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고 심플한 케이스"
안녕하세요 Walter입니다.
오늘은 가성비 PC 케이스 브랜드, DAVEN의 'D6 MESH 강화유리 케이스'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PC 케이스는 성능을 중시한 케이스와 감성을 중시한 케이스, 그리고 기본적인 성능에 나쁘지 않은 감성을 지녔지만 저렴함 자체로 승부를 보는 가성비 제품들이 있습니다.
DAVEN D6 MESH 강화유리는 결론부터 얘기해서 가성비가 아주 뛰어난 제품이고, 기본적으로 고성능 냉각팬 6개를 기본장착하였으며, 호불호 없는 깔끔한 디자인에 무려 3만원대라는 낮은 몸값을 지녔습니다.
미들타워이기에 왠만한 보급형 PC 빌드를 소화할 수 있고, 전면엔 메쉬, 측면엔 강화유리가 있어 적당한 감성도 느낄 수 있습니다.
▶구성품
케이스 규격은 측면 강화유리를 정면으로 두고 가로 366mm, 세로 463mm, 깊이 216mm이며, 전체적으로 무광 블랙의 깔끔한 메탈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전면에 있는 메쉬 패널은 아래부터 들어올려 간단하게 탈착할 수 있어서 케이스 청소 및 분해를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반대쪽 측면도 깔끔함 그 자체로, 쿨링을 위한 별도의 타공 디자인 없이 플랫한 디자인이 적용되었고 철판 두께는 평균적으로 약 1.33mm로 저렴한 제품임에도 어느정도 두께가 있는 편이었습니다.
상단에는 2개의 논 RGB 쿨링팬이 장착되어 있고, I/O 포트 구성은 전원 스위치와 USB-A 3.0 포트 1개, USB-A 2.0 포트 2개, 3.5mm 오디오 단자와 마이크 단자, 그리고 LED ON/OFF 버튼이 있습니다.
또, 상단에 있는 먼지 필터는 마그네틱 방식으로 부착할 수 있으며 쉽게 탈착하여 청소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는 PSU 쪽에 먼지 필터가 있고, 네 모서리를 중심으로 4개의 받침대가 있습니다. 이 받침대에 각각 패드가 부착되어 있어서 케이스가 쉽게 밀리거나 미끄러지지 않게 해주기 때문에 더욱 견고하고 안정적으로 거치할 수 있습니다.
전면부의 공간을 살펴보면 장착 가능한 메인보드 규격은 ITX, M-ATX, ATX를 지원하고 CPU 쿨러는 최대 173mm 이하, 그래픽 카드는 최대 330mm 이하의 제품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내부 조립 공간 하단에는 하드베이와 PSU 장착 공간, 그리고 SSD 측면 장착부가 있는데, 하단 하드베이에는 최대 3.5인치 HDD 2개, 측면 장착부는 최대 2.5인치 SSD 2개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파워서플라이는 기본적으로 ATX 규격을 지원하는데 하드베이 장착시 길이 170mm이하, 하드베이 제거시 길이 250mm이하의 파워서플라이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쿨링팬은 120mm 고정 3색 RGB가 4개, 논 RGB 팬이 2개 탑재되었는데 상단 팬 2개를 제거하면 240mm 수냉 라디에이터를 장착할 수 있고, 전면 팬을 제거하면 360mm 라디에이터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구성품은 추가 PCI 슬롯, 케이블타이, 조립 나사와 설명서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세스펙
출처 : (주)데이븐
▶조립
이어서 바로 조립을 진행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케이블타이도 있고, 케이블타이 걸이가 필요한 곳마다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어서 깔끔한 선정리가 가능했고, 내부 조립 공간이 타이트 하지 않아서 조립 난이도 자체는 쉽고 간편해서 초보자분들도 입문용으로 사용하기에 적절해보였습니다.
▶RGB
(동영상은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walteritsneck/223279553780)
이 케이스는 3 색 고정 RGB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상단 쿨링팬 2개는 논 RGB 팬이지만 후면과 전면의 4개의 팬은 RGB를 지원하고 있고, 밝기 조절은 불가능하지만 LED 버튼을 통해 LED를 ON/OFF 시킬 수 있어서 쿨링팬 RGB가 눈부신 분들은 유동적으로 조명을 꺼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음
마지막으로 스마트폰 소음 측정기를 이용해 쿨링팬 소음을 측정해보았습니다. 측면 강화유리쪽에서는 평균 29dB가 전면 메쉬쪽에서는 평균 약 33.5dB의 소음이 측정되었는데 고정 RPM임에도 생각보다 낮은 소음이었고, 사실 책상 배치등으로 사용자와 거리가 멀어지게 되면 체감되는 소음이 더 낮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마치며"
▶장점
1. 3만원대의 뛰어난 가성비를 지닌 PC 케이스이다.
2. 기본적으로 6개의 쿨링팬을 탑재했다.
3.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이다.
4. 내부 조립 공간이 생각보다 타이트하지 않아서 조립 난이도가 쉬운 편이다.
▶단점
1. 조명 밝기 레벨 선택이나 팬 RPM 설정이 불가능하지만 워낙에 저렴한 제품이라 없어도 크게 나쁘지 않게 느껴진다.
총평입니다.
지금까지 DAVEN D6 MESH 강화유리 케이스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3만원대의 제품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마감부터 전체적인 퀄리티가 아주 좋은 편이었고, 기본적으로 6개의 쿨링팬을 탑재해서 쿨링 솔루션도 나쁘지 않은데다 저장장치 장착도 적당해서 가성비 PC 빌드, 보급형 빌드용으로 사용하면 아주 적절할 것 같습니다.
또, 조립 공간도 타이트하지 않아서 초보자분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으니 PC 빌드에 입문하시는 분들에게도 추천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팬 속 조절이나 LED 밝기 레벨 조절등이 불가능한 점은 다소 아쉬운 것 같은데 추후 후속작에서는 이점이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램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