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star Gear Ninja 108 PRO Ivory Keyboard
몬스타기어.
몬스타기어는 2016년부터 커스텀 기계식 키보드를 개발하기 위한 부설 연구소를 운영하여 타건감이 뛰어난 다양한 기계식 키보드 제품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기계식 키보드 관련 다양한 특허 기술들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타건감이 뛰어난 키보드를 연구 개발하고 있는 회사인 만큼 다양한 제품들을 꾸준히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다양한 기계식 키보드를 출시하고 있는 몬스타기어의 닌자 시리즈 중 하나인 닌자 108 PRO 모델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닌자는 몬스타기어의 대표 제품 시리즈로 나만의 키보드 커스텀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하우징부터 스위치와 키캡까지 모두 사용자가 원하는 조합으로 선택이 가능한데요. 장시간 사용하더라도 키캡이나 스위치에 변화를 준다면 다시금 새로운 키보드를 사용하는 듯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번 닌자 108 PRO는 풀배열 넘버키를 포함한 108키 제품으로 업무용으로 사용할 때 87배열의 한계점을 보완하였으며 블루투스와 2.4GHz 무선 연결을 지원해 깔끔한 데스크 테리어 연출이 가능합니다. 기존 화이트 색상에서 새롭게 아이보 컬러가 추가되어 소비자의 선택지를 넓혔는데요. 포근한 느낌이 드는 아이보리의 컬러감이 돋보이는 제품으로 과연 몬스타기어 닌자 108 프로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을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몬스타기어 닌자 108 PRO 기계식 키보드는 본체와 무선 2.4GHz 리시버, 플라스틱 더스트 커버, A to C 타입 케이블, 스위치&키캡 리무버,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통 베어본으로만 구매가 가능하지만 소비자의 선택에 따라 키캡과 스위치도 함께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제가 리뷰할 닌자 108 프로의 경우 베어본과 키캡, 스위치가 포함된 구성입니다.
사진에 보이는 키캡은 새롭게 출시한 신상 키캡으로 베어 프렌즈라는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달토끼와 블루버니를 선택할 수 있어 다양한 데스크 테리어 연출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뒤에서 다루겠지만 이번 제품에는 후르츠 피치 저소음 리니어 스위치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야기가 나온 김에 베어 프렌즈 키캡부터 살펴보고 넘어가겠습니다. 베어 프렌즈 키캡은 몬스타기어 자체 디자인으로 귀여운 곰돌이 친구들 일러스트가 포인트인 제품입니다. 뽀송뽀송한 질감과 번들거 없이 사용 가능한 PBT 재질로 되어 있으며 두께는 2mm, 그리고 체리 프로파일이 적용되었습니다. 총 139키로 구성되어 있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텐키리스와 풀배열은 물론, 60% 배열과 65%, 84키, 87키, 104키, 108키 등등 다양한 커스텀 키보드에 장착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염료승화 방식의 한영 정각 키캡으로 한글과 영문이 각인되어 있어 누구나 편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키캡 자체에서는 LED가 투과되지 않기 때문에 키캡 주변으로 내부의 RGB가 은은하게 비칩니다.
베어 프렌즈 키캡은 두께가 2mm로 제작되어 있다 보니 PBT 특유의 강함으로 인해 휘어지거나 할 걱정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곰돌이 얼굴 키캡 등 사용자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포인트 키캡들이 구성되어 있어 다양한 방법으로 키보드에 개성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몬스타기어 닌자 108 PRO 기계식 키보드는 2단으로 조절이 가능한 받침대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받침대를 세우지 않은 상태까지 포함하면 3가지의 높이 조절이 가능한 건데 사용 환경에 따라 높이를 조절하면 키보드를 타이핑할 때 편안한 각도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키캡의 높이와 각도를 다르게 하여 곡면을 만들어 주는 스텝스컬처2가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편안한 타이핑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하단 중앙부에는 USB C 타입 단자 위치에 유선과 블루투스, 2.4GHz 모드를 전환할 수 있는 스위치가 있습니다. 2.4GHz 모드의 경우 스위치를 전환한 후 컴퓨터의 USB 포트에 리시버를 장착하기만 하면 곧바로 연결되어 사용이 가능한데요. 블루투스 모드의 경우에는 스위치를 하단의 BT로 위치한 후 Fn 키와 숫자 1, 2, 3(할당 키)키를 3초 이상 눌러 페어링을 해줘야 합니다. 블루투스 검색 시 이름은 'NINJA108PRO'로 표시되며 페어링 후 블루투스 모드로 사용하면 됩니다.
몬스타기어 닌자 108 PRO 기계식 키보드는 RGB LED 모드를 지원하여 다양한 시각적 효과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유선은 물론, 블루투스나 2.4GHz 무선 모드에서도 RGB LE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N 조합키를 활용해 RGB LED 백라이트의 효과 또는 색상을 전환하거나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데요. 1680만 RGB 컬러로 구성되어 있으며 4단계로 LED 속도나 밝기를 조절할 수 있으며 기본 RGB 모드는 9종으로 소프트웨어를 통해 추가적으로 색상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RGB를 켜놓을 경우 배터리가 빨리 소모된다는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감성적으로 분위기를 연출하기에는 효과적입니다.
참고로 키보드 내부에 장착되어 있는 배터리는 3000mAh 용량의 충전식 리튬 이온으로 LED 사용 시 약 10시간, LED 미사용 시 약 185시간 동안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과전압으로 인한 파손이나 화재를 방지하기 위해 컴퓨터의 USB 포트에 케이블을 연결하여 충전하는 것이 좋으며 충전시간은 약 6시간 정도입니다.
몬스타기어 닌자 108 PRO 기계식 키보드는 통울림을 완벽하게 차단하기 위해 하우징 내부를 빈틈없이 꽉 채웠다고 합니다. 하우징 내부에는 실리콘 흡음재와 기판, 실리콘 기보강 차음재, 보강판이 샌드위치 방식으로 빈틈없이 채워져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키캡과 스위치를 제외한 베어본의 무게는 약 1285g 정도인데 108키의 풀배열 제품임을 감안하면 무겁거나 하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알루미늄이 아닌 플라스틱 제품이기도 하고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디자인에 특별히 무게가 더 추가되거나 하진 않았습니다.
이제 몬스타기어 닌자 108 PRO 기계식 키보드에 장착되어 있는 스위치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몬스타기어에서는 다양한 스위치를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타입으로 구성하기 편리한데요. 제가 리뷰하는 제품에는 후르츠 피치 저소음 리니어 스위치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후르츠 피치 저소음 리니어 스위치는 기본적으로 소음이 적기 때문에 사무실이나 조용한 환경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스위치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사용해 보면 스위치 자체의 눌림에 대한 소리는 적은 편이나 바닥을 치는 탁탁 소리는 어느 정도 있는 편입니다. 그냥 사용해도 웬만한 제품보다는 소음이 적기는 하지만 윤활을 통해 소음을 더 줄여보려고 합니다.
가장 먼저 동봉되어 있는 키캡 리무버를 사용해 장착되어 있는 키캡을 모두 분해해 줬습니다. 총 108개가 되다 보니 상당히 많은 수의 키캡을 분리해야 하는데요. 그만큼 장착되어 있는 스위치도 많네요.
제가 리뷰하는 몬스타기어 닌자 108 PRO 기계식 키보드는 공장 윤활이 적용된 제품입니다. 구매할 때 선택에 따라 공장 윤활 또는 수제 풀윤활을 고를 수 있는데 공장 윤활의 경우 스태빌라이저에는 구리스 윤활이 되어 있습니다. 수제풀윤활을 선택하여 구매할 경우에는 몬스타기어 전문가가 수작업으로 크라이톡스 윤활제를 사용해 스테빌과 스위치를 분해해 윤활 처리를 해줍니다. 수제로 할 경우 윤활 편차가 적어 효과적이기에 직접 윤활을 하기 어려운 분들은 수제풀윤활이 적용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이제 동봉되어 있는 스위치 리무버를 사용해 몬스타기어 닌자 108 PRO 기계식 키보드에 장착되어 있는 후르츠 피치 저소음 리니어 스위치를 모두 분리해 줬습니다. 동봉되어 있는 리무버를 사용해 스위치를 제거하다 보니 하우징에 미세하지만 흔적이 남는 걸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흔적이 남는 게 싫으신 분들은 조심해서 사용하시거나 별도로 리무버를 활용하시는 게 좋을 거 같네요.
스위치를 분해다 보니 우측 상단부분에는 실리콘 기보강 차음재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러한 흔적은 공정상 처음부터 제외되어 있는 것으로 불량이 아니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위치 오프너를 사용해 후르츠 피치 저소음 리니어 스위치를 분리해 줬습니다. 스위치 오프너 제품은 구매처에 따라 조금씩 디자인이 다르지만 슬라이더를 눌러 분해하는 방식은 대부분 동일합니다.
스위치는 상하 하우징과 스프링, 슬라이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위치 오프너를 사용해 하나씩 분리한 후 각자의 방법대로 스위치를 윤활해 주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스위치를 분해한 후 윤활 스테이션에 하부 하우징을 고정해두고 별도로 스프링과 슬라이더를 붓으로 윤활해 줬습니다.
전 주로 스프링에는 크라이톡스 105를 사용하며 슬라이더에는 크라이톡스 205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점도가 다르기도 하기에 발림이나 바르고 난 후 윤활감에서 차이가 납니다. 쉽게 크라이톡스 105는 물처럼 묽어 줄줄 흐르는 반면, 크라이톡스 205는 105보다 점도가 더 높아 105보다 끈적이는 느낌이 듭니다. 사용자마다 윤활하는 방식이나 원하는 결괏값이 다르기 때문에 저와 다른 제품을 사용하기도 하고 혼합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몬스타기어 닌자 108 PRO 기계식 키보드는 이렇게 각각의 스프링과 슬라이더 윤활을 108번 반복해 줘야 합니다. 아무래도 버튼 구성이 많기 때문에 그만큼 많은 작업을 반복해야 하는데요. 이러한 작업은 보통 몇 시간이 걸리곤 합니다. 그래서 저처럼 수작업으로 윤활을 하지 않으실 분들은 공장 윤활이나 업체에서 작업해 주는 수제풀윤활 서비스를 활용하시는 게 편합니다.
이러한 작업을 조금은 편리하게 하기 위해 스프링의 경우 지퍼팩에 넣은 후 크라이톡스 105를 충분히 넣어 흔들어서 바르기도 합니다. 완벽한 방법은 아니지만 시간을 덜 수 있어 편리하기도 합니다. 물론, 과윤활이 되거나 뭉칠 수 있기 때문에 확인해서 붓으로 리터치를 해주긴 합니다.
몇 시간에 걸쳐 윤활 작업이 모두 끝나면 분해한 역순으로 스위치를 다시 조립해 줍니다. 스위치를 조립하면서 혹시라도 손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심해서 천천히 조립하면 되는데요. 이렇게 조립을 하면서 하단의 핀이 휜 것이 있는지 확인도 해줍니다.
스위치를 모두 결합한 후 다시 몬스타기어 닌자 108 PRO 기계식 키보드에 장착해 줬습니다. 그리고 베어 프렌즈 키캡까지 결합해 주니 다시금 처음의 모습으로 돌아왔네요. 차이점이라면 기존에는 공장 윤활이 되어 있는 후르츠 피치 저소음 리니어 스위치가 장착되어 있었다면 이제는 직접 윤활한 스위치가 장착되었다는 점이네요.
영상을 통해 후르츠 피치 저소음 리니어 스위치의 윤활 전, 후 타건음을 비교하여 들으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공장 윤활이 되어 있는 저소음 리니어 스위치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소음이 많은 제품은 아니나 바닥을 치는 소리가 조금은 들리는 제품입니다. 스위치를 분해한 후 슬라이더와 스프링, 그리고 하우징 내부를 크라이톡스로 윤활을 한 후에는 소음이 조금은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네요.
아이폰으로 촬영한 영상이다 보니 어느 정도 타건음에서 차이가 난다는 점은 구별이 되지만 실제로 듣는 소리와는 조금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완전히 표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도 윤활을 하기 전, 후로 나눈다면 바닥을 치는 소리와 내부 스프링 소리가 줄어들어 조금은 더 차분해진 타건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몬스타기어 닌자 108 PRO 기계식 키보드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유선과 블루투스, 2.4GHz 모드를 지원하는 108키 풀배열 기계식 키보드로 넘버패드가 있어 게임뿐만 아니라 사무용도로도 활용하기 좋은 제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베어본을 기준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스위치와 키캡을 조합하여 구성할 수 있다는 점과 공장 윤활이나 수제풀윤활을 선택해서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니즈에 맞게 구매할 수 있는 선택지가 넓기도 했고요.
내부에 실리콘 흡음재 등을 넣어 통울림을 줄였으며 3핀부터 5핀 등 다양한 브랜드의 스위치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질리오스나 틸리오스 같은 고가의 특주축도 사용이 가능하기에 어떠한 타입으로의 조합이든 가능했습니다.
몬스타기어 닌자 108 PRO는 나만의 키보드를 커스텀하여 만들고자 하는 사용자에게 매력적인 제품이 아닐까 싶은데요. 요즘 다양한 기계식 키보드 제품들이 출시하고 있지만 풀배열로 구성된 제품은 많지가 않기 때문에 숫자패드가 필요한 환경에서는 선택지가 적은 게 현실입니다. 저 또한 게임을 플레이하기도 하지만 서류나 전문 프로그램을 활용할 때 숫자패드의 유무가 효율성을 높여주기 때문에 필요하거든요. 그래서인지 몬스타기어 닌자 108 PRO는 저 같은 사용자에게 필요한 부분을 채워주는 그런 제품이 아닐까 싶네요.
몬스타기어 닌자 108 PRO 풀배열 기계식 키보드는 전용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환경으로 설정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인데요. 아무래도 국내 브랜드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이다 보니 1년 품질 보증이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풀배열의 기계식 키보드를 찾는 분들이라면 몬스타기어 닌자 108 PRO가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거 같네요.
이 사용기는 몬스타기어 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