직결하는 메인 전원과 보조 전원 케이블은 모두 'ㄱ'자 형태의 꺾임 케이블이 적용되어 있어서 케이블 노출을 최소화하고 선정리 등의 조립 편의성을 높여주는 효과를 주었습니다.
▶상세스펙
출처 : 앱코
3. 사용기
▶조립
※시스템 사양※
▪️CPU: AMD 5600G
▪️COOLER : ZALMAN CNPS9X PERFORMA ARGB
▪️MB : ASUS TUF GAMING B550M-PLUS
▪️RAM : ESSENCORE DDR4 16GB 28800 CL18 KLEVV CRAS X RGB(8Gx2)
▪️VGA : emTek STORM DUAL X GTX 1060
▪️SSD : SAMSUNG PM9A1 NVMe M.2 SSD 1TB + imation PCle Gen4.0 Z971 1TB SSD
▪️PSU : ABKO ULTIMATE GX850 80PLUS GOLD Full MODULAR ATX 3.0 White
▪️CASE : DAVEN V300 White
▪️운영체제 : Window 10 pro
테스트에 사용한 시스템은 다음과 같습니다. ATX 규격임에도 140mm의 컴팩트한 사이즈를 지녔기 때문에 손쉽게 조립할 수 있었고, 메인전원과 보조 전원이 모두 'ㄱ'자 꺾임 케이블이 사용되어 과도하게 꺾이거나 노출되는 케이블 없이 깔끔하게 조립할 수 있었습니다.
▶전압 테스트 & 대기 전력
조립에 앞서 전압 테스트를 진행하고, 조립이후 대기전력도 측정해보았는데요, 전압 테스트 측정 결과 각 포트별 전압이 모두 정상 범주에서 구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메인보드의 RGB가 항상 들어오는 셋팅을 해두어서인지, 현재 시스템으로는 대기전력이 약 1.9W로 측정되었습니다. 하지만 ErP Lot 6 기준을 충족하는 제품답게 시스템에 따라 더 낮은 대기전력이 측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벤치마크
위의 시스템으로 벤치마크를 진행하였습니다. 저전력 보급형 시스템이기 때문에 당연히 850W에서 넉넉하게 구동되는 것을 볼 수 있었고, 전압 그래프로 세상 편안하게 안정적인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차세대 12VHPWR 케이블을 지원하는 제품이니만큼 ATX 3.0임을 감안하여 시스템에 따라 AMD 기준 8~10코어 기반 CPU나 인텔기준 i7급 CPU와 4070Ti ~ 4080까지의 GPU를 빌드하기 좋은 파워서플라이인 것 같습니다.
이어서 i9-10850K와 RTX3080조합의 셋업에서도 테스트를 진행해보았는데요, 마찬가지로 스트레스 테스트에서 안정적인 전압 그래프 유지가 가능했고, CPU와 GPU 로드율 100%인 시스템 최대 출력 약 816W에서도 피크전력을 버티는 등 안정적인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소음
마지막으로 측면패널을 개방한 상태로 풀로드시 팬 소음 측정을 해보았는데요, 평균 약 44.2dB로 풀로드 환경에서도 상대적으로 적은 소음이 측정되었기 때문에 일반적인 게이밍이나 업무 환경에서는 더 낮은 소음으로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4. 장단점
▶장점
1. 차세대 고성능 그래픽 카드에 대응할 수 있는 최대 600W 정격출력의 PCle 16핀(12+4) 16AWG두께, 12VHPWR 케이블을 지원한다.
2. 파워 바디와 통일된 색상의 케이블이 채택되어 더욱 일체감있는 '화이트 시스템'을 빌드할 수 있다.
3. 메인 전원과 보조 전원 케이블이 'ㄱ'자로 되어 있어서 깔끔한 선정리와 간편한 조립이 가능하다.
4. ATX 규격임에도 140mm의 작은 사이즈로 조립 후 선정리가 더욱 간편하다.
5. 풀모듈러로 사용하고 싶은 케이블만 장착하여 쓸 수 있다.
6. 최대 효율 91%의 80PLUS GOLD 등급, ATX 3.0을 지원한다.
7. FDB 베어링 쿨링팬 적용 및 스마트 제로팬 기능으로 더욱 효율적인 쿨링이 가능하다.
▶단점
1. 다양한 기능과 성능을 탑재한 만큼 가격대는 다소 비싼 편이다.
5. 총평
총평입니다.
지금까지 앱코의 신제품 파워 서플라이 'ABKO ULTIMATE GX850 80PLUS GOLD White'제품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고품질의 부품, FDB가 적용된 스마트 제로팬 탑재, 미니멀한 ATX 사이즈, 본체와 동일한 컬러의 'ㄱ'자 케이블, ATX 3.0에 12VHPWR 케이블까지. 80PLUS GOLD 급의 850W 파워가 지닐 수 있는 최대한의 스펙을 모두 탑재한 제품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내 PC를 드러내고자 하는 소비자의 니즈와 트랜드에 발맞춰 이쁜 디자인의 가성비 케이스가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는 지금 시점에서 메인보드에 직결하는 'ㄱ'자 케이블이나 파워서플라이와 동일한 화이트 컬러 케이블이 별도로 깔맞춤을 위한 케이블 소비에 들어가는 비용을 절약해주어서 제품 자체는 비쌀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가성비가 느껴지게 해주는 듯 했습니다.
따라서, 타 브랜드 대비 뒤지지 않는 성능에 케이블까지 화이트로 깔맞춤 할 수 있고, 'ㄱ'자 케이블로 조립 편의성과 깔끔함까지 갖춘 완벽한 10만원대 화이트 파워서플라이를 찾고 계신 분들에게 앱코의 얼티메이트 GX850 화이트를 강력히 추천드리면서 오늘의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