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0W 스탠다드급 가성비 파워 서플라이"
안녕하세요 Walter입니다.
오늘은 국내 컴포넌트 및 주변기기, PC 조립 브랜드로 잘 알려진 '몬스타기어'의 파워 서플라이, '가츠 익스트림엑스 FX800 스탠다드' 제품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파워 서플라이는 보급형 라인업에 적절한 용량을 지녔고, ATX 3.0이나 12VHPWR 커넥터 등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3천번대 그래픽 카드나 4천번대 엔트리 라인업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적절한 제품인데 당연지사로 고용량, 고효율의 파워일 수록 기하급수적으로 제품가가 올라가지만 몬스타기어는 엔트리 라인업에 초점을 맞춰 가성비 있는 구성과 용량으로 필요한 스펙만 갖춰 알맞게 출시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80PLUS 스탠다드 인증과 최대 역률 99%, 9종 보호 회로와 생산물 배상 책임보험 가입 등, 6만원대 파워 서플라이가 지닐 수 있는 역대급의 가성비를 지녔다고 생각하는데, 과연 어느정도의 퍼포먼스와 특징을 지닌 제품인지 아래를 통해 더욱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성품
전체 구성품은 조립나사와 케이블 타이, 파워 서플라이 본품과 전원 케이블 등이 있습니다.
외관 디자인은 가성비 제품인 만큼 굉장히 심플하고 깔끔하게 디자인되었고, 제품 제원은 가로 150mm, 세로 140mm, 두께 85mm로 일반적인 ATX 규격의 사이즈를 지녔습니다. 쿨링팬은 120mm HDB 냉각 팬이 사용되었고, 지능형 팬 속 제어와 안정적인 온도 제어로 수명이 길고 소음이 적은 특징이 있습니다.
몬스타 익스트림 엑스는 80PLUS STANDARD 230V EU 인증을 획득한 제품으로, 최대 효율 88.11%을 지녔고 최대 역률 99%의 Active PFC 방식으로 설계되어 전력 손실을 최소화 하고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케이블은 모든 케이블이 깔끔하게 선정리 할 수 있는 블랙 플랫 케이블이 적용되어 있었고 케이블 구성은 20+4핀(500mm) 메인 전원 1개, 4+4핀(600mm+150mm) 보조 전원 1개, 6+2핀(550mm) PCI-E 케이블 2개, IDE 및 SATA 케이블 3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출처 : 몬스타기어
가츠 익스트림엑스는 최대 6년의 보증 기간을 지녔고, KB 손해보험 10억원 생산물 배상 책임보험에 가입되어 있으며 과부화, 단락, 정전기, 과전압, 저전압, 과전류, 낙뢰, 브라운 아웃, 자기장 간섭 보호 등 총 9중 보호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이어서 파워 테스터기를 사용해 각 포트별 전압을 측정해보았습니다. 측정 결과 모두 정상 범위에서 구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특히 12V에서 안정적인 값이 측정되었습니다.
▶상세스펙
출처 : 몬스타기어
▶조립
※시스템 사양※
▪️CPU : AMD 7950X 3D
▪️COOLER : darkFlash Ellsworth D21 ARGB
▪️MB: GIGABYTE B650M AORUS ELITE AX ICE
▪️RAM : Teamgruop T-Force DELTA RGB DDR5 16GB
▪️VGA : emTek STORM DUAL X GTX 1060
▪️SSD : SAMSUNG PM9A1 NVMe M.2 SSD 1TB + ADATA LEGEND 960 M.2 NVMe 1TB
▪️PSU : 몬스타 가츠 ExtremeX FX800 80PLUS STANDARD
▪️CASE : darkFlash DLX21 RGB MECH V3 강화유리
시스템 빌드는 위와 같은 사양으로 진행하였고, 미들타워 중에서도 다소 크기가 큰 케이스에 조립해보았는데 일반적인 ATX 규격의 작은 사이즈를 지닌 파워이기 때문에 조립 난이도가 낮고 수월했습니다. 모듈러가 아니지만 플랫 케이블의 유연함으로 안쓰게 되는 케이블들을 빈공간에 정리해 넣어두기 편했습니다.
▶벤치마크
시네벤치 R23과 OCCT 등으로 벤치마크 테스트와 스트레스 테스트 등을 진행하였는데 먼저 벤치마크 테스트에서는 간헐적으로 그래프의 굴곡 현상이 생겼으나 대부분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했고, 스트레스 테스트를 가했을때는 전압 그래프가 크게 출렁이지 않고 균일하고 안정적으로 측정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가성비 제품이지만 정말 안정성이 뛰어난 제품이었습니다.
▶대기 & 소비 전력 측정
시스템에 따라 상이한 결과가 측정되겠지만 제가 빌드한 시스템에서는 대기 전력이 1.6W의 낮은 대기전력이 측정되었고, 일반적인 게이밍 환경에서는 평균 약 160W가,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하는 도중에는 평균 약 350W의 소비 전력이 측정되었습니다.
▶소음
마지막으로 파워 서플라이를 케이스 밖으로 꺼낸 상태에서 쿨링팬 근처에 스마트폰 소음 측정기를 두고 소음 측정을 진행해보았습니다. 주변 팬소음도 존재하기 때문에 단순 참고용으로 활용하시면 될 듯 하고,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할때는 평균 약 35dB의 소음이, 스트레스 테스트를 진행할때는 평균 약 38dB의 소음이 측정되었습니다.
파워 서플라이 단일 팬 소음으로는 해당 수치처럼 크게 체감되진 않고, 케이스와 CPU 쿨러등 다른 팬 소음이 훨씬 크게 느껴졌습니다.
"마치며"
▶장점
1. 80PLUS 스탠다드로 최대 88.11%의 효율
2. 9종 보호 기술 적용
3. 고출력의 +12V 싱글레일 설계
4. 뛰어난 안정성과 낮은 소음
5. 6만원대의 저렴한 가격
▶아쉬운 점
1. 최대 무상 AS기간이 6년으로 한정적인 편이지만 생산물 배상 책임 보험등으로 나름의 균형을 맞춰두었다.
총평입니다.
지금까지 몬스타기어가 출시한 '가츠 익스트림엑스 FX800 80PLUS STANDARD'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벤치마크 테스트와 제품 스펙등을 고려하면 현재 그래픽카드 중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4060Ti와 엔트리 라인업~중고급 라인업의 CPU와 사용했을때 가장 잘 어울리는 용량의 제품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딱히 미달되지도 오버스펙이 되지도 않는 적절한 성능과 스펙의 제품이기 때문에 중급형 이상의 게이밍 PC를 빌드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릴 수 있을 것 같고, 기존 3천번대 그래픽 카드와도 어울리기 때문에 파워를 교체하시는 분들에게 저렴하지만 합리적인 구성으로 고려해볼만한 제품이 될 것 같습니다.
'이 사용기는 몬스타기어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