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온도를 확실하게 잡고 싶다면 3열 수냉쿨러가 최고의 선택이다. 지금껏 3열 수냉쿨러가 너무 비싸 구입할 엄두를 내지 못했던 사람이라면 지금 소개하는 JONSBO TG-360 ARGB가 좋은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 JONSBO TG-360 ARGB는 합리적인 가격에 최상위급 쿨링 성능을 발휘하는 수랭쿨러다.
일체형수랭쿨러 개봉기
3열 수랭쿨러 제품답게 우람한 덩치를 자랑하는 박스다.
박스 속 내용물은 설명서, 수랭쿨러 본체, 액세서리 박스의 심플한 구성이다.
액세서리 박스 속 부품 리스트는 위 사진과 같다.
최상의 조립 편의성을 자랑하는 수랭쿨러
JONSBO TG-360 ARGB는 조립 편의성에 있어서는 가히 지존이라 할 만하다. 나사 봉지마다 용도가 씌어있어 필요한 부품만 바로 분리할 수 있고
본체는 처음부터 3개의 팬이 결합되어 있어서 팬 장착의 수고를 덜어준다.
또한 기존 3열 수냉쿨러는 3개의 팬에서 나오는 전원 커넥터 + ARGB 커넥터들이 엄청난 혼돈과 어지러움을 유발했으나 JONSBO TG-360 ARGB는 하나의 구멍을 통해 그 모든 커넥터가 통합되어 있어 관리가 무척 편하다. 3열 수냉쿨러의 가장 큰 단점 중 하나였던 선정리의 불편함을 이 제품은 거의 완전하게 해결한 것이다.
m-ATX 메인보드에서도 원활하게 설치가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3열 수냉쿨러 중에는 튜브의 길이 제한으로 M-ATX 메인보드에서는 특정 방향으로만 설치가 가능한 제품도 있었다. 이 경우 펌프유닛과 램의 간섭이 생기거나 튜브가 펌프유닛의 LED를 가릴 수 있다.
반면 JONSBO TG-360 ARGB는 AMD M-ATX 메인보드인 ASUS TUF Gaming A620M-PLUS에서 앞, 뒤 방향으로 모두 설치가 가능하였다. 이 정도의 여유 길이라면 인텔 메인보드에서도 램과의 간섭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안정성을 높인 백플레이트 구조
기존 수냉쿨러에서 종종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는 펌프 유닛의 나사를 세게 조일 경우 (인텔 시스템에 장착하는) 백플레이트의 나사 고정 장치가 부서질 수 있다는 것이었다.
그런 점에서 JONSBO TG-360 ARGB는 든든하다. 이 제품의 인텔 백플레이트는 넓은 육각 형태의 나사머리를 긴 테두리가 잡아주는 구조여서 뾰족한 형태의 돌기보다는 훨씬 강할 듯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펌프 유닛 나사는 적당하게 조이는 것이 좋다. 나사를 너무 세게 조이면 비단 백플레이트가 아니더라도 CPU와 메인보드 등이 파손 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5년 펌프/라디에이터 품질보증, 누수보증
이 제품은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강력한 보증을 자랑한다. 펌프와 라디에이터의 품질 보증이 5년이나 되는 데다, 노수보증도 되는 만큼, 초기 불량은 거의 걱정할 필요가 없다.
펌프/팬 쿨러에 적용된 화려한 ARGB 튜닝
JONSBO TG-360 ARGB는 이름 그대로 ARGB LED 기능을 갖추고 있다. 특히 이 제품은 팬과 펌프 유닛에 전부 ARGB LED가 탑재되어 있어 싱크로 효과가 뛰어난 편인데, AUTO LED 모드는 지원하지 않으므로 메인보드 ARGB 헤더나 외장형 ARGB 모듈이 없다면 LED는 켜지지 않는다.
위 사진은 ASUS AURA SYNC를 통해 다양한 ARGB 모드를 시연해 본 모습이다. 상큼하면서도 임팩트 있는 비주얼을 보여주고 있다.
최상위급 쿨링 성능, 합리적인 가격
아이구주 VENTI D1000 PC케이스, ASUS TUF Gaming A620M-PLUS 메인보드에서 라이젠5 7600 CPU를 사용한 시스템에서 과연 JONSBO TG-360 ARGB는 얼마만큼의 성능을 보여줄까?
먼저 라이젠5 7600의 기본 번들 쿨러인 레이스 스텔스 쿨러 (Wraith stealth cooler)를 사용했을 때의 CPU 온도는 위와 같다. 레이스 스텔스 쿨러를 썼을 때는 풀로드시의 온도가 90도를 훌쩍 넘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JONSBO TG-360 ARGB를 설치 한 후에는 IDLE 시와 풀로드 시의 온도가 모두 드라매틱하게 좋아졌다. 30도 중반이었던 아이들 온도가 20대 중반으로 확 줄었고 90도를 넘어가던 풀로드시의 온도는 60도대로 폭락했다. 이 제품은 3열 수랭쿨러의 위력이 무엇인지 제대로 보여주고 있다.
펌프 유닛의 속도는 대략 2600 RPM이었으며 쿨링팬의 속도는 아이들 시 대략 770RPM, 풀로드 시 1700 RPM이었다.
JONSBO TG-360 ARGB의 가장 큰 장점은 이런 강력한 쿨링 성능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이다. JONSBO TG-360 ARGB는 합리적인 가격에 최상위급 쿨링 성능을 자랑하는 수냉쿨러다.
https://prod.danawa.com/info/?pcode=200377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