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DayB입니다. 이전 두번의 리뷰를 통해 INTEL® Evo™ 플랫폼 기반 노트북 레노버 요가 프로 7i 14IRH8의 개봉기와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를 공유해 드렸습니다.
이들을 통해 '14인치 노트북으로 좋은 휴대성과, 다양한 작업과 게이밍 용도로도 활용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번에는 예고한 대로 약 3주간 해당 제품을 사용해 보며 확인한 특징 및 장단점들을 소개해드릴 테니 제품 구매에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 해당 리뷰는 개봉기 - 벤치마크 테스트 - 실 사용기로 순서대로 나누어서 진행되었으니, 본 포스팅에 담기지 않은 내용은 이전 리뷰들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레노버 요가 프로7i 14IRH8는 14인치 크기에 무게가 약 1.5kg에 불과하기에 실내외 가리지 않고 노트북을 사용하는 분들이 사용하기 가장 적합하다고 볼 수 있는데, 일단 주요한 하드웨어 사양부터 정리해 보고 내용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세스 : 13세대 인텔® 코어™ i7-13700H 메모리 : 16GB LPDDR5-5200 그래픽 : NVIDIA Geforce RTX4050 저장 장치 : M.2 NVMe SSD 1TB 디스플레이 : 14.5" 3K(3072x1920) 안티글레어 IPS, 120Hz, 400Nits 네트워크 : WiFi 6E / Bluetooth 5.1 운영체제 : Windows 11 Home 밀 스펙 테스트 : MIL-STD-810H 군사 테스트 통과 판매 페이지 발췌 |
혹자는 화면 크기가 더 크고 더 가벼운 노트북도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맞는 말이긴 하나, 제 기준에서는 노트북을 항시 휴대하는 편이기에 무게는 몰라도 크기가 이보다 클 경우 휴대 시 제약사항(파우치나, 백팩 선택 등)이 있어 16인치 이상의 노트북은 휴대용으로 분류하진 않는 것뿐입니다. 이는 사용자의 선호도에 따라 각자 가치 판단해 주시면 됩니다.
레노버 요가 프로 7i 14IRH8는 전원 버튼이 우측 측면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는 내부 키보드 레이아웃에 구성되어 있지 않아 타이핑 시 오입력할 우려가 없다는 이점이 있었으나, 아주 간혹 측면 포트를 활용할 때 눌리는 경우가 있긴 했습니다.
키보드는 넉넉한 사이즈에 키 간 간격이 충분히 확보되어 있어서 타이핑에 문제는 없었으며 화이트 백라이트가 적용되어 있다는 점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유는 외부에서 사용할 때 화려한 RGB보다는 훨씬 시인성이 좋기 때문으로(눈에도 안 튀고..), 외부 업무 시 야간에도 종종 노트북을 활용하는 저로서는 적합한 구성이기도 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3K 해상도(3072x1920)의 IPS 패널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IPS 패널은 다들 아시다시피 넓은 시야각, 풍부한 컬러 표현, 높은 선명도를 갖추고 있어서 주로 멀티미디어 용도로 활용할 때 좋다고 볼 수 있는데, 이 외에도 안티글레어 처리 및 주사율도 120Hz여서, 작업 용도뿐만 아니라, 게이밍에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스펙이기도 했습니다.
4K HDR 영상을 재생해 보았습니다. 저는 주로 4K 해상도 이상의 영상을 시청하는데, 이들을 기준으로 했을 땐 매우 만족스럽게 시청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14인치라는 화면 크기가 무색할 정도로 높은 해상도 덕분에 작아도 꽉 찬 느낌을 받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어 기대 이상으로 좋은 평가를 줄 수 있었던 것이 바로 내장 스피커였습니다. 전체적인 출력 수준부터 음질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즐김에 있어 부족함이 전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거기에 디스플레이는 180도 개폐가 가능합니다. 저의 경우 업무차 미팅 시 노트북을 자주 활용하고 관련 자료들도 상대방에게 자주 보여주는 만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특징 중 하나였습니다.
(실제 작업 화면을 담을 수 없어 연출된 사진으로 보여드리는 점 양해 바랍니다.)
저는 인텔® Evo™ 플랫폼 기반 레노버 요가 프로7i 14IRH8를 약 3주간 사용하며 작업용으로 가장 오래 사용했습니다. 업무상 각종 문서 프로그램, 사진/영상 편집 프로그램까지 골고루 이용하는 제게는 이들을 활용하면서 하드웨어적으로 불편한 사항은 전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딥러닝이나 일부 특수 3D 디자인 작업을 제외한 일반적인 작업용 위주로 해당 제품을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라면 차고 넘치는 성능을 갖추고 있다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제품을 게이밍 노트북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라면 적당한 옵션 타협(특히 해상도를 FHD로 변경)을 한다면 어지간한 AAA급 게임은 모두 만족스러운 프레임으로 즐길 수 있는 수준으로 보시면 됩니다. (위의 예시도 FHD 해상도에 그래픽 옵션은 상)
다만 장시간 플레이에 따른 발열과 쿨러 소음은 필연적으로 발생합니다. 이는 플레이하는 게임 및 설정에 따라 워낙 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발열 수준과 소음에 관해선 제가 결론을 내리진 않겠습니다. (위의 게임의 경우 30분 정도 플레이 후, 키보드 열로 인해 별도의 키보드 연결 후 마저 플레이함)
그 외로 활용하기 좋았던 기능중에 하나가 바로 인텔® Unison™입니다. 이를 쉽게 비유해 보자면 윈도우의 휴대폰과 연결 기능을 떠올리시면 되는데, 이는 인텔® Evo™ 플랫폼 기반 노트북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이를 통해 휴대폰 기종(안드로이드, iOS 등)에 상관없이 모두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저의 경우 기존 윈도우에 있는 휴대폰과 연결 기능을 활용하면서 상호 연결 간에 방법이 매우 복잡한데다가 이를 넘겼다 하더라도 서로 연결이 잘 안되거나, 연결 되었어도 안정성이 매우 떨어지는 등의 이유로 쳐다보지도 않는 기능이어서 테스트 전에는 큰 기대가 없었는데,
실제로 연결부터 다양한 기능들을 체크해 봤을 땐 방법이 매우 간단하였고, 연결도 아주 잘 되었으며, 안정성 역시 뛰어나 만족하며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인터넷 연결 상태가 준수하다는 전제)
인텔® Evo™ 플랫폼 기반 노트북을 구입한 분이라면 다른 건 몰라도 인텔® Unison™은 꼭 한번 활용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정리해 보겠습니다. 레노버 요가 프로 7i 14IRH8은 CPU는 13세대 인텔® 코어™ i7-13700H가, 외장 그래픽카드로는 DLSS 3를 지원하는 RTX 4050이 장착되어 있어서, 일반적인 작업 용도로 차고 넘치는 성능을, 게이밍용으로는 적절한 옵션 타협만 할 경우 최신 게임을 만족할 만한 프레임으로 즐길 수 있음을 역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디스플레이도 3K 해상도의 IPS 패널로 다양한 영상 시청에도 준수한 화질을 출력해 주었고, 내장 스피커 수준도 음악 감상, 영화 시청 등 멀티미디어 용도로 활용함에 전혀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그렇기에 뛰어난 휴대성과 준수한 하드웨어 성능을 갖춘, 실내외 가리지 않고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데일리 노트북을 찾고 있었다면 해당 제품을 한번 살펴보시길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