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도에 출시되어 지금까지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다크플래쉬 DLX21 Mesh 케이스가 3차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였습니다. 케이스의 정석이라 칭할 만큼 케이스로서 갖춰야 할 모든 요소를 갖추고 있지만 거기에 안주하지 않고 소비자들과 소통하여 사소한 부분까지 피드백 진행 후 더더욱 완성도 높은 모습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제품 특징
448(D) x 233(W) x 483(H) mm 사이즈의 미들타워 폼팩터로 제작된 다크플래쉬 DLX21 MESH 케이스는 대부분의 부품과 조립 호환이 가능하고 메쉬타입 디자인으로 쿨링 성능이 좋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제품의 성능도 성능이지만 편의성도 무척이나 좋은 것이 제품의 특징인데요. 측면 모두 스윙 도어 방식을 채택하여 부품의 분해와 장착이 간편하고 내부 청소가 굉장히 용이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메쉬타입 케이스가 유행할 때 선두주자 중 하나가 다크플래쉬 DLX21케이스입니다. 로우 폴리 디자인이 적용된 세련된 모습을 보이며 모든 부분이 에어홀로 가공되어 오픈케이스 수준의 높은 쿨링 효과를 보입니다.
메쉬타입은 먼지 유입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데 그런 부분을 고려하여 내부의 먼지 필터망이 있습니다. 기존 제품에도 물론 포함되어 있었지만 V3 버전에서는 먼지 필터의 위치가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는 벌집 모양 플라스틱 가이드 뒤쪽에 먼지 필터가 위치하여 장기간 사용 시 먼지 필터와 쿨링팬이 닿아버리는 문제가 간혹 있었습니다. 이런 부분을 캐치하여 V3 버전에서는 플라스틱 안쪽으로 먼지 필터를 위치시켜서 문제 자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전면부는 독립된 파츠로 제작되어 먼지가 쌓이면 간단히 물로 닦아주면 되니 유지 보수에 굉장히 용이합니다.
V3 버전이 되면서 사용자 편의성이 더욱 향상되었는데요. 상단부는 원터치 마그네틱 방식이 유지되었고 하단부는 슬라이드 형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케이스를 눕힐 필요 없이 쉽게 제거할 수 있고 필터 자체의 내구성도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내부 특징
하단 파워 장착을 지원하며 측면을 통해 120mm 쿨링팬 2개를 장착할 수 있게 지원합니다. 적재적소에 선 정리 홀이 위치하며 군더더기 없는 좋은 레이아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쿨링에 진심인 제품답게 내구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범위 안에서 타공 에어홀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PCI 슬롯 커버도 모두 재사용이 가능한 방식으로 제작되었고 사이사이 브릿지가 없습니다. 두꺼운 케이블 사용 시 브릿지 때문에 간섭이 생기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매우 좋은 설계라고 생각됩니다.
점점 커지고 무거워지는 그래픽카드를 위한 지지대도 기본 제공되고 있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나사 고정보다는 자석 고정형이 사용하기에 더 편리할듯하며 아래쪽에서만 받쳐주면 되기에 일자 형태의 지지대로 변경되면 더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측면을 통해 2.5" 스토리지 2개 지원, 하단의 가이드를 통해 2.5"와 3.5" 스토리지를 2개 더 장착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지 지원은 보편적인 수준이며 가이드의 분리가 가능하여 사용을 안 할 때는 공간 확보를 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시스템 조립
넓은 내부 공간과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설계로 조립과정이 매우 수월하였습니다. ATX 메인보드와 3열 수랭 쿨러를 조립하면서도 특별한 어려움이 없었고 부품 간 간섭 또한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3열 라디에이터도 무난하게 장착이 가능한 좋은 확장성을 보여주며 대장급 공랭 쿨러도 문제없이 지원합니다. (최대 180mm 공랭 쿨러 지원)
그래픽 카드 조립 지원도 매우 뛰어납니다. 최대 400mm 길이까지 장착이 가능하며 3팬 길이의 MSI RTX4060Ti Trio 제품을 장착해도 공간이 많이 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후면부의 지원도 잊지 않았습니다. 3개의 케이블 선 정리 타이(부직포 타입)가 기본 제공되어 깔끔한 선 정리가 가능하였습니다. 부직포 타입으로 떼었다 붙였다 할 수 있고 길이도 넉넉하여 케이블 정리가 이렇게 쉬워도 되나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플라스틱 케이블 타이도 제공되긴 하지만 제 기준에서는 사용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조립 편의성이 정말 뛰어나다 느껴졌습니다.
▶온도 체크
사방이 뚫려있는 구조와 140mm 쿨링팬 덕분에 온도는 정말 잘 잡습니다. 발열이 높은 i7-11700K 시스템임에도 일반적인 사용 중에는 온도가 40도를 넘지 않습니다. 또한 4개의 쿨링팬은 메인보드와 연결하여 팬 속도 조절을 지원되며 저소음을 유지하면서 높은 풍량으로 시스템의 온도 제어에 큰 역할을 담당합니다.
▶RGB 연출
기존 DLX21 시리즈의 아쉬웠던 RGB 제어 방식도 V3 업그레이드를 통해 개선되었습니다. 5V 커넥터를 지원하여 이제 다른 장치와의 RGB 연동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에도 별도의 컨트롤러를 장착하면 연동이 가능하였지만 여간 번거로운 게 사실이었으니깐요. 이제 더욱 다채롭고 멋진 자신만의 PC 커스텀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작은 부분이지만 매우 큰 변경점이라 생각되었습니다. 물론 5V 미지원 시스템에서도 케이스 자체 LED 버튼을 통해 RGB 조절을 지원합니다.
▶사용 후기
"케이스의 정석" "국민 케이스"의 수식어가 아깝지 않은 다크플래쉬 DLX21 MESH 케이스입니다. 탄탄한 새시와 폭넓은 확장성, 강력한 쿨링, 사용자를 고려한 설계까지 제품을 접하면서 왜 이 제품이 오랜 시간 사랑받았는지 단번에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고객의 의견을 소중히 생각하는 (주)투웨이의 노력이 제품에 녹아져있음을 느낄 수 있었고 3차례의 걸쳐 제품을 개선하는 것을 보니 정말 믿고 사용할 수 있겠다는 신뢰까지 생겼습니다.
여러 번의 리비전을 거치며 높은 완성도를 갖추었고 라이저 카드 지원과 그래픽카드 지지대의 방식만 조금 변경되면 정말 케이스의 교과서라고 불러도 모자람이 없다 생각되며 다크플래쉬 DLX21 MESH 케이스는 어떤 환경에서 사용하든 최고의 만족감을 줄 멋진 제품이기에 데스크톱 세팅을 준비하고 있다면 적극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 글은 다크플래쉬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