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장형 포터블 SSD의 가격이 많이 하락하면서 대용량 저장장치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삼성에서 출시한 외장형 SSD는 크게 T7와 T9로 나눌 수 있는데, T9가 상위 버전으로 최대 2,000MB/s의 강력한 전송속도를 자랑합니다.
그러면서도 USB-C 단자를 지원하는 데스크탑, 맥북, 아이폰(15), 태블릿 PC,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와 빠르게 연결하여 대용량 파일 복사 뿐만 아니라 용량이 작은 이미지, 문서, 동영상 파일로 자유롭게 카피하여 이동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해 보게 된 삼성 T9 2TB는 그중에서도 고용량, 고성능 제품으로 중요한 자료나 대용량 데이터를 보관하기 좋은 포지션의 제품입니다.
삼성 T9 2TB는 USB 3.2 Gen 2X2(20Gbps) 인터페이스를 채용하여 최대 2,000MB/s 연속 읽기, 쓰기 속도를 지원하는 제품이에요. 또한 외부 충격으로부터 저장 장치를 보호하기 위해 고무 소재의 커버를 채용하여 3미터 높이에서 낙하 시에도 전혀 걱정이 없을 정도로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제품 구성은 삼성 T9 2TB 외장 SSD 본체를 포함하여 2가지 타입의 케이블(USB-A / USB-C), 사용 설명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작은 박스에는 2종의 USB 데이터 케이블이 들어 있는데요. USB 3.2 및 USB 2.0과 모두 호환되는 케이블로 하나는 USB Type-C 케이블이며, 다른 하나는 USB Type-C to A 케이블로 C 단자가 없는 노트북이나 기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A 타입 케이블을 함께 제공하여 다양한 기기에 연결이 가능합니다.
낸드 플래시 1위 기업 삼성에서 만들 제품이라 전체적인 성능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부드러우면서도 튼튼한 합성 고무를 사용하여 외부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하여 낙하 시에도 큰 걱정이 없으며, 외부 촬영이나 저장장치 사용 중에도 데이터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
전후면에는 SAMSUNG, Portable SSD T9 영문로고를 그레이 색상으로 새겨 넣어 어떤 제조사에서 만든 어떤 모델인지 쉽게 알 수 있답니다. 고무 그립을 적용하여 손에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해 주고 신용카드의 크기라 한 손으로 잡기도 편합니다.
색상은 때가 타도 잘 보이지 않는 블랙입니다!!
삼성 T9 2TB는 USB 3.2 Gen2와 PCIe NVME 기반이라 전체적으로 속도가 빠르면서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대 읽기, 쓰기 속도가 보통 2000MB/s를 지원하기 때문에 사진, 동영상, 영화 등의 대용량 파일을 빠르게 복사, 전송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4GB 용량의 고화질 영화 1편을 전송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약 1초 정도로 이론상의 속도이긴 하지만 실제 속도도 빠릅니다.
실제 무게를 측정해보면 116g이며, T7 쉴드 1GB의 무게는 94g으로 그렇게 큰 차이가 나지 않는 가벼운 무게입니다.
삼성전자 포터블 SSD T9 2TB가 얼마나 가볍고 컴팩트한지 손바닥 위에 올려 놓으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휴대 및 이동성이 뛰어나고 노트북, 데스크탑, 스마트기기 등 다양한 기기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뛰어난 저장장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용 가능한 장치는 OS를 기준으로 윈도우, 맥(Mac),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디바이스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B-C 타입 케이블로 연결하면 별도의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바로 인식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현재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LED가 단자 우측에 위치하여 확인하기 편해요.
삼성 T9 2TB 외장 SSD의 정보입니다. 펌웨어는 FXL71P2Q 최신 버전을 탑재하고 있으며 UASP (NVM Express 1.4) 인터페이스 방식으로 S.M.A.R.T., TRIM, VolatileWriteCache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장 장치 테스트를 할 때 가장 먼저 돌려보는 CrystalDiskMark 8에서의 측정 결과는 노트북보다 데스크탑에서 조금 더 잘 나옵니다. 노트북에서 측정한 속도로 최대 읽기 속도는 1011MB/s이며, 쓰기 속도는 818MB/s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고무적인 것은 데이터를 48% 정도 채웠을 때도 속도가 크게 떨어지지 않아 빠른 데이터 복사가 가능합니다. 저용량 파일 전송 속도를 나타내는 4K 항목 결과도 좋은 편이구요.
ATTO Disk Benchmark에서 측정한 속도도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큰 변화폭이 없다는 것이 제품의 완성도를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AS SSD Benchmark에서 측정한 속도는 읽기, 쓰기 속도는 크리스탈과 ATTO 벤치툴에서 측정된 속도와 크게 변화가 없을 정도로 좋습니다. 속도 테스트에서는 읽기 항목이 빠르지만 전체 스코어는 쓰기 항목도 나쁘지 않게 나오고 있습니다.
액세스 타임은 쓰기에서 더 빠르게 나타나고 있네요.
삼성전자 포터블 SSD T9 2TB를 사용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가 대용량 파일을 저장하는 것으로 속도 때문인데요. 그중에는 게임 파일, 영화 파일이 있을 수 있겠고 업무와 관련된 자자한 텍스트 파일, 사진, 동영상들이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50GB 정도에 해당하는 영상 파일을 노트북(읽기만) & 데스크탑 내장 NVME SSD를 타겟으로 하여 읽기, 쓰기 할 때 얼마나 빠르게 복사하며 실제 소요되는 시간을 측정해 봤습니다.
< 데스크탑 읽기 >
< 데스크탑 쓰기 >
< 노트북 읽기 >
[ 50GB 용량 파일 / 데스크탑 NVME SSD 사용 시 ]
1. 쓰기 테스트
- 전송 속도 : 720MB/s(초반) / 730MB/s(중반) / 730MB/s(종반)
- 완료 시간 : 1분 48초
2.읽기 테스트
- 전송 속도 : 2.8GB/s(초반) / 2.7GB/s(중반) / 2.7GB/s(종반)
- 완료 시간 : 17초 32
500기가의 파일을 복사(쓰기)하는 데 있어 처음부터 끝까지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여 빠른 시간에 대용량 파일을 복사할 수 있었습니다. 외장 HDD의 최대 속도가 80MB/s라는 것을 생각하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며, 테스트 도중 내내 속도가 떨어지지 않는 것은 고무적입니다.
50GB 파일을 읽기, 쓰기하고 난 후에 온도를 측정해 보면 약 35도로 측정되었습니다. 부팅 후 측정한 온도가 25도였으니 10도 정도가 상승한 셈입니다.
SSD는 내외장 관계없이 발열에 대한 문제로 속도가 저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삼성전자에서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과열 방지 기능(Dynamic Thermal Guard)를 탑재하여 발열을 관리하여 장시간 사용 시에도 최적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제 안전 표준 IEC 62368-1을 준수한 설계를 통해 더 안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데스크탑에서 측정한 속도는 노트북보다 조금 더 잘 나오고 있습니다. 최대 읽기 속도는 1100MB/s까지 나오며, 쓰기 속도 또한 떨어지지 않고 1063MB/s를 보여주고 있네요.
외장형 포터블 SSD 삼성 T9 2TB 내에는 보안 프로그램 파일이 윈도우, 맥 버전으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연결 기기의 사용하는 OS에 맞게 설치하시면 보안 기능을 설정하여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보안 기능이 활성화되면 연결했을 때 비밀번호를 입력해야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장형 포터블 SSD 삼성 T9 2TB는 외장 SSD의 끝판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제품의 완성도 및 성능에서 압도적인 제품입니다. USB 3.2 Gen2 인터페이스를 지원하여 최대 읽기, 쓰기 속도가 무려 2,000MB/s에 달할 정도로 뛰어난 전송 속도를 지원하는 제품이라 대용량 파일을 자주 복사하는 분들에게는 최상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한 USB-A, USB-C 타입의 케이블 2종을 제공하여 데스크탑,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 PC, 맥 디바이스 등에 쉽게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구요. 고무 재질로 마감하여 뛰어난 그립감과 낙하 시에도 제품 손상에 대한 걱정이 없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매력적인 외장형 SSD라 하겠습니다.
집, 회사, 여행 시 자료 저장용으로 딱 사용하기 좋으며 용량이 큰 파일들도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아고 빠르고 안전하게 복사할 수 있어 일상에서 하나 가지고 있으면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