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지방 측정 체중계를 언급하면 고유명사로서 인바디를 연상하게 되지만, 여전히 많은 분들이 인바디 체크를 위해서는 피트니스센터나 구청, 보건소와 같은 전문 기관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데 말이죠. 이번 글에서 소개할 인바디 다이얼 H30NWi 체지방 측정 체중계는 가정용 인바디 체중계로 출시된 최신 제품으로, 3주 동안 인바디 다이얼 H30NWi 체중계를 이용해 제 몸의 변화를 체크해 보려고 합니다. 다가오는 봄에 대비하여 다이어트, 홈트, 그리고 건강 관리를 체계적으로 하고 싶은 분들은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구성품
인바디 다이얼 H30NWi 패키지를 열어보기 전에 눈에 띄는 한 가지가 있었습니다. 바로 간단 사용 매뉴얼이었죠. 이게 왜 눈에 띄었냐면, 보통 구성품으로 매뉴얼이 들어 있지만, 인바디 다이얼 H30NWi는 패키지 한 면에 매뉴얼이 붙어 있었거든요. 특히, 중요한 앱 연동 방법과 회원가입 등 필수 사항이 적혀 있기 때문에 무심코 패키지를 버리는 일은 없어야 겠습니다. 물론, 설명서가 하나 들어 있긴 하지만 패키지에 붙어있는 매뉴얼이 훨씬 직관적이고 보기 편하더라고요.
패키지를 열어보면, 두툼한 에어캡에 쌓인 인바디 다이얼 H30NWi 본체와 건전지, 사용설명서 및 제품 보증서가 들어 있습니다. 충전 방식이 아닌 배터리 교체 방식으로 AA 건전지 4개가 들어가죠. 이전 모델을 사용했을 때 배터리가 꽤 오래 갔던 걸 생각하면 인바디 다이얼 H30NWi도 배터리 걱정은 크게 없을 것 같네요.
디자인 및 특징
전작 대비 마감이나 디자인, 컬러 구성이 훨씬 세련되고 견고해졌습니다. 블랙과 화이트를 적절히 섞어 깔끔함을 강조했거든요. 집 안 어디에 둬도 잘 어울리는 디자인 입니다. 제품 크기는 가로 318mm, 세로 361mm, 높이 50mm며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게 특징이죠.
디자인 첫인상에서 가장 만족했던 부분은 다이얼과 디스플레이였습니다. 전작 보다 훨씬 세련된 모습이었습니다. 다이얼 조작 방식이야 돌리고, 누르는 것 외에는 없을 정도로 간단하기 때문에 전작과 크게 달라진 점은 없지만, 디스플레이에 표시 방식이나 조작감은 H30NWi이 압승이 말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시중에 나와 있는 체지방 측정 스마트 체중계들을 보면, 대게 4점 터치 방식이 가장 많고, 이중 인바디 다이얼 처럼 손잡이가 있는 제품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바디 다이얼 H30NWi 체중계처럼 손잡이에 4개의 전극을 포함하고, 총 8개의 전극을 이용해 부위별로 측정하는 건 흔하지 않죠. 그렇다 보니 다이얼과 4극 손잡이는 인바디 체중계의 시그니처라 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인바디의 정확도 만큼은 여타 체중계와 비교 불가죠.
외관에서 또 하나 강조 하고 싶은 건 디스플레이 입니다. 인바디 다이얼 H30NWi 체중계는 전용 앱을 이용할 수 도 있지만, 디스플레이 화면을 통해서도 사용자가 입력한 신장을 비롯해 체중, 체지방률, 근육량 등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다이얼을 누르거나 돌리면 각각의 정보를 볼 수 있죠. 스마트 체중계 몇 가지 써 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다이얼만 이용해 중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단 점에서 스마트 체중계 디스플레이에서 정보 확인 유무 체감 상 꽤 차이가 큽니다. 물론, 전용 앱을 이용하면 헬스장에서 인바디 체크할 때 나오는 인쇄물 만큼 자세한 정보를 스마트폰에서 체크할 수 있지만, 편의성이나 직관성에서는 디스플레이가 편하긴 하죠.
그리고 전작에서는 디스플레이 백라이트 기능이 없어 어두운 곳에서 정보 확인이 어려워 아쉬움으로 지목됐었는데요. 인바디 다이얼 H30NWi 체중계 디스플레이는 백라이트 방식으로 개선돼 어두운 곳도 문제 없습니다. 폰트도 훨씬 깔끔하게 나오죠. 전작을 장시간 사용해 본 결과, 디스플레이 백라이트 유무가 만족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 더라고요.
후면을 보면 건전지를 넣을 수 있는 커버가 있습니다. 또한, 제품의 시리얼 넘버와 함께 제품 생산자 이름도 기재돼 있죠. 인바디 제품 신뢰도가 올라가는 대복이기도 합니다. 자, 그럼 실제 초기 세팅과 앱 연동도 한 번 진행해 보도록 할게요.
앱 연동 및 초기 설정
인바디 다이얼 H30NWi 체중계 후면 건전지 커버를 열어 4개의 AA 사이즈 건전지를 넣으면 ‘삐-’ 하는 비프음과 함께 초기 설정이 시작됩니다. 다이얼을 돌려 자신의 신장을 입력한 다음, 발판에 올라가 체중으로 재고, 손잡이 전극 부분에 엄지와 손가락을 잘 맞춰 잡은 다음 나머지 체지방도 측정하면 됩니다. 이렇게만 해도 기본적인 인바디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전용 앱 연동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애플 앱 스토어에서 ‘인바디’ 혹은 ‘Inbody’라고 검색해서 나오는 앱을 내려 받으면 됩니다.
기존 회원이라면 새로운 기기를 연동하더라도 별도 회원가입 없이 자신의 아이디와 비밀 번호를 이용하면 되지만, 신규 사용자는 회원가입부터 진행해야 합니다. 휴대폰 번호를 기반으로 간단하게 진행됩니다.
로그인 후, 등록할 기기를 선택해 주면 되는데요. 이때 인바디 다이얼 H30NWi를 선택합니다. 블루투스나 와이파이, 체중계 전원이 켜져 있는지 확인해 줍니다. 참고로, 국내에서 구입한 인바디 다이얼 H30NWi 제품은 해외 전화번호로는 등록할 수 없다고 하네요.
기기 등록이 완료되면, 사용자 등록을 하게 됩니다. 인바디 다이얼 H30NWi 체중계 사용 시 디스플레이에 보이는 자신의 닉네임을 등록하는 과정입니다. 아쉽지만 한국어로는 등록할 수 없고 오로지 영문, 숫자 조합만 가능하죠.
여기까지 하면, 기기 초기 설정부터 앱 연동까지 모든 과정이 끝나게 됩니다. 1인 사용자라면 여기서 끝낼 수 있겠지만, 사용자가 여러 명인 경우 추가 사용자 등록을 통해 같은 과정을 반복해 주면 되겠습니다.
마치며
인바디를 기반으로 한 비슷한 가정용 체지방 스마트 체중계도 많이 있지만, 역시 원조는 인바디 다이얼입니다. 본문에서도 언급했지만, 기존 인바디 다이얼 H20N으로 꾸준히 관리해 오다 겨울 한파에 잠시 주춤하고 있는데요. 이번 H30NWi 체중계 리뷰를 시작으로 남은 2주간 빠짐 없이 관리해 얼마나 몸의 변화가 있을지 한 번 체크해 보도록 할 테니, 인바디 체중계에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해 보시면 좋겠네요.
https://www.instagram.com/inbody_official/
그리고 인바디에서도 인스타그램 채널을 운영하고 있더라고요. 여러 이벤트도 챙길 수 있지만, 내 인바디가 정확하지 않는 이유, 운동 전 vs 운동 후 인바디 검사 언제하면 좋을까? 처럼 인바디나 운동 관련 팁들도 볼 수 있어 추천드리니 참고해 보시면 좋겠네요. 그럼 인바디 다이얼 H30NWi 체중계 언박싱 및 초기 설정에 관한 이야기는 여기서 마칠게요. 이상 열쓰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