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신 트렌드를 담은 게이밍 헤드셋이 공개되었다. 스틸시리즈에서 1월 출시한 신제품 아크티스 노바 4X로 PC/플레이스테이션/엑스박스/닌텐도 스위치 등의 콘솔기기와 모두 호환이 가능해 거의 모든 게임 환경을 지원할 수 있다는 특징이 두드러진다.
개인적으론 닌텐도 스위치의 젤다 야숨을 할 때 무선 헤드셋을 사용하곤 한다.
또한 262g 경량 설계라 그런지 장시간 게임을 즐겨도 머리 위나 귀를 누르는 압박감이 크지 않으며, 전체적으로 적용되어 있다고 하는 컴포트맥스 시스템의 착용감도 기대 이상인 것 같았다.
그리고 무선 게이밍 헤드셋 장시간 지속 사용을 위한 36시간 배터리 타임과 15분 충전으로 6시간 사용 가능한 고속모드를 지원하고 있어 케이블 연결의 번거로움이 덜하다는 점도 편리함을 느끼게 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게임 플레이에서 게이밍 헤드셋의 역할이 가장 강조되는 순간은 FPS 장르에서 사운드 플레이가 성공했을 때가 아닐까 싶다.
스틸시리즈 아크티스 노바 4X도 360도 전방향에서의 소리를 듣고 상대의 방향과 거리를 가늠해 볼 수 있으며, 특히 배틀그라운드 마을과 건물 플레이에서 생존율을 높이는 데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참고로 PS5 용 Tempest 3D 오디오 / 마이크로소프트 Spatial 사운드와 완벽 호환된다고 한다.
보다 디테일한 설정이 가능한 노바 음향 시스템(Nova Acoustic System)은 스틸시리즈 엔진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사용해 볼 수 있다. 무선 헤드셋이 연결된 윈도우 OS PC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한 다음 좌측 [Sonar]를 클릭하면 된다.
믹서/게이밍/미디어/마이크 등으로 구분되어 각각의 Pro-grade Parametric EQ 값을 선택할 수 있어 게임에 최적화된 디테일한 사용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발소리를 비롯한 주요 사운드들의 구분을 도와주는 X-Ray Hearning 또한 지원하고 있다.
무선 헤드셋으로서 다양한 장치와 케이블 없이 연결할 수 있다. 위 사진의 USB 리시버는 C 타입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PC/닌텐도 스위치/플스/XBOX 등의 기기에 다이렉트로 연결할 수 있고 USB-A 어댑터 케이블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연결은 디바이스에 관계없이 2.4GHZ 무선으로 연결되며 체감상 음질 저하나 끊김 등은 아직 경험하지 못했다.
무선 사용 시 배터리 지속시간은 36시간이기 때문에 매일 무선 게이밍 헤드셋에 충전기 선을 연결하지 않아도 며칠 정도는 거뜬히 사용되는 편이다.
그리고 앞서 언급한 것처럼 고속 충전을 지원하기 때문에 혹시 배터리가 없어도 15분 정도만 연결해두면 6시간 정도 게임 플레이가 가능해진다.
착용했을 때를 기준으로 오른쪽은 헤드셋만, 왼쪽에는 안쪽으로 수납된 마이크가 탑재되어 있다. 길게 뽑아 사용할 수 있으며 LED 표시등이 들어와 작동 상태를 알 수도 있다. 그리고 위치나 각도 조절이 유연하게 가능하기 때문에 편한 위치에 두고 사용하는 것이 수월하다.
마이크는 AI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발생되는 타건음을 비롯한 주변 소음들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앞서 살펴본 소나 사운드 시스템의 ClearCast AI 알고리즘이 입출력되는 채팅 소음을 억제하고, ClearCast Gen 2 마이크가 게이밍 헤드셋 주변 소음을 최대 25dB까지 억제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고 한다.
게이밍 헤드셋을 장시간 착용할 때 편안함의 비중을 따지자면, 일단 가벼움이 70% 이상이라고 보고 있으며 그다음엔 설계구조와 소재에서 오는 편안함이 30% 이하라고 생각한다.
스틸시리즈 아크티스 노바 4X는 길이 조절과 회전이 가능하도록 이어컵을 설계해 얼굴의 굴곡에 편안하게 대응할 수 있었고, 메모리폼 쿠션도 내부를 덥게 만들지 않는 통기성 좋은 에어위브 타입이었다.
오버헤드 밴드는 양쪽의 3칸에 맞게 끼워 높이를 조절할 수 있으며 편안한 수준에서 머리 위를 지지해 주고 있다. 참고로 PVD 코팅 강철 헤드밴드를 포함한 올 뉴 디자인 설계를 통해 이전 세대와 비교해 약 14%의 경량화가 이루어졌다고 한다.
끝으로 게이밍 헤드셋 추천 이유를 간단 정리해 보고 마치도록 하겠다.
24년 1월 출시된 최신 트렌드 신제품
무게는 262g으로 가벼움
컴포트맥스 시스템의 편안함
닌텐도 스위치/PC/플스/XBOX까지 모두 호환
최대 사용시간 36시간(15분 연결로 6시간 사용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