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금부터 듀얼로 사용하기에도 좋은 27인치 피벗모니터 삼성 S27B610을 리뷰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쇼츠, 틱톡 영상들은 모두 세로 영상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아무래도 가로 모드만을 제공하는 모니터에서는 세로 영상들을 볼 때 조금 이질감이 들 수 있는데요. 오늘 소개하는 제품의 경우 피벗(회전)을 지원하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은 모델입니다.
과거에는 지인들이 몇 인치 모니터를 구매해야 할지 저에게 조언을 구하면 무난하게 24인치를 추천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27인치를 추천하고 있는데요. 다나와 모니터 사이즈 별 점유율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듯이, 27인치 점유율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QHD/4K UHD 등 고해상도 환경이 보편화되었기 때문인데요. 만약 아직 몇 인치 제품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 중이신 분들은 오늘 소개하는 제품을 주목해 보시기 바랍니다.
본체를 제외한 구성품은 멀티스탠드, 받침대, 전원 어댑터 및 케이블, HDMI 케이블, 사용설명서가 있으며, 본 제품은 다른 모델들과 다르게 사용자들의 편의성에 더욱 포커스를 맞춰서 설계한 제품입니다.
보통 다른 제품들의 경우 조립을 할 때 번거로운 부분이 있어서 조립시간이 조금 소요되는 듯한 느낌이 있으나, 해당 제품은 받침대와 멀티스탠드, 평면 모니터만 결합하면 되기 때문에 보통 5분이면 조립할 수 있게 제작되었습니다.
하단에는 헤드폰, HDMI x 2, DP, USB-A, DC 포트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여러 장비를 연결하여 사용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큰 메리트입니다.
외관 디자인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하단에 있는 4방향 조그 컨트롤러가 탑재되었다는 점인데요. 보통 모니터를 조작할 때 여러 개의 버튼으로 인해 조작이 번거로웠던 적이 많았지만, S27B610은 이러한 부분을 해소할 수 있어서 만족스러웠습니다.
삼성 S27B610은 다른 제품들과 다르게 피벗모니터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회전이 가능하지만, 회전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 엘리베이션(높낮이), 스위블(좌우), 틸트(상하)를 모두 사용자에 취향에 맞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때문에 별도의 모니터암이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람의 신체조건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높낮이 및 각도가 있으실 텐데요. 이때 엘리베이션과 틸트 기능을 활용하여 본인에게 편한 높낮이와 각도로 조절하시면 됩니다.
저는 보통 작업을 할 때 책상에 아이패드, 핸드폰 등 다양한 전자기기를 올려놓고 작업을 하고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 스위블 기능을 사용하면 작업을 더욱 편하게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도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러나, 제가 가장 마음에 들었던 건 바로 피벗이 가능하다는 점이었는데요. 요즘 쇼츠를 자주 보고 있는데, 아무래도 스마트폰으로 보는 것과 다르게 일반 모니터들은 가로모드로 형성되어 있다 보니, 조금 이질감이 들어서 쇼츠의 경우 스마트폰으로만 보는 경향이 있는데요.
S27B610은 피벗모니터로 가로, 세로 모드로 자유롭게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어서 이 부분이 상당히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또한, 해당 모델은 QHD 해상도를 지원하여 FHD 화질의 최대 1.7배 높은 정밀도로 영화를 시청하거나 이미지 편집, 멀티태스킹 등의 작업을 더욱 편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고려했을 때 27인치 모니터의 가장 적합한 해상도는 QHD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S27B610은 삼성에 제품으로는 드물게 IPS 패널을 장착하여 상화 좌우에서도 선명하게 볼 수 있는 넓은 시야각과 뛰어난 색 재현율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패널 타입에 따라서 VA 패널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본 제품의 경우 IPS 패널을 장착했기 때문에 기존에 넓은 광시야각, 뛰어난 색 재현율을 선호하는 분들에게 더욱 추천드리는 모델입니다.
그리고 오늘 소개하는 피벗모니터는 눈 보호 모드, 플리커프리 기능을 지원하여 장시간 사용해도 눈이 피로하지 않도록 디테일한 기능까지 탑재했습니다.
저처럼 시력이 안 좋으신 분들은 조금만 오래 사용해도 눈이 피로해지는 것을 항상 느끼셨을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이런 디테일한 부분까지 신경 쓴 제품이라 더욱 마음에 들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무용 또는 가정용 모니터의 경우 60Hz 주사율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그러나 삼성 S27B610 모델의 경우 75Hz 주사율을 제공하기 때문에 게임을 할 때 조금 더 부드러운 화면으로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저처럼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화면이 끊기는 현상에 대해서 상당히 예민하실 텐데요. 오늘 소개하는 모델의 경우 AMD FreeSync를 탑재하여 계단현상, 화면 끊김을 덜 느낄 수 있기 때문에 27인치 사무용/가정용 모니터로도 추천하지만, 게이밍으로도 적합한 모니터입니다.
여기까지 27인치 피벗모니터 삼성 S27B610 모델의 특징들을 실제 사용 후기를 바탕으로 정리했습니다. 해당 모델은 대기업인 삼성전자에서 제작되어, 국내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음과 동시에 듀얼, 피벗, QHD 해상도, IPS 패널 등 다양한 기능과 성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무용/가정용 뿐만 아니라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려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