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테크라이프입니다.
4K 를 지원하는 UHD 모니터와 넷플릭스와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가 유행하면서 고해상도를 지원하는 멀티미디어 케이블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는데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제품은 모바일 액세서리 전문기업인 아트뮤(Artmu)에서 새롭게 출시한 초고해상도 모니터 케이블로 4K 해상도보다 4배 커진 8K 해상도를 지원하는 최신 2.1 규격의 HDMI 케이블입니다.
8K 초고해상도 HDMI 케이블
아트뮤 Ultra High Speed HDMI 2.1 플랫케이블은 HDMI 포럼의 한층 강화된 인증테스트를 완료한 공식 인증 제품으로 초고해상도 8K 60Hz 및 4K 120Hz 비디오를 지원하며, 최대 48Gbps의 대역폭으로 고용량의 영상을 끊김 없이 감상할 수 있는 하이엔드 제품입니다.
Ultra High Speed HDMI 공식 인증
Ultra High Speed HDMI 인증을 통과한 케이블은 인증 라벨이 부착되며, 위조 방지를 위해 QR 코드와 홀로그램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어 인증 정보 및 제품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길이 1m는 'HF2110', 길이 2m는 'HF2120', 길이 3m는 'HF2130'으로 공식 인증을 받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ynamic HDR 지원
HDMI는 외형적으로 단자의 외형은 같아 보여도 버전이 올라갈수록 기능이 추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2017년 하반기에 발표된 HDMI 2.1 규격은 이전 HDMI 2.0 대역폭이 최대 18Gbps 였던 것에 비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Dynamic HDR 기술을 지원하여 개선된 명암비를 통한 폭 넓은 색 재현력을 보여주며 오디오 부분에서는 개선이 이루어져 eARC 기능 제공으로 최대 37Mbits의 오디오 대역폭을 제공합니다.
슬림한 플랫 케이블
유광의 크롬 도금으로 마감된 알루미늄 하우징과 비디오와 오디오 신호 전달시 노이즈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다중 차폐 기술이 적용되어 있으며, PVC + 패브릭으로 구성된 플랫한 디자인의 케이블은 벽과 가구, 가전 사이의 좁은 틈새 또는 바닥면에 간편하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다양한 부가 기능 지원
HDMI 2.1 규격에서는 1Mbps 수준인 ARC에서 37Mbps로 대역폭이 크게 증가한 eARC 기능이 적용되어 기존 ARC로 는 불가능했던 무압축 다채널 전송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A/V 수신기 또는 서라운드 시스템을 TV에 연결할 때 컴포지트 오디오 케이블 또는 광학 케이블을 추가로 사용할 필요가 없어졌죠.
별도의 추가 케이블 없이 네트워크 장치를 활용할 수 있는 HEC(HDMI Ethernet Channel) 기능을 지원하여, HDMI 케이블로 최대 100Mbps 전송 속도로 양방향 통신 및 IPTV, DLNA, UPnP 사용이 가능합니다. 영상 재생 기술도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VBR, QMS, QFT, ALLM 과 같은 기술인데요. 변동재생률(VBR)은 게이밍 모니터에서 볼 수 있는 기능으로 지연 현상, 프레임 모자이크, 생략 및 멈춤, 프레임 깨짐 등의 문제를 방지할 수 있어 보다 부드러운 게이밍 환경을 제공합니다.
리뷰를 마무리하며
아므튜(Artmu) Ultra High Speed HDMI 2.1 플랫 케이블은 HDMI 협회의 공식 인증 HDMI 2.1 케이블로 고품질 차폐 처리 및 마감으로 안정적인 디스플레이 환경을 제공하며, 플랫 형태로 다양한 데스크테리어 환경에 적합한 초고해상도 케이블입니다.
또한, 2년간의 무상 보증 기간 제공 및 현대 해상 화재 보험 가입으로 최대 2억원까지 보상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중에 정체 불명의 자체 등급과 마케팅 용어들이 난무하고 있는 제품들과 달리 안심하고 사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