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을 사용하다 보면 여러 가지 주변 기기들을 연결하게 됩니다. 그리고 요즘 슬림 노트북들은 USB-A 포트를 제외하고 USB-C만 지원하는 경우도 많다 보니 USB 허브는 어쩌면 필수품이라 할 수 있죠. 예전에는 단순히 포트 수만 많았지만 이제는 Type C와 선더볼트, 그리고 기가비트 랜, PD 충전까지 지원하는 진정한 멀티 허브들이 주류가 되었는데요, NVMe SSD 외장 케이스 기능까지 겸비한 7-in-1 USB C 타입 허브, 장우컴퍼니 JW-I7 Dock를 사용기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장우컴퍼니 JW-I7 Dock USB 허브 패키지 구성, 디자인"
해당 모델은 UMPC, 게임기, 태블릿, 노트북, PC 등 멀티미디어 기기에 USB 3.1 Gen2로 10G의 속도를 보여주는 초고속 외장케이스 고성능 멀티 허브입니다. 여기에 M.2 NVMe와 기가바이트 랜포트가 있어 부족한 저장 공간과 와이파이가 제약이 있는 환경에서도 사용 가능하고 PD 지원 Type-C 포트로 최대 100W 고속 충전도 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는 허브와 전용 거치대 구성인데요, 거치대는 기본 제공되지 않으며 별도 구매품입니다.
JW-I7 Dock은 본체와 서멀 패드, 50cm 길이의 C 타입 케이블, 설명서, 드라이버 구성이며 거치대는 설명서, 조립 나사, 드라이버, 스틸 조각, 그리고 파츠가 분리되어 들어있습니다.
케이블 일체형이 아닌 포트 형식으로 케이블 파손 및 길이의 제약이 없고 방열에도 효과적인 알루미늄 합금 재질입니다. 마감도 상당히 괜찮은 수준이네요. 포트는 100W 충전 지원 PD, 10G 속도의 Type C, HDMI, USB 3.1 2개, 측면 GIGA LAN 구성이며,
추가로 바닥면 커버를 열면 내부에 NVMe M.2 SSD 장착이 가능해서 외장 스토리지도 케이스로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휴대성도 용이하고 10Gbps 속도를 지원하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될 것 같네요.
사실, 거치대까지 필요할까 싶지만 책상 위에 좀 더 안정적으로 두고 싶다면 나름 요긴하게 쓰일 것 같습니다. 조립은 간단한 수준이며 동봉된 3개의 스틸 조각을 허브 본체 측면에 붙이고 올리면, 거치대 마그네틱과 결합되어 흔들림 없이 고정되는 방식입니다. 재질도 동일하게 알루미늄이라 잘 어울리네요.
"장우컴퍼니 JW-I7 Dock USB 허브 활용"
측면에 상대 표시 LED가 있어 현재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데요, 대기 중일 때는 블루 LED가 점등되고 작업이 가능한 상태는 그린, 사용 중에는 그린 LED가 빠르게 점멸합니다.
노트북에 포트가 많지 않아 불편했는데 이제 여러 주변 기기를 손쉽게 사용할 수 있네요. 별도의 드라이버 없이 연결과 동시에 작동하는 플러그 앤 플레이, PC나 노트북 전원이 켜져 있어도 연결하거나 해제 가능한 Hot Swap도 지원합니다. 실제 전송 속도로 전혀 불편함 없이 빠르고 쾌적하였네요.
또한 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케이블 및 충전기와 함께 사용한다면 PD 지원 C 포트를 통해 최대 100W 출력으로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을 빠르고 안정적이게 충전할 수 있습니다.
SSD는 2230/2242/2260/2280 4가지 사이즈와 호환되며 용량은 최대 2TB를 지원합니다. 인터페이스는 최대 10Gbps의 USB 3.1 Gen 2 규격으로 마이크론 T500을 장착했을 때 읽기는 818MB/s, 쓰기는 773MB/s 속도로 확인됩니다.
대다수 노트북들이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온라인 게임이나 대용량 데이터를 받을 때 또는 스트리밍 영상 시청에서는 환경에 따라 유선이 아쉬울 때가 있죠. GIGA LAN은 더 빠르고 안정적인 인터넷 환경을 제공하네요.
노트북이 DisplayPort 1.4, 디스플레이가 HDMI 2.0을 지원한다면 최대 4K 60HzH를 지원하는 HDMI 포트를 이용하여 대화면, 고화질 디스플레이 환경을 세팅할 수 있습니다. 화면 복제, 확장, 전환, 회전 등 용도에 맞는 효율적인 세팅이 가능합니다.
"장우컴퍼니 JW-I7 Dock USB 허브 패키지 사용 후기"
폭넓은 호환성과 휴대성을 가진 장우컴퍼니 JW-I7 Dock은 다양한 멀티 포트로 주변 기기 활용을 도와줍니다. 특히 노트북, UMPC 등에 연결하여 저장 공간을 확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일반 멀티 허브 보다 메리트가 있는 듯싶네요. 여러 용도로 직접 사용해 보니 성능도 준수하고 발열도 높지 않아 좋았던 것 같습니다. 게다가 케이블이 짧은 일체형은 PC에 연결하여 사용하기에는 불편하지만 케이블만 긴 것으로 교체하면 데스크톱 환경에서도 유용한 만큼, 멀티 허브를 찾으신다면 추천합니다. 가성비 괜찮은 제품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