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제품 박스 및 구성품
상자를 열면 무선랜카드, USB 확장 케이블, 빠른 설치 가이드, 안전 및 보증 정보 문서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3. 제품 외형
다소 뚱뚱한 메모리 스틱처럼 보이는 플라스틱 케이스에 냉각을 위한 통풍구가 존재하며 측면에는 D-Link 브랜딩을 강조하는 은색 액센트가 있습니다. 상단에는 연결 상태를 나타내는 화살표 모양의 단일 LED 표시등이 있고 뚜껑을 열면 USB 3.2 Gen1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USB 단자가 보입니다. 제품 크기는 95.5 x 30 x 12.7mm, 무게는 23.6g으로 휴대하기 부담스러운 크기는 아닙니다.
특정 위치에서 와이파이 신호가 좋지 않을 경우 다른 위치에 배치하여 신호 강도를 높일 수 있는 연장 케이블 겸 도크가 기본 제공되는 점은 마음에 드는데요. 다만, 도크가 무게감 없이 가벼운 편이라 평평하지 않은 곳에 거치하여 사용할 경우 자꾸 넘어지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4. 빠른 설치
D-Link DWA-X1850 무선랜카드의 초기 장점 중 하나는 Windows PC에 장치를 설치하고 실행하기 위한 드라이버가 USB 자체에 포함되어 있다는 점인데요. USB를 장치에 연결하면 외부 스토리지 드라이버로 감지하는데 드라이버 내부에는 무선랜카드를 작동시키는데 필요한 드라이버 파일이 있어서 더블 클릭하여 설치만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5. 무선 속도 테스트
속도 측정 결과, 5GHz 대역의 다운로드 속도는 엎치락 뒤치락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만, 나머지는 모두 D-Link DWA-X1850 무선 랜카드의 무선 실효 속도가 우세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5GHz 대역 다운로드 속도는 아쉽게도 공유기로부터 멀리 떨어질수록 INTEL AX210 대비 속도 저하가 크게 느껴졌습니다. 다만, 5GHz 대역의 업로드 속도와 2.4GHz 대역은 다운로드, 업로드와 상관없이 모두 DWA-X1850이 우세로 확인되었습니다.
이 체험기는 (주)한미마이크로닉스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