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이나 데스크톱을 사용할 때 함께 필수품이 외장SSD라서 이번에는 외장SSD SK하이닉스 비틀X31 포터블SSD을 소개하려고 해요.
외장SSD없이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지인도 있지만 출장을 갔을 때 인터넷이 되지 않는데 클라우드에 보관 중이던 자료를 열어 볼 수 없어서 난처한 경험이 있어서 저는 외장SSD을 하나 따로 준비해 두고 있어요.
외장SSD를 선택할 때는 필요한 저장 공간, 데이터 전송 속도, 충격 및 진동에 대한 내성, 크기와 무게, 가격, 암호화 및 보안, 브랜드 및 신뢰성, 보증 지원 등을 고려하게 되는데요. 본인의 요구 사항과 용도에 가장 적합한 외장 SSD를 선택하면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어요. SK하이닉스 비틀X31 포터블SSD 는 제가 고려하고 있는 부분에 적합한 제품이라서 하나하나 살펴볼게요.
SK하이닉스에서 제품 군들이 늘리면서 고용량 비틀X31 포터블SSD가 출시 되었는데요. 외장SSD를 비교해 보면 비슷한 용량의 가격과 비슷한 가격의 10만 원 초반대로 예전의 고용량 외장 하드에 비해서는 굉장히 저렴해진 느낌이에요. SK하이닉스 비틀X31 포터블SSD는 딱정벌레 이미지를 형상화한 제품이라는 생각이 드는 패키지 디자인이에요.
SK 하이닉스의 브랜드 이미지처럼 고급스러운 패키지 박스에는 정품 스티커가 있고요. 개봉하면 제품에 충격을 덜할 수 있도록 완충재가 포함되어 있어요.
외장SSD 본품과 실리콘 케이스, C to C 케이블, USB-C 케이블, 사용설명서가 구성품으로 들어있어요.
요즘은 CtoC 케이블 사용이 많지만 사용을 오랫동안 해온 제품을 사용하는 분들의 노트북이나 컴퓨터에는 USB-C 케이블을 사용할 수 있도록 두 개의 케이블이 다 구성품으로 들어 있어요.
외장SSD의 케이스 상단은 우레탄 재질 코팅처리로 생활 스크래치 및 오염을 방지해 주며, 케이스 하단에는 미끄럼 방지 고무패드 적용되어 있어요. 고사양 제품은 발열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발열을 고려한 것 같아요. 고급스러운 골드 색상으로 반짝이는 펄이 들어 있어서 흠집이 잘 되지 않는 견고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이에요. 74*46*14.8mm 크기로 제가 사용해 본 외장SSD 중에 제일 작으면서도 곡선으로 손안에 속 들어오고 그립감도 만족스러워요.
SK하이닉스 비틀X31 포터블SSD 본체의 측면에는 C 타입 포트가 있어서 동봉되어 있는 케이블을 연결해서 노트북이나 컴퓨터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어요.
비틀X31 외장SSD 본체에는 실리콘 케이스를 끼우면 되는데요.
본체 전체를 감싸도록 끼우는 것이 아니고 둘레에만 끼워서 사용하면 사용 중 실수로 떨뜨려도 심장이 쫄깃해지는 것이 조금 덜할 수 있을 것 같고요. 케이스를 끼운다고 해도 부피가 많이 커지지 않아요.
SK하이닉스 비틀X31 포터블SSD의 성능을 살펴보면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서 많이 다르기는 하겠지만 내장 하드 드라이브보다 더 빠른 속도로 파일을 복사하거나 전송할 수 있어요. 내장 하드 드라이브보다 더 빠른 속도로 파일을 복사하거나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용량 파일을 처리하거나 대용량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어요. 대용량 파일을 처리하거나 대용량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고요. 가벼운 디자인으로 제작되어 어디든 쉽게 휴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파일을 여러 장치 사이에서 쉽게 이동하거나 외부에서 작업할 수 있어요.
외장SSD를 사용하기 전에 저는 CrystalDiskInfo를 사용해서 건강 상태 100%, 온도 29도, 표준 NVM Express1.3, 기능 S.M.A.R.T., TRIM, VolatileWriteCache로 구성되어 있어요.
다음으로 외장SSD SK하이닉스 비틀X31 포터블SSD을 크리스털 디스크 포터를 진행했는데요.
읽기의 경우 1067.17MB/s, 쓰기 1055.29MB/s로 측정 되어서 최대 스펙과 비교해 보니 정산적으로 작동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SK하이닉스 비틀X31 포터블SSD는 DRAM 탑재되어 있고요. 내부 용량 상황에 상관없이 유일하게 NAND, Controller, DRAM을 원칩에 수직 적층 구조로 만든 외장SSD는 성능 유지력 등이 매력적인 제품으로 콤팩트라고 휴대하기 좋은 디자인도 마음에 들지만 가격적인 면에서도 용량 대비 만족감 있는 제품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