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집돌이혁이입니다. 일반 가정에서도 와이파이를 요구하는 장비의 갯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고, 대용량 콘텐츠의 수요도 높아짐에 따라 기존 802.11ac (WiFi5) 표준으로는 이를 수용하는 게 차츰 어려워지자 빠른 속도와 안정적인 접속 환경을 보장하는 802.11ax (WiFi6) 표준의 무선공유기를 찾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몇 년 전만 해도 쓰는 사람만 쓸 수 있었던 프리미엄 가격대에서 이제는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대로 차츰 자리매김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ASUS RT-AX53U는 Wi-Fi 6 환경을 구축하게 해주는 ASUS 와이파이 공유기인데요.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나 볼 수 있는 보급형 모델인 만큼 기존 모델에 비해 가성비도 좋게 나왔습니다.
이 녀석은 출고가 8만원 대로 나온 보급형 제품이지만 국내 공식 유통사인 이엠택(emTek)을 통해 3년 동안 무상보증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와이파이공유기 자체가 원체 튼튼하고 고장이 잘 안다는 장비이긴 하지만, 만약의 사태라는 건 늘 있기 마련이기에 3년 무상보증이라는 단어는 보다 확실한 선택을 하게 해줄 뿐더러 마음도 든든하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구성품을 살펴보면 본체와 한국어 설명서, 이더넷 케이블, 어댑터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등급과는 무관하게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흔한 구성입니다.
외관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점은 콤팩트한 크기였습니다. 본체는 세련된 컬러와 메탈 느낌이 물씬 나는 표면 마감이 적용되어 있는데요. 덕분에 설치 공간의 제약이 크지 않고 어디에 거치해 놔도 주변 인테리어 분위기에 잘 녹아들었습니다.
무게는 대략 340g이며 하단에 고정 홈이 존재해 벽걸이로 활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추가로 내부에서 발생되는 뜨거운 열을 효과적으로 해소하기 위하여 촘촘하게 에어홀을 설계했습니다. 약 3일 정도 계속 켜둔 결과 발열은 크게 신경 쓸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사용자에 따라서는 거슬릴 수도 있는 상태 표시 LED를 언제든지 쉽게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상판에 배치했습니다.
후면의 인터페이스는 일반적인 와이파이6 무선공유기와 동일합니다. 파란색 포트는 인터넷 메인 회선을 꼽는 WAN 포트이며 노란색은 PC, 콘솔 게임기, 허브 등을 연결할 수 있는 포트입니다. 모든 포트는 기가 비트를 지원하여 전송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간이 서버 & 나스, 네트워크 프린터, 스마트폰 충전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기 좋은 USB 확장 포트도 있는데요. 다른 건 몰라도 네트워크 프린터는 잘 쓰면 정말 편리하니 꼭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컴퓨터도 잘 모르는데, 네트워크 장치를 설치한다는 것은 초보자 입장에서 너무 어렵기만 합니다. 그래서 이런 과정을 쉽게 진행할 수 있게 스마트폰과 PC를 사용하여 유무선 모두 초기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최근 스마트폰만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아 안드로이드와 iOS에서 [ASUS router] 전용 앱도 제공을 합니다. 복잡한 세팅 과정을 줄여 초보자도 충분히 따라 할 수 있습니다.
1. RT-AX53U 본체에 전원 연결
2. 통신사 모뎀 또는 벽면에 있는 인터넷 포트와 본체 WAN 포트를 LAN 케이블로 연결
3. 본체 LED 인디케이터에 전원 / 인터넷 / 2.4GHz / 5GHz 점등 확인
4. ASUS Router 모바일 앱 설치 및 실행
5. 안내에 따라 초기 설정 진행
'너는 많이 해봤으니까 쉽겠지!' 싶을 텐데 전혀 그렇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Wi-Fi 이름(SSID), 비밀번호 설정 그리고 라우터 설정을 변경할 때 필요한 관리자 계정 생성 3가지만 알면 되거든요.
초기 설정이 끝나고 최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여러분이 설정한 SSID에 연결해 보면 위 사진처럼 Wi-Fi 아이콘에 '6' 숫자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전 세대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무선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또 앱 내에서는 공유기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 모니터링과 함께, 실시간 트래픽, 현재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는 디바이스 개별 컨트롤 및 가족, 설정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중 몇 가지 기능은 개인적으로도 아주 유용했고, 현재 필요한 기능이었습니다.
ASUS 와이파이 공유기 RT-AX53U는 미디어텍 MTK7 시리즈 칩셋, 128MB Flash, 256MB DDR3 메모리로 구성됐다. 2.4GHz 2x2 574Mbps, 5GHz 2x2 1201Mbps 듀얼 밴드를 지원하며 고감도 일체형 안테나 4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동시 접속 환경에서의 전송 효율을 높여주고 응답 시간을 최소화해 주는 802.11ax 최신 무선 표준의 장점인 혁신적인 OFDMA, 향상된 MU-MIMO 기술 조합까지 더해져 보다 향상된 와이파이 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어요.
또 Wi-Fi 6 공유기를 선택할 때 커버리지는 빼놓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ASUS RT-AX53U 모델은 Aimesh 및 AiRadar 기술을 사용하여 접속한 기기의 위치와 거리를 추적하여 신호 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합니다. Aimesh이란 장치의 신호 강도를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경우 자동으로 전환하여 넓은 범위의 커버리지를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그래서 본체와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안정적인 Wi-Fi 신호를 받아 통신하는 것도 가능했습니다.
무선 유선 와이파이공유기는 온갖 개인정보가 다 담겨있습니다. 게다가 1년 365일 내내 상시로 연결되어 있는 각종 iOT 디바이스, 심지어 도어락까지도 무선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보안성이 중요합니다.
AiProtection 기술은 아수스가 자랑하는 보안 솔루션으로 네트워크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개인 정보와 악성코드, 악성 웹사이트를 사전에 차단하고 디바이스를 보호합니다. 또한 최신 WAP3 네트워크 보안도 적용하여 외부 공격과 데이터 유출을 최대한 막아줍니다.
이렇게 기본기에 충실한 스펙을 가진 ASUS RT-AX53U는 집에서 사용하는 스마트, IoT 장비가 계속 늘어나 트래픽이 부담되거나, 4K 고해상도 영상, 대용량 파일전송을 무선으로도 쾌적하게 이용하고 싶어 차세대 규격, 아니 이제는 현세대인 WiFi6 환경을 구축하고 싶은 분들이 저렴하게 만나 볼 수 있는 이상적인 제품 중 하나가 아닐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