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외에 아이패드나 아이폰 등 여러 기기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충전기의 필요성을 느끼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여기 140W PD 3.1에 접지, PPS, GaN 소재를 특징으로 한 3in1 충전기가 있는데요. 여러분들의 니즈를 충족할 만한 제품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본 기기의 명칭은 충전기 브랜드로 유명한 아트뮤 GN210입니다. 깨끗한 흰색 바탕에 아트뮤 특유의 빗금 디자인으로 마감되어 있는 외형입니다. 플러그 부근으로는 ARTMU 로고가 각인되어 있죠.
무엇보다 3개의 포트를 지원하고 있다는 점에서 오는 장점이 있는데요. 필자 기준에선 맥북MacBook과 아이패드iPad, 그리고 아이폰iPhone을 동시에 충전하는 등 맥북 멀티 충전기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GaN 소재(질화 갈륨)가 사용되면서 출력 대비 뛰어난 경량화와 고효율성을 지니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사이즈도 아담한 편이라 가방에 너고 다니는 등 휴대하는 용도로도 적합합니다. 덧붙여 다른 소재에 비해 적은 발열까지 지니고 있고 있죠.
*약 400g의 무게와 최대 160W 출력 지원
여기에 감전 사고나 정전기 발생을 막기 위해 접지형 플러그가 채택되면서 안전성에도 신경을 쓴 모습인데요. 특히나 누전 전류를 최소화하여 정전기를 방지하기 위함이라면 접지 충전기로 활용함에 있어 부족함이 없겠죠?
빠르고 효율적인 충전을 위해선 그에 걸맞은 케이블이 필요한 법입니다. 여기서 아트뮤에서 제공되는 플렉스 USB-C to C PD 케이블을 이용할 수 있었는데요. PD 100W를 지원하고 E-Maker 2.0 칩이 사용면서 기기에 따라서는 최대 240W 충전을 제공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커넥터에는 전기신호를 잘 전달하는 금으로 도금되어 안정성을 한층 높인 모습입니다.
쫀쫀한 느낌의 케이블 스트랩이 포함되어 있다
총합 160W 출력에 멀티 충전까지 지원하는 등 뛰어난 기능성을 보여주고 있지만, 한편으론 안정성에 대한 의구심도 함께 들 수밖에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아트뮤에서는 여러 고속 충전 기술을 접목하여 동시 충전에서의 끊김이나 오류를 방지하고 있습니다.
1, 2번째 포트에 PPS가 표기되어 있다
대표적으로는 PPS(programmable power supply) 기술이 적용되었는데요. 간단히 말하자면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에서의 충전 안전성을 높인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그리고 SFC 2.0, 흔히 초고속충전 2.0으로 알려진 삼성의 45W 초고속 충전 기술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두 포트에서 동시 충전을 하더라도 손실 없는 충전을 가능케 하도록 설계가 되었죠.
*갤럭시S23 울트라, 갤럭시탭 S9 시리즈에서도 초고속충전 2.0을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
첫 번째 포트는 PD 3.1가 적용되면서 단일로는 최대 140W 가량 충전이 가능합니다. 사실 맥북에어의 경우 이만한 출력이 필요하진 않지만, 여러 기기를 동시에 충전하는 과정에 있어선 상당히 유용하죠. 먼저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M2 맥북에어(15인치)에 연결을 시도해 봤습니다.
이때 100W 측정이 가능한 C타입 케이블을 준비했는데요. 시스템 리포트에서도 정확히 100W 전압으로 표시가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는 76W 가량으로 충전이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배터리 33%에서 20분 정도 충전했을 땐, 67%까지 충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 포트(45W)는 태블릿 등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한 기기에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최대 30W의 유선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아이패드 에어 5세대에 연결할 때도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줬는데요. 27~30W 사이에서 충전이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세 번째 포트(25W)는 아이폰에 연결하여 진행했습니다. 참고로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아이폰14 프로 맥스(Pro Max)는 최대 29W의 고속 충전 기술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세 번째 포트로는 부족함 없이 충전이 가능했는데요. 깜빡하고 시간 측정은 못했는데, 5% 정도에 불과했던 배터리가 어느새 73%까지 차올라 있을 정도로 빠른 속도를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 ARTMU
아마 이쯤에서 여러분들이 궁금한 사항은 다중 연결에 따른 출력 차이가 아닐까 싶습니다. 보다시피 단독으론 최대 140W를 지원하고 있는 첫 번째 포트는 가변 출력 방식이라 2, 3개의 포트를 한 번에 연결하고 있을 땐 위와 같은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면 나머지 포트는 고정 출력값을 보여주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지금까지 아트뮤 GN210을 간단 소개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GaN 소재에 따른 경량화로 휴대성을 챙겼을 뿐만 아니라, 빠르고 안정적인 충전을 위한 충전 기술(PPS, SFC 2.0, PD 3.1)이 적용되는 등 여러 장점을 고루 갖춘 맥북 멀티 충전기입니다. 여기에 3in1 충전기의 강점까지 누리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