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플레잇(Play IT)입니다. 기계식 키보드가 대중화되어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한 번쯤은 이용해 봤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제품의 특성에 따라 딸깍 딸깍, 쿵쿵거리는 소음이 발생되기도 하죠. 경쾌한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이러한 소음 때문에 불편했던 분도 분명 있을 거예요.
오늘 소개해 드릴 한성컴퓨터 TFX GTO Wireless는 윤활 처리된 저소음 스위치 샤크(Shark) 탑재로 주변 사람들에게 소음으로 불편을 주지 않고, 기계식 키보드의 타건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핫스왑 방식이 적용되어 다양한 스위치로 교체도 가능합니다.
▲ 한성컴퓨터 TFX GTO Wireless 기계식 키보드는 지금 리뷰에서 보여드리는 '로보' 색상과 '산토리니' 색상 2가지로 출시되었습니다.
로보는 포인트 색상으로 짙은 노란색이 적용되었고 흰색과 회색 그리고 엔터키에는 카키 색상으로 키캡이 배열되어 있어요. 개인적으로는 로보 색상이 더 맘에 들었습니다.
▲ 4종의 스위치를 선택할 수 있는데 샤크의 경우 45g의 압력을 갖추고 있어 평소 이용하던 일반적인 스위치의 압력과 유사한데요. 실제 써보면 누르는 압력이 거의 비슷했습니다.(게이트론 G PRO 3.0 탑재)
제품의 특징들도 표시되어 있는데 블루투스 5.0을 지원하며 블루투스가 없는 데스크탑 PC를 이용해도 2.4GHz 나노 수신기가 포함되어 있어 어떤 PC라도 무선 이용이 가능합니다.
▲ 제품 박스를 개봉해 보면 안전하게 잘 포장되어 있습니다. 상단에는 플라스틱 커버가 포함되어 있는데 컴퓨터를 이용하지 않을 땐 커버를 이용해 먼지가 쌓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죠. 박스 내 모든 구성품들을 꺼내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① TFX GTO Wireless 본체 ② USB C to A 케이블 ③ 키캡 리무버 ④ 청소용 브러쉬 ⑤ AA 건전지 2개 ⑥ 샤크 스위치 3개 ⑦ 사용자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분의 부품이 포함된 제품은 처음 써보는데요. 핫스왑 방식이 적용되어 사용자가 직접 스위치를 교체할 수 있기 때문에 특정 버튼에 문제가 발생될 경우 직접 해결할 수도 있겠죠.
▲ 사용자 설명서에는 블루투스 페어링부터 2.4GHz 수신기 연결까지 사용법을 자세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키들은 키캡에 표시되지 않아 설명서를 참조해야 할 것 같아요.(기능키 외 주요 기능들의 경우 표시되어 있습니다)
▲ 사용자 설명서에 장치의 작동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니 필요한 분들은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하단 커버를 열어서 구성품으로 포함된 건전지를 장착했습니다. 내부에는 2.4GHz 수신기의 수납공간도 마련되어 있어요.
배터리가 탑재된 모델들도 있지만, 배터리는 소모품이라서 오랜 기간 사용하다 보면 사용 시간이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건전지를 활용하는 것이 개인적으로 더 맘에 듭니다.
▲ 저는 다시 충전 후 사용할 수 있는 건전지를 2세트 정도 보유하고 있는데 돌려가며 쓸 수 있어 내장식 배터리 보다 더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용 중인 충전용 건전지를 장착하고 TFX GTO Wireless를 무선으로 이용한지 10일 지난 시점 75%의 배터리로 측정되니 한 달 이상 여유롭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블루투스로 연결한 경우 윈도우 설정을 통해 배터리 잔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전원과 유선 케이블 포트는 오른쪽 전면에 위치했습니다. 유선 모드, 블루투스 모드, 2.4GHz 수신기 모드는 단축키를 활용해서 간편하게 전환 가능해요.
▲ 블루투스 기능이 없는 데스크탑 PC에서는 2.4GHz 무선 수신기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FN + Ins] 키를 눌러 2번 인디케이터가 깜빡이도록 전환한 후 PC에 USB 수신기를 결합하면 돼요.
▲ 3개의 블루투스 장치와 다중 연결도 지원하는데요. Del(Bluetooth1), End(Bluetooth2), PgDn(Blutooth3) 버튼에 각각 페어링 후 간편하게 연결 장치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 다양한 장치들을 함께 이용하는 분이라면 다중 연결이 지원되는 블루투스 기능을 활용해 보면 정말 편리할 거라 생각합니다.
▲ 높낮이를 2단으로 조절할 수 있는 받침대가 적용되었고, 받침대 바닥면에 논슬립 패드가 부착되어 있어 어떤 바닥면이라도 미끄러지지 않고 안정적으로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 키캡이 타건감에 영향을 주는 부품이긴 한데요. TFX GTO Wireless에는 소음을 줄이기 위해 실리콘패드와 여러겹의 흡음재를 탑재한 가스켓 기계식 키보드로 PBT 키캡에서 발생되는 특유의 소리까지 다 잡아줍니다.
적용된 PBT 소재는 내구성이 뛰어나 오랜 기간 써도 표면이 마모되어 번들거리는 현상을 최소화합니다. 그리고 문자 각인도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염료승화 방식이 적용되었습니다.
▲ 보급형 모델에서 이용되는 OEM 프로파일 키캡이 아닌, 체리프로파일 규격의 키캡이 적용되었습니다. OEM 키캡 대비 높이가 낮은 편이고, 배열에 따라 높이와 모양이 다르게 만들어져 타이핑 시 좀 더 편안한 손목 각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줘요. 그래서 장시간 타이핑 시 피로감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 버튼의 길이가 긴 스페이스바, 시프트, 백스페이스 버튼에는 체리식 스태빌라이저가 적용되어 키캡의 탈부착이 쉽고 방진 기능이 좋은 편이라 관리가 용이합니다. 그리고 핫스왑 방식으로 설계가 되어 있어, 사용자가 직접 부품을 교체 후 원하는 방식의 스위치로 간편하게 교체할 수도 있어요.
▲ 타건감에 대해서도 얘기해 볼게요. 리뷰에서 보여드리는 샤크 스위치는 버튼을 누를 때 구분감이 느껴지지 않는 리니어 타입으로 부드러운 타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한성 자체 제작 금형으로 설계된 가스켓으로 실리콘패드와 여러 겹의 흡음재 그리고 FR-4 소재 도금 보강판이 적용되었는데요. 타건 스타일에 따라 거의 무소음에 가까워 사무실과 같은 업무용 공간에서 쓰기에도 좋습니다.
▲ 게이밍 용도로 활용하기에 알맞도록 무한 동시입력, 1000Hz 폴링레이트 지원으로 딜레이 없는 게임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FPS 장르의 게임인 오버워치를 평소 즐기는 편인데 2.4GHz 무선 수신기 또는 블루투스 5.0 어떤 방식으로 연결해도 안정적인 느낌입니다. 다만, 전용 소프트웨어 미지원으로 매크로 등의 커스터마이징은 할 수 없어요.
▲ 마지막으로 실제 타건 영상을 촬영 후 첨부했는데요. 저소음으로 설계된 가스켓 기계식 키보드로 통울림 등의 소음이 거의 없습니다.
녹음된 소리를 들어봐도 알겠지만, 소리는 없어도 기계식 키보드의 타건감은 잘 살아 있습니다. 조용한 환경에서 이용할 편리한 무선 제품을 찾는 분이라면 한성컴퓨터 TFX GTO Wireless를 고려해 봐도 괜찮을 거예요.
[ 다나와 가격비교 바로 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