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급이 다른 TDP 265W의 듀얼 공랭 타워"
안녕하세요 Walter입니다.
오늘은 가성비 좋은 컴퓨터 주변기기 및 컴포넌트 제품으로 잘 알려진 글로벌 브랜드, 다크플래쉬의 신제품 Ellsworth D21 ARGB 제품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듀얼 타워 포지션에 해당되는 Ellsworth D21 시리즈는 화이트와 블랙 2가지 색상과 ARGB와 논 RGB의 총 4가지 제품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비교적 연식이 있는 프로세서부터 최신 인텔 14세대와 AM5 소켓에 호환 가능한 제품이고, TDP가 265W로 엔트리 라인업은 물론 상위 CPU에도 사용할 수 있는 성능이 뛰어난 쿨러입니다.
특히 제가 리뷰할 ARGB 제품은 메인보드 제조사의 소프트웨어나 커세어 icue, 레이저 시냅스 등의 RGB 커스텀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시스템의 RGB 감성을 더욱 돋보이게 할 수 있는데요, 아래를 통해서 제품 외관부터 성능, 소음까지 더 자세한 정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성품
전체구성품은 120mm 쿨링팬 2개와 히트싱크를 포함한 듀얼타워 공랭쿨러와 설명서, 백플레이트, 인텔 마운트 및 나사 와 스탠드 오프, AMD 마운트 및 나사와 스탠드 오프, 서멀 페이스트와 도포용 주걱 등이 있습니다.
인텔은 115x, 12xx, 17xx, 1366등의 소켓에 호환되고, AMD는 AM3, AM4, AM5 소켓에 호환 가능합니다.
쿨러는 120mm의 ARGB와 PWM을 지원하는 쿨링팬 2개가 탑재되어 있고, 정면에서 바라보면 히트싱크가 쿨러에 가려 보이지 않을 정도로 딱맞는 핏을 지녔습니다. 히트싱크는 굉장히 촘촘하게 되어 있고, 공기흐름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전체적으로 히트 파이프부터 히트싱크까지 올블랙으로 도색되어 블랙 셋업에 완벽하게 톤앤매너를 맞출 수 있고, 제품 사이즈는 130 × 135 × 155mm로 케이스가 쿨러 최대 장착 높이인 155mm를 장착할 수 있는지 호환성 체크를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히트싱크는 구리 파우더를 통해 내부에서 다이렉트 방식으로 열을 전달해주고 6쌍의 히트파이프도 열전도율이 높은 구리베이스로 제작되어 열을 더 효율적이고 빠르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상단에는 알루미늄 방열판을 장착하여 히트싱크로부터 전달되는 발열을 더욱 빠르게 냉각 시켜줍니다. 그리고 베이스 표면은 CPU와 완벽하게 밀착될 수 있게 설계되었고 히트파이프 노출 없이 깔끔하게 구성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120mm ARGB PWM 쿨링팬은 약간 둥그스런 디자인을 하고 있고, 정면에는 다크플래쉬 로고가 새겨져있습니다. CPU 온도에 따라 PWM을 지원하는 만큼 팬 속도는 800RPM ~ 1600RPM 사이를 스스로 조절하며 조용하고 쾌적하게 구동됩니다. 팬 최대 풍량은 73.17CFM이고, 팬 풍압은 1.86mm H2O, 팬 소음은 최대 24.6dBA로 성능대비 정숙한 소음을 지녔습니다.
네 모서리에는 진동 방지 고무패드가 기본적으로 세팅되어 있고, 고밀도 고무가 사용되어 충격을 흡수해서 진동과 소음을 줄여주는데 전면과 후면에 걸쳐 쿨링팬 한개에 총 8개의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케이블은 PWM 4Pin과 5V ARGB 3Pin을 지원하며 각 팬은 허브로 서로 연결해 하나의 케이블만 꽂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세스펙
출처 : 다크플래쉬
▶조립
※시스템 사양※
▪️CPU: AMD 5600G
▪️COOLER : darkFlash Ellsworth D21 ARGB
▪️MB : ASUS TUF GAMING B550M-PLUS
▪️RAM : ESSENCORE DDR4 8GB 28800 CL18 KLEVV CRAS X RGB(8Gx2)
▪️VGA : emTek STORM DUAL X GTX 1060
▪️SSD : SAMSUNG PM9A1 NVMe M.2 SSD 1TB + imation PCle Gen4.0 Z971 1TB SSD
▪️PSU : MICRONICS COOLMAX FOCUS II 900W ETA SILVER PCIE5
▪️CASE : Antec AX81 RGB ELITE MESH
▪️운영체제 : Window 10 pro
조립은 위와 같은 사양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위의 조합으로 진행하였을때 1~3번 램 슬롯의 간섭이 있어 램은 하나밖에 장착하지 못했지만 조립 난이도가 낮고 비교적 육중한 크기를 지닌 쿨러지만 안정적으로 설치할 수 있어서 장단점이 공존하는 제품이었습니다.
▶벤치마크
이어서 밴치마크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실내온도 약 23의 환경에서 테스트하였고, 가장 엔트리 모델인 5600G를 활용하였습니다. CPU-Z에서는 싱글 572.2, 멀티 4386.4점이 측정되었고, 시네벤치 R23에서는 멀티 10006점, 싱글 1440점이 측정되었는데 시네벤치를 구동하면서의 평균 CPU온도는 54.5도, 최대 온도는 55.8도로 굉장히 낮은 온도가 측정되었습니다.
이어서 스트레스 테스트도 진행하였는데요, OCCT 스트레스 테스트에서는 부하량 100%에서 최대 클럭 약 4400GHz, 평균온도는 38도로 일반적으로 TDP 220W 이하의 제품에서 평균 50도 이상이 찍혔었는데 정말 놀라운 성능차이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AIDA64를 구동하여 CPU 부하량을 100%로 주었을때 CPU온도가 평균 44도가 찍히면서 굉장히 안정적이고 낮은 온도가 측정되었습니다.
▶소음 측정
벤치마크를 구동할때 측면 강화유리를 닫은 상태의 소음을 측정해보았습니다. 소음은 평균 42dB로 케이스 기본 쿨러는 PWM을 지원하지 않아 테스트의 변수가 있었지만 CPU 쿨러 단독의 소음은 교체 이후 확실히 줄어든 것이 체감되었습니다.
▶RGB
다음은 쿨러의 ARGB 구동 모습입니다. 앞쪽에 있는 쿨러는 확실히 RGB가 잘 보이는데 후면쪽 쿨러는 잘 보이지 않아 두번째 쿨링팬의 ARGB 여부가 크게 의미가 있나 하는 의아함도 들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중간의 밋밋함을 채워주는 듯한 느낌이 들어 크게 나쁘진 않았습니다.
"마치며"
▶장점
1. 쿨링 성능이 뛰어나다.
2. 쿨링팬 소음이 적다.
3. 조립 난이도가 낮다.
4. 메인보드나 레이저 시냅스, 커세어 icue 등 다양한 ARGB 소프트웨어와 연동해 사용할 수 있다.
▶단점
1. 쿨러의 길이가 긴편이라 튜닝램을 사용할 경우 램 간섭이 일어날 수 있어 사전에 반드시 사이즈를 체크하는 것이 좋다.
총평입니다.
지금까지 다크플래쉬에서 새롭게 출시한 듀얼타워 공랭쿨러, Ellsworth D21 ARGB 블랙 색상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고급스럽고 심플한 제품 디자인부터 성능만을 생각한 제품 재질과 퀄리티가 역대급의 가성비 공랭쿨러가 아닌가 싶고, 사실 테스트는 엔트리 모델인 5600에 진행했음에도 무슨 이건 100% 부하량에서 30도에 가까운 온도가 찍혀버리니 5800X3D에서도 엄청난 성능을 보여줄 것 같았습니다.
따라서 상위스트림에 사용하기 좋은 제품이라는 생각이 들고, 엔트리에는 차고 넘치며 중간급에서는 난 낮은 온도에서 쓰고 싶다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릴 수 있을 정도로 압도적인 쿨링 성능을 지닌 제품이었습니다.
나름 감성적인 ARGB를 탑재했고, 이와 동시에 논 RGB 제품도 함께 출시했기 때문에 화이트와 블랙, RGB 유무에 따른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도 충족시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마 당분간 다른 제품이 나오기 전까지는 성능의 타이틀을 빼앗기긴 힘들어 보입니다.
"이 글은 다크플래쉬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