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반이입니다. 오랜만에 가성비 CPU쿨러추천 글을 작성하게 되었네요. 오늘 제가 사용해보고 후기를 적어볼 CPU쿨러 존스보 사일런트 시리즈의 CR-1000 EVO 모델입니다. 2만원대 중반 제품이지만 상단 커버에 적용된 오토 RGB와 탁월한 쿨링 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에 합리적이며 가성비 끝판왕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죠. 그러면 언박싱부터 설치, 간단한 벤치와 함께 실제 구동시 어떤 LED를 보여줄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합시다.
인텔 구형 메인보드인 115X 시리즈부터 최신 메인보드인 1200, 1700까지, 그리고 AMD의 경우 AM4와 AM5시리즈 보드에 장착이 가능합니다. 제원을 살펴보면 높이가 154mm라 웬만한 케이스에는 다 호환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이드로 베어링이 적용된 SL-120시리즈 팬을 사용하였으며 TDP 220W을 충족하기 때문에 뛰어난 쿨링 성능을 보여주고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소음 레벨의 경우 최대 레벨이 34dB밖에 되지 않않는데요, 조용한 공원의 경우 35dB정도라고 생각한다면 진짜 조용하다는 걸 알 수 있죠.
PWM을 지원하기 때문에 시스템 온도에 따라 팬 속도가 변경되고 더욱 더 소음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구성품은 매뉴얼과 가성비 CPU쿨러 본품을 포함한 인텔 브라켓, AMD 브라켓 그리고 서멀이 기본 제공 됩니다.
LED가 나오는 존스보 로고 부분 상단 커버만 카본 섬유 패턴으로 마감되어 있는 걸 볼 수 있고 6mm의 히트파이프가 4개, 촘촘한 알루미늄 히트싱크가 역시 존스보 마감 하나는 알아줘야 되는구나 하고 생각이 들더라구요.
CPU와 맞닿는 히트파이프 부분에는 스티커 처리가 되어있으니 설치 시 꼭 제거를 해야되는… 한번씩 제거를 하지 않고 사용하는 당황스러운 일을 인터넷에서 본 적이…하핳…
위에서 언급한 하이드로 베어링이 적용된 120mm 팬입니다. 볼이나 슬리브 베어링과 다르게 마찰이 없어서 소음과 발열이 적고 수명이 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성품인 브라켓과 서멀. 인텔 사용자의 경우 자신의 보드 시리즈에 맞게 브라켓 끝부분을 변경해서 사용해야 되므로 이 부분도 주의하시길!
오늘은 가성비 CPU쿨러 CR-1000 EVO 장착은 서브 컴퓨터인 AMD 보드에 장착을 해보았습니다. 먼저 기본 쿨러를 제거하고 AMD용 브라켓을 보드에 설치해준 뒤
히트파이프 부분 스티커를 제거하고 써멀을 도포한 뒤 고정해주면 설치 완료!
기존에 사용 중인 램이 PNY XLR8 제품이라 존스보 CR-1000 EVO 화이트 팬블레이드와 상단 커버에서 나오는 오토RGB LED와 잘 어울리는 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간단하게나마 벤치테스트를 진행해보도록 합시다. 쿨러 변경 후 아이들 시 RPM은 1000초반을 보여주고 있으며, PWM을 지원하고 있어 풀로드 시에는 1600 가까이 되는 RPM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CPUID 하드웨어모니터 프로그램이라서 실수치와는 살짝 다를 수 있지만 부하가 적을 때에는 정숙하게, 부하가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강력한 쿨링을 해줄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되겠죠.
케이스를 열어서 소음 측정기 어플을 사용하여 실소음을 확인했을 때에는 40데시벨 중간 정도였는데요, 전면과 후면쿨러 소음까지 측정 됐기 때문에 조금 더 높게 나왔으리라고 판단되네요. 영상 확인하면 알 수 있듯이 상당히 조용한 편입니다.
오늘은 가성비 CPU쿨러추천 제품인 존스보 CR-1000 EVO 제품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무난하게 시스템을 구성하실 분이라면 강력하게 추천드릴 수 있을 것 같네요. 만약 ARGB를 사용하고 싶은 분이라면 CR-1000 EVO ARGB모델을 사용하여 케이스와 메인보드 등 LED를 맞춰 변경시킬 수도 있으므로 자신의 시스템 구성에 맞춰 구매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시고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길. 20000!
https://prod.danawa.com/info/?pcode=276858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