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는 글로벌 기업이나 IT 계열의 회사에서만 주로 사용하던 화상회의 시스템이 이제는 소규모 기업까지 보편화 돼가고 있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코로나19를 거치면서 온라인 교육은 물론 스터디, 강의 시스템까지 점점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줌스터디에 필수 전자제품인 웹캠에 대한 소비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사실 노트북에 내장형 웹캠이 탑재되어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화질이 좋지 않거나 줌화상, 또는 줌스터디를 하기에는 각도가 한정적이므로 적합하지 않은 것이 사실인데요. 이 때문에 많은 분들이 전용 웹캠을 알아보고 계신 것이죠.
이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줌화상 및 줌스터디에 최적화된 웹캠 하나를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바로 에버미디어의 PW315입니다. 기본적으로 고화질의 영상은 물론 다양한 각도로 조절할 수 있어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인 제품인데요.
먼저 구성품을 살펴보면 에버미디어 PW315 웹캠 본품과 퀵 가이드, 설명서로 심플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본체의 케이블은 1.5m의 여유로운 길이로 별도 모니터나 삼각대를 활용해서 연결에는 불편함이 없는데요. 게다가 플러그앤 플레이 방식으로 되어 있어 USB만 연결한다면 별도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없이도 바로 사용한 것이 장점입니다.
본체를 자세히 살펴보면 가운데 메인 렌즈가 탑재되어 있으며 우측에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슬라이드 방식의 덮개가 탑재되어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노트북의 웹캠이나 카메라 렌즈를 돌려야 하는 타제품과 다르게 직관적인 방식으로 되어 있어 활용도가 높으며, 물리적으로 렌즈를 차단하므로 해킹 등에도 걱정이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에버미디어 PW315 웹캠은 모니터에 안정적으로 거치할 수 있도록 클립 형태의 받침대가 설계되어 있는데요. 물론 안쪽에는 모니터에 스트레치 및 미끄럼 방지 역할을 하는 고무 소재로 마감되어 있어 안정적으로 거치를 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점은 기존 웹캠이 모니터 거치, 혹은 스탠드 타입만 지원을 했다면 에버미디어 PW315는 받침대 하단에 1/4" 규격의 마운트 홀이 있어 삼각대에 별도로 설치를 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이를 통해서 꼭 모니터 위가 아니라 책상 위 다양한 각도로 웹캠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카메라 본체가 360° 회전이 되며, 상하 틸트 모드를 지원하여 원하는 각도로 조절을 할 수 있는데요. 즉, 이를 통해서 모니터에 거치하거나 삼각대에 거치하는 등 원하는 배치를 할 수 있으며, 줌화상, 또는 줌스터디 시 꼭 정면이 아닌 다양한 각도로 조절하여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줌스터디를 위해서 모니터에 거치 후 PC에 연결을 해봤는데요. 위에서 언급 드린 대로 본체에 USB 케이블만 연결을 하면 플러그앤 플레이 방식을 지원하므로 어렵지 않게 전용 프로그램인 AVerMedia Assist Central 설치를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옵션을 조절하거나 업데이트를 통해서 Cam Engine v4를 추가 설치할 수 있습니다.
기본 프로그램을 설치했다면 바로 웹캠 화면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웹캠 전문 제품답게 FHD 1080p의 높은 해상도와 60프레임의 주사율을 통해 선명하고 부드러운 화면을 경험할 수 있는데요. 게다가 95°의 화면 각을 통해서 보다 넓은 장면을 담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참고로 전용 소프트웨어인 Cam Engine v4를 활용하면 다양한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밝기, 대조, 색조, 농도, 선명도 등 기본 보정 값 설정은 물론 고급 옵션을 통해서 해상도나 뷰티 필터, 그리고 인물 스티커 등 재미있는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AI 모션 추적을 통해서 웹캠 스스로 목소리나 피사체의 이동에 따라서 포커스를 맞추는 것도 빼놓을 수 없었는데요. 이를 통해 줌스터디 뿐만 아니라 한 명씩 돌아가면서 발표를 하는 회의, 그리고 강의를 할때에도 에버미디어 PW315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죠.
추가로 별도 마이크 없이도 에버미디어 PW315에는 전방 듀얼 스테레오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어 음성 채팅이 가능한데요. 개인적으로 웹캠 마이크로서의 기능은 충분하다고 생각하지만 아무래도 콘텐츠 제작과 같이 별도 마이크로 사용하기에는 다소 아쉬움이 느껴지기는 합니다.
아무래도 이 포스팅을 보고 계신 분들이라면 혼자 공부에 집중하기 힘들어 줌스터디를 위한 웹캠을 찾아보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보통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이나 구루미 캠 스터디에 참여하여 줌스터디를 많이 하시는 것 같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도 자격증 공부를 할 때 많이 활용을 했으며 도움을 많이 받았는데요.
에버미디어 PW315를 활용한다면 줌스터디 방 분위기에 맞춰 모니터 거치나 책상 위, 그리고 삼각대 거치를 통해서 다양한 각도로 공부하는 모습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즉, 꼭 전면 카메라를 통해 얼굴을 공개하지 않아도 되므로 부담감 없이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는 것이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줌화상 웹캠 추천으로 줌스터디를 위한 스터디 캠 에버미디어 PW315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개인적으로 화상회의나 온라인 강의는 물론 혼자 공부하시는 것이 어려워 줌스터디를 위한 스터디 캠을 고민하고 있다면 합리적인 가격에 적합한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이상 화니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포스팅은 해당 업체로부터 상품과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