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은 언제나 빠르게 지나며 새 학기는 계절이 익숙해질 때면 시작되는 거 같네요. 개인적으론 대학시절에 USB 메모리를 애용하긴 했죠. USB 외 그 당시에는 외장 SSD가 아닌 외장 하드였는데요. 다만 하드의 부피와 무게가 있다 보니 휴대성은 썩 그렇게 좋은 건 아니어서 과제를 위해 USB 메모리를 애용했던 기억이 납니다. 지금은 부피가 적은 외장 SSD다 보니 그야말로 옛날 이야기네요.
그래서 신학기를 맞이하여 학생들을 위한 몇 가지 플래시 메모리를 추천드리고자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먼저 USB 메모리인데요. 제가 애용 중인 USB는 다름이 아닌 샌디스크 모델입니다.
풀네임은 '샌디스크 Ultra Dual Go Type-C'라는 제품이고요. 주된 특징은 상기 사진으로 보시듯 스마트폰에 직결이 되고 핸드폰의 데이터를 가져오거나 USB의 데이터를 보낼 수 있습니다.
게다가 기존의 USB-A 모드로도 쓸 수 있죠. 양방향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PC와 핸드폰에 직결해서 쓸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속도의 경우 USB-C 연결 시 순차 속도 110MB/s 수준을 보입니다.
다만 읽기 속도는 빠른데 쓰기 속도는 낮은 편입니다. 복사를 자주 한다면 약간 아쉬울 수 있겠네요.
가격은 128GB 기준 15,000원 대로 접근성은 양호합니다. (32GB 9,810원)
USB 특징상 손가락 두 마디 정도다 보니 작고 휴대성이 좋아 부담 없이 쓰기에는 좋다고 생각됩니다.
저 역시 지갑이나 주머니에 쏙 넣고 다니는데 적절한 속도와 기능 그리고 가격적 측면에서 마음에 듭니다.
다음은 외장 SSD에 대한 소개입니다.
문과가 아닌 이공계 학과라면 앞서 말씀드린 USB 메모리보다는 외장 SSD를 추천드립니다.
문과에선 문서나 간단한 사진 정도를 담는다면 이공계에선 영상까지도 다룰 수 있겠죠.
이 경우 용량도 용량이지만 데이터 읽기 쓰기 속도가 중요한 거 같습니다.
데이터 백업용도로 'WD NEW MY passport SSD' 제품의 경우 타입 C 연결이 가능하고 무엇보다 USB 메모리보다 빠른 속도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속도는 최대 828MB/s 대 순차 속도로 SSD 다운 쓸만한 속도를 보입니다.
무엇보다 2TB 기준 10만 원 초반대의 가격이라 금전 및 용량적으로 합리적이라 예상되네요.
당연하게도 성능은 USB 메모리에 비해 메리트가 있겠죠.
다만 부피를 어느 정도 감안하고 써야 할 듯 보입니다. 무상 A/S 기간은 3년입니다.
다음은 데스크톱 PC나 노트북용 M.2 NVMe SSD입니다.
새로운 프로세서나 메모리를 바꾸지 않고 PC의 속도를 한 단계 빠르게 쓰실 수 있는 건 다름 아닌 구형 저장 장치를 신형 SSD로 업그레이드를 하는 것이겠죠.
샌디스크 익스트림 (Sandisk Extreme M.2 NVMe)는 최대 5,150MB/s 읽기 속도와 4,900MB/s 쓰기 속도. 최대 2TB의 용량까지 지원.
디램리스 SSD이지만 nCache™ 4.0 기술을 통해 보다 빠른 속도로 파일 복사 및 쓰기가 가능한 모델입니다. HMB(Host Memory Buffer)라 하여 시스템의 메모리를 사용하기도 하죠. 그래서 기존의 디램리스 SSD에 비한다면 한 단계 앞선 성능을 보장합니다.
Western Digital 대시보드로 편리한 SSD 관리가 가능하고 최대 5년의 제한 보증 제공으로 꽤 넉넉한 A/S 기간입니다.
가장 중요한 가격은 1TB 기준 11만 원, 2TB는 20만 원 초반대입니다.
영상학과가 아닌 일반 이공계나 문과라면 1TB 용량에 OS 포함 게임 몇 개 설치해서 쓸 수 있을 텐데요.
그 외 남은 용량은 영상 편집이나 문서 작업 등으로 활용하기에 적절해 보입니다.
노트북의 경우 SSD 업그레이드가 용이한 모델이라면 자가 교체 업그레이드를 추천드려봅니다.
그러기 앞서 본인의 노트북이 하판 분해 및 SSD 교체가 가능한지 알아보셔야겠죠.
슬롯에 단순히 꼽고 나사만 조이는 것만으로 SSD 장착은 어려운 편이 아니기에 추후 업그레이드 등을 고려한다면 내장 M.2 NVMe SSD를 염두에 두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데스크톱 PC라면 더더욱 추천드려봅니다.
▲ 샌디스크 익스트림 (Sandisk Extreme) M.2 NVMe 2TB 기준 최대 5,150MB/s 읽기 속도 이상으로 측정되는 모습.
이렇게 신학기 맞이 저장 장치 선택에 있어 샌디스크 익스트림 M.2 NVMe SSD와 샌디스크 USB 메모리, 그리고 WD의 외장 SSD에 대해 소개 드려보았습니다. 여기서 샌디스크 익스트림 M.2 NVMe SSD와 샌디스크 USB 메모리는 제가 실제 실사용 중인데요. 대체로 양호한 성능과 기능을 갖추고 있어 저장 장치 선택에 있어 참고가 되길 바라며 줄이겠습니다.
#SanDisk, #샌디스크, #SanDiskNVMe, #SanDiskSSD, #SanDiskInternal, #샌디스크내장, #SSD추천, #고성능SSD, #조립PC, #SSD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