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도서소개] 챔프스터디(해커스), 2024 해커스공무원 함수민 행정법총론 기본서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본 소개 글은 챔프스터디(해커스)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진행하였으며, 구매가이드 (도서소개) 성격이 강합니다.
행정법은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행정법은 법전에는 없지만 헌법과 그에 관한 행정사무를 법으로 규정한 것을 말합니다. 행정법에는 총론과 각론으로 나뉘는데요. 대체적으로 총론이 많이 알려져 있으며 공무원시험, 그리고 사법 시험 등에서 행정법은 주요 과목 중 하나로 많이 치러지곤 합니다.
필자가 수험서를 한 번씩 소개하다 보면 어려운 것이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 일단 너무나 많은 페이자와 책 두께에 놀라게 됩니다. 물론 과거에 출간된 많은 책들은 단권화에 기출문제가 비교적 적어서 내용 위주로 책을 꾸밀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언제인가부터 기출문제들이 많아지기 시작하면서 기출문제의 풀이 넓어지고 많아지게 되어 1권만 가지고는 도저히 책을 만들 수 없어서 2권이상으로 출간되는 것을 흔히 봅니다. 일부 도서는 3권까지도 있는 책이 나올 정도이니 말입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수험서 또한 두꺼운 책 2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필자가 공무원 수험서를 선택하는 기준은 2권 이상으로 되어 있고 무조건 분량이 많아야 하며 이론 및 기출 또한 충분할 것을 요하는데 이 책이 필자의 시야에 들어오는 순간 무조건 해야 갰다고 마음을 정했습니다.
이 책은 페이지가 무려 1500쪽에 이를 정도로 양이 많습니다. 또한 이 책은 2024년 각급 공무원 및 국회직, 군무원, 그리고 소방공무원 시험 준비를 위한 책으로 합격을 위한 행정법총론의 필수개념이 총정리되어 있는 책이 되겠습니다. 필자 입장에서 보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간 행정법에 대해서 제대로 학습한 적이 없었는데 이 책과 함께 행정법에 눈을 뜨게 되어 좋습니다.
도서 소개를 마치면서
필자가 가장 아쉽게 생각하는 부분은 나이 50 다 되도록 공부를 제대로 하지 못한 부분입니다. “이번에는 또!” 를 수없이 무한 반복하다가 그만 두었던 사례가 한 두 번이 아니었기 때문이었지요. 그러나 실은 이를 배울만한 책이 딱히 없어서였습니다. 그 변명을 수십년간 했고 되묻기까지도 했지만 이제는 변명거리가 완전히 사라졌으니 다시 한 번 힘차게 공부할 일만 남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더 멋진 수험서로 찾아 뵙기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