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OTT 서비스 및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가 대단히 잘 되어 있어, CD, DVD 같은 미디어를 접해보지 못하신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만 그래도 대형 서점에 가면 여전히 한편에서 음악 CD들을 판매하고 있더군요.
한때 나만의 홈시어터 룸을 꿈꿨던 저의 경우 집에 CD, DVD 들이 꽤 많이 쌓여 있는데요~
문제는 CD 플레이어들을 다 처분해버려서 관상용으로 남아버렸는데, 마침 저를 구해줄 용자가 나타났으니 바로 오늘 소개해 드리는 외장형 ODD입니다.
5만 원이 넘지 않는 착한 가격의 이 제품은 USB 케이블을 통해 PC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한데요~
단순하게 PC, 맥북에 연결해서 사용 가능한 것이 아닌 안드로이드 OS를 지원하고 있어 좋습니다.
안드로이드 OS를 지원하기 때문에 셋톱 박스, 스마트 TV, 태블릿, 스마트폰 등 안드로이드를 가진 기기라면 모두 사용할 수 있어 바람직하죠.
따로 설명서는 포함되어 있지 않고, QR 코드를 통한 웹 매뉴얼을 지원하고 있으며~ 윈도우, mac OS 연결뿐 아니라 안드로이드 및 아마존 Fire OS 연결도 가능하다는 설명이 있군요.
안드로이드에서 사용을 할 때는 구글 플레이/아마존 앱 스토어에서 UD Link 앱을 사용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대 DVD 8배속, CD 24배속이 가능하다는 설명도 있네요.
외장 CD 플레이어 본체 외에 PC 연결 케이블 그리고 USB A to C 젠더가 함께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젠더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연결해서 사용하면 되겠죠?
설치 CD가 포함되어 있는데, 요즘에는 모니터 같은 제품을 구매해도 잘 포함이 되어 있지 않은데 외장 ODD 플레이어라는 특성에 맞춰 포함이 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크기는 144 x 137.5 x 14mm이며 무게가 정말 가볍습니다.
외장형 ODD로 설계된 만큼 바닥에서 미끄러지지 않도록 처리되어 있는 점도 좋네요.
후면에는 케이블 연결이 가능한 USB 포트가 있고, 전면에는 DVD가 들어가는 트레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윈도우 11이 설치된 PC와 USB 케이블로 연결하니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 없이 바로 인식이 되었습니다.
외장 ODD 제품이라 그런지 내장형과 다르게 트레이가 자동으로 나오는 구조는 아니고, 톡~하고 튀어나오는 구조입니다.
트레이가 열리면 앞으로 뺀 다음에 CD, DVD 미디어를 삽입하시면 되겠죠.
마침 우리 준혁 학생이 유치원에 다녔을 때 찍은 재롱잔치 DVD가 있길래 구동을 해봤어요.
전면 상태 LED를 통해 제품의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팟 플레이어를 통해 DVD가 정상으로 재생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5년도 더 된 DVD라 읽히지 않을까 걱정을 했는데, 의외로 재생이 잘 되어서 신기하네요.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윈도우11 기본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CD 리핑이 가능합니다.
저 CD는 제가 파이널 판타지 X 사전 예약 혜택으로 받았던 것인데 ... 여태 DVD인 줄 알았는데 CD였네요.
우측 상단에 있는 CD 복사 메뉴를 선택하면 파일로 만들어 줍니다.
파이널 판타지 X 음악이 이런 느낌이었구나 ... 자나르칸트 테마 BGM은 지금 들어도 좋네요.
안드로이드 OS에서 잘 동작하나 볼까요?
제품 설명에 있는 데로, 구글 플레이를 통해 UD Link를 설치합니다.
이후 USB A to C 젠더를 통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연결을 하면 아래 사진처럼 USB 연결 요청 메시지가 나타나니 확인을 누릅니다.
제가 군대 전역하고 친구한테 생일 선물로 받았던 CD인데, 오래되어서 재생이 안되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잘 되네요.
CD, DVD에 기록된 데이터들도 오래되면 변질이 된다고 하더라고요.
UD Link 앱에서 오디오 CD 추출 메뉴를 사용하면 FLAC 무손실, MP3 같은 파일 형식으로 CD 리핑을 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이 집에 CD, DVD 많으신 분들은 외장 ODD 플레이어 하나쯤 있으면 도움이 될 듯하네요.
더 놀라운 것은 H.L DATA STORAGE GPM1NB10 외장 ODD 플레이어가 단순하게 읽기만 되는 게 아니라 쓰기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DVD의 경우 최대 8배속까지 가능하고 DVD+RAM의 경우 5배속, CD는 24배속까지 가능하다고 하네요. 과연 될까?라는 마음에 오래된 공 DVD를 넣어봤는데 윈도우11 디스크 굽기 메뉴가 바로 떠서 놀랐습니다.
음악 CD를 만들어서 CD 플레이어에서 재생하는 재미도 있을 것 같네요.
서두에서도 말씀드렸다 싶이 5만 원도 안되는 착한 가격을 가진 제품으로 안드로이드 TV, 스마트폰, 셋톱 박스에서 사용 가능하고 PC, 맥북에도 연결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크기가 작고, 가벼워 휴대용 CD 플레이어로 사용해도 좋을 것 같고, 스마트 TV에 연결하여 집에 있는 DVD도 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네요.
집에 저처럼 쌓아놓은 CD, DVD 미디어가 많다면 추천드리고 싶은 제품입니다.
제품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위 링크를 이용해 주시고요~
궁금하신 점 있으면 언제라도 질문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