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게임 게임을 쾌적하게 즐길 수 있는 고성능 게이밍컴퓨터용 그래픽카드를 찾고 있다면 지금 소개하는 SAPPHIRE 라데온 RX 7800 XT NITRO+ OC D6 16GB 모델을 주목해 보자. SAPPHIRE 라데온 RX 7800 XT NITRO+는 트리플 엑셀 쿨링팬을 탑재하여 온도 조절 성능이 우수할 뿐 아니라 사파이어 특유의 니트로 디자인이 인상적인 제품이다.
그럼 지금부터 이 사파이어의 최신 라데온 그래픽에 대해 보다 세세히 살펴보기로 하자.
라데온 그래픽카드 개봉기 개봉기
SAPPHIRE RX 7800 XT NITRO+는 16GB의 대용량 메모리를 탑재하고 레이트레이싱 및 최신 FRS3, AFMF 기술에 모두 대응하는 강력한 그래픽카드다.
박스 속 내용물은 RX 7800 XT 본체, 퀵 설치 가이드, 5V 3핀 ARGB 케이블, 그래픽 카드 서포트 브라켓 (지지대)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래픽 카드 지지대는 PCIe 슬롯 나사에 의해 고정되는 방식인데, 필자의 PC케이스와는 잘 맞지 않아서 여기서는 사용하지 않았다.
스타일리쉬한 사파이어 니트로 디자인
SAPPHIRE 라데온 RX 7800 XT NITRO+는 사파이어 니트로 특유의 디자인이 적용된 멋진 그래픽카드다.
이 제품은 후면의 강력한 백플레이트와 함꼐, 커버 내부에 냉간 압연 강철 프레임이 있어 PCB의 휘어짐을 완벽하게 방지한다.
커버 측면엔 멋지고 스타일리쉬한 NITRO GLOW ARGB 라이팅 기능이 눈을 사로잡늗다. 일반적으로 그래픽카드에 탑재된 LED는 시인성이 낮아 존재감이 미미한 경우가 많지만 이 NITRO GLOW 라이트바는 발광 면적이 커서 임팩트가 상당하다.
NITRO GLOWS는 기본적으로 다른 주변기기 연결없이 자체적으로 동작하며 TriXX라는 사파이어 전용앱을 통해 모드도 바꿀 수 있다,
니트로 글로우는 메인보드 ARGB 기능과 연동할 수도 있다. 방법은 동봉된 ARGB 케이블 커넥터를 한쪽은 그래픽카드에, 다른 쪽은 메인보드에 각각 연결한 후 TriXX Nitro Glow 메뉴에서 External Source를 선택하는 것이다.
ASUS TUF GAMING A620M-PLUS 메인보드에서 Amoury crate의 Aura Sync를 통해 확인해보니 SAPPHIRE 라데온 RX 7800이 장치 동기화 리스트에 뜨진 않았지만 (위 스샷의 Addressable LED Strip은 JONSBO 수냉쿨러 TG-360 ARGB) 동기화는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다.
트리플 엑셀 쿨링팬의 위엄
SAPPHIRE 라데온 RX 7800 XT NITRO+에는 이중 공기 레이어로 공기압과 공기흐름을 개선시킨 Angular Velocity 트리플 쿨링팬이 탑재되었다.
다양한 게임을 통해 쿨링팬의 성능을 알아본 결과, 대략 60% 로드율을 보이는 데들리 프리모니션 2 (Deadly Premonition 2)에서는 GPU 온도가 50 정도로 유지되었고 89%의 로드율을 보이는 chivalry2에서는 GPU 온도가 60도 정도로 나왔으며 로드율이 99%에 육박하는 스테이시스 본 토템 (Stasis - Bone Totem)과 로드율이 100%인 그레이힐 인시던트 (Greyhill Inciden)에서도 GPU 온도는 65도를 넘지 않았다.
이 트리플 엑셀 쿨링팬에는 GPU의 온도가 낮을 때는 팬이 아예 돌지 않는 제로팬 기능도 적용되어 있다. 메뉴얼이나 홈페이지에서는 제로팬대한 언급이 없지만 필자가 직접 사용하면서 지켜본 결과, 대략 온도가 60도를 넘으면 팬이 돌기 시작하고 이후 온도가 50도 이하로 떨어지면 팬이 다시 멈추었다.
그래픽카드 벤치마크 테스트
3D MARK DEMO 타임 스파이 벤치마크테스트에서 그래픽 스코어가 20151점이 나왔다. 하드코어 게이밍 그래픽카드로써 부족함이 없는 점수다.
온라인, 스팀 게임 성능 테스트
그럼 이제 몇 가지 온라인, 스팀 게임을 통해 SAPPHIRE 라데온 RX 7800 XT NITRO+의 실제 게임 성능을 알아보기로 하자. 필자는 현재 1920 X 1080 해상도, 240Hz 주사율의 모니터를 사용중인 만큼 모든 게임은 FHD 해상도에서 그래픽 옵션 최고로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예컨대, 위 스샷은 트레일 아웃 (TRAIL OUT)의 스샷으로써, 그래픽 퀄리티 MAXIMUM, 1920 X 1080 해상도에서 돌렸을 때의 프레임이 표시되고 있다.
디아블로4
먼저 디아블로4를 돌려보니 마을, 필드, 던전 할 것 없이 대략 250 정도의 프레임이 나왔다.
로스트 아크
로스트 아크는 옵션엔 나와있지 않으나 최대 프레임이 모니터 주사율까지로 제한되어 있는 모양이다. 그래서인지 마을이나 이벤트씬에서는 거의 240 고정 프레임이 나왔다. 또한 수많은 적과 난타전을 벌일 때도 200미만으로 잘 떨어지지 않아 쾌적한 게임 진행이 가능했다.
배틀그라운드
배틀그라운드는 건물 안에서는 200이상의 프레임이 가볍게 나왔고 야외에서도 150 이하로는 잘 떨어지지 않았다.
리그 오브 레전드
롤은 영웅 1대1 교전 상황에서는 300대 중반, 다수 영웅이 맞 붙는 상황에서는 200대 중후반의 프레임을 보여주었다.
발로란트
VALORANT는 좁은 실내에서는 500대까지도 올라갔으나 평균적으로는 대략 400 정도의 프레임이 나왔다.
발더스 게이트3
발더스 게이트3는 저사양 그래픽카드에선 버벅거리기로 유명한 게임이지만 사파이어 라데온 RX 7800 XT에서는 150프레임을 넘는 쾌적한 성능을 보여준다.
게임 프레임 대폭 향상 AMD FSR3 기술
SAPPHIRE 라데온 RX 7800 XT NITRO+는 AMD가 지난 8월에 발표한 FSR3 기술에 대응하는 그래픽카드다. FSR3의 핵심기능인 슈퍼 해상도 업스케일 기능(FSR Upscaling)과 프레임 생성 기능(FSR3 Frame Generation)을 동시에 적용할 경우, 높은 화질을 유지하면서도 프레임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럼 여기서 FSR3를 지원하는 대표적인 게임인 포스포큰을 통해 그 성능을 확인해 보기로 하자.
사파이어 RX 7800 XT에서 FSR3의 성능향상은 놀라웠다. FSR3를 적용하지 않았을 때와 비교하면 화질이 크게 저하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초당 프레임은 압도적으로 올라갔다.
FSR3는 아직 지원하는 게임이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이번에는 마블 스파이더맨 마일즈 모랄레스를 통해 FSR 2.1의 성능을 테스트 해보기로 하자.
그래픽 퀄리티 프리셋 HIGH에서 FSR 2.1을 Performance로 놓고 테스트 해 본 결과, FSR3보다는 품질이 떨어지지만 그래도 꽤 인상적인 성능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참고로 마블 스파이더맨 마일즈 모랄레스에서 FSR 2.1 모드를 수동 변경하기 위해서는 DRS (다이나믹 레졸루션 스케일링) 기능을 꺼야 한다.
게임에서 즐기는 플루이드 모션 AFMF
사파이어 RX 7800 XT는 AMD의 최신 기능인 AFMF도 지원한다. AFMF는 "AMD 플루이드 모션 프레임"의 약자로써, 게임의 프레임과 프레임 사이에 이미지 보간 작업을 거쳐 새로운 프레임을 만들어주는 기능이다.
AFMF를 활성화하고 스파이더맨 마일즈 모랄스를 실행해보니 게임 원본 프레임은 살짝 줄어드는 것으로 나왔다.
하지만 AFMF가 만들어낸 프레임이 원본 프레임이 더해지면서 최종 프레임의 수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증가했다. 예컨대 위 장면에서는 115인 게임 원본 프레임이 AFMF에 의해 233이 되었다. 상당히 흥미로운 기능이다.
완성된 품질과 안정성을 갖춘 그래픽카드
지금까지 알아 본 것처럼 SAPPHIRE RX 7800 XT NITRO+는 최고의 품질과 안정성을 자랑하는 그래픽카드다. 멋진 디자인에 최신 게임을 모두 커버할 수 있는 성능을 갖춘 가성비 높은 게이밍 그래픽카드를 찾고 있다면 이 SAPPHIRE RX 7800 XT NITRO+를 추천하고 싶다.
https://prod.danawa.com/info/?pcode=280577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