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외부 체험단

키보드 이미지 변신 효과적인 아이템 가성비 2종 커스텀 키캡 SPM 블랙스모그 오션블루

IP
2024.03.17. 23:37:34
조회 수
986
2
댓글 수
2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SPM 커스텀 키보드 교체용 키캡 / 블랙스모그, 오션블루


키보드 커스텀의 가장 기본이 무엇일까 생각한다면 하우징과 보강판, 스위치, 키캡 등 다양하게 생각해 볼 수 있을 텐데요. 제가 생각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키보드의 커스텀 시작은 키캡이 아닐까 싶습니다. 키캡을 뽑은 이유는 가장 쉬운 방법으로 교체할 수 있다는 점과 시각적인 효과가 가장 크기 때문입니다. 보통 하우징과 보강판의 차이에 대한 점을 논한다면 초보의 영역은 진작 지나갔다고 볼 수 있으며 스위치 종류를 바꿔가며 본인에게 맞는 타건감을 찾는 과정 또한 초보자가 할 영역이라고 할 수도 없을 거고요.

아무튼 키캡은 키보드에서 가장 시각적으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고 적당한 가격에 지금 사용하고 있는 키보드의 디자인을 변경해 주기에 효과적인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직 커스텀 키보드 분야를 어렵게 생각하시는 분들이나 지금 사용하고 있는 키보드가 너무 마음에 드는데 키캡이 낡아서 교체해서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도 있을 것 같아 이번 리뷰는 2종의 키캡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바로 SPM에서 판매 중인 PBT 이중사출 147키 오션블루 키캡과 PC 투명 165키 블랙스모그 키캡입니다.



SPM PC Transparent OSA Profile 165 Key 블랙스모그



먼저 PC 투명 실크 인쇄 한영 165키 블랙스모그 키캡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제품은 OSA 프로파일이 적용된 PC(폴리카보네이트) 재질의 키캡으로 윈도우와 애플 모두 호환이 가능하도록 165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65키 구성으로 65키와 75키, 87키, 108키 배열을 지원합니다.



PC(폴리카보네이트) 재질의 키캡은 매우 단단하면서도 투명한 고가형 키캡인데요. LED 빛이 키캡을 투과하여 강렬한 RGB 효과를 느낄 수 있어 화려한 조명 효과를 선호하는 분들에게 추천하기 좋은 제품입니다.



블랙스모그 키캡은 SPM 키캡 박스에 담겨 출고되는데요. 총 3단으로 나눠 키캡이 흔들리거나 분실되지 않도록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플라스틱 박스 사이에는 투명 비닐을 한 겹 넣어 키캡에 스크래치가 생기거나 하는 걸 방지해 줍니다.



SPM 블랙스모그 키캡은 OSA 프로파일이 적용되었습니다. OSA 프로파일은 OEM 프로파일과 SA 프로파일의 특징을 모두 갖추고 있는 형태로 OEM 수준의 높이에 SA 프로파일의 동글동글한 쉐입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키캡 자체의 디자인이 귀여운 이미지를 주기도 하며 적당한 높이로 편안한 타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십자 스템이 적용되어 있는데요. 십자 스템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태로 대부분의 스위치에 문제없이 호환이 가능합니다. 위에 설명한 것처럼 1.5mm 두께의 PC 재질로 되어 있으며 폰트는 실크인쇄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키보드 LED 빛을 투과해야 하는 특성상 이중사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실크인쇄로 한영 폰트가 새겨져 있는데요. 블랙 컬러의 키캡에 노랑노랑한 폰트가 생각보다 잘 어울립니다.



그럼 이제 SPM 블랙스모그 키캡을 키보드에 장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랙스모그 키캡을 장착해 줄 키보드 또한 PC 재질로 내부가 보이는 트랜지션 라이트 키보드입니다. 화이트 컬러의 투명 하우징에 블루 컬러의 미드나잇 리니어 스위치가 장착되어 있는데요. SPM 블랙스모그 키캡을 장착하고 보니 블루 컬러의 미드나잇 스위치가 확 보이거나 하지는 않네요.



트랜지션 라이트에 SPM 블랙스모그 키캡을 장착한 모습입니다. 텐키리스 디자인에 화이트 컬러 하우징인데 내부 흡음재 등의 블랙 컬러가 외부로 보이는 상태라 키캡하고 어색하거나 하지는 않았습니다. 물론, 전체적으로 색상을 통일하면 더 좋았을 수도 있지만 블랙+화이트 조합으로도 괜찮은 거 같네요.



데스크톱의 전원을 켜니 SPM 블랙스모그 키캡이 장착된 트랜지션 라이트가 엄청난 화려함을 보여주네요. 투명한 하우징으로 인해 PBT 이중사출 키캡을 장착했을 때도 충분히 화려한 모습을 보여줬었는데 PC 재질의 키캡으로 바꾸니 하우징과 스위치를 통과한 RGB 라이트가 고스란히 키캡 위로 보이네요.



키보드를 사용할 때 손으로 가려지는 부분을 제외하면 전체적으로 RGB 효과가 눈으로 확 들어올 정도로 화려합니다. 사용하는 키보드에 따라 RGB 효과를 조절해 적당히 화려하게 조절을 하거나 사진처럼 엄청난 효과를 고스란히 느낄 수도 있을 거 같네요. 보통 투명한 PC 재질의 키캡을 구매하는 분들 대부분 사진처럼 LED 빛이 투과되어 느껴지는 RGB 효과를 위해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러한 목적이라면 적절한 선택이라고 할 수 있을 거 같네요. 물론, PC 재질에서 느낄 수 있는 투명한 감성만으로도 RGB 효과 없이 충분히 키보드가 예뻐 보일 수 있는데 RGB 효과 없이 쓰려면 조금 아쉬울 거 같습니다. 화려함을 좋아한다면 SPM 블랙스모그가 잘 어울리지 않을까 싶네요.

SPM 블랙스모그의 장점으로는 화려한 RGB 효과를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키캡이라는 점일 테고 단점이라면 아무래도 투명한 키캡이라 그런지 먼지가 육안으로도 잘 보인다는 점은 있습니다.




SPM 3Color Cherry Profile 147 key 오션 블루



앞에서 선보인 SPM 블랙스모그가 상당히 화려했다면 이번에는 블루 컬러 계열로 구성된 SPM 오션 블루 키캡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SPM 오션 블루 키캡은 3가지 블루 계열의 컬러 배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 종류의 블루 컬러로 구성된 제품이었으면 자칫 밋밋한 느낌이 들 수도 있었을 텐데 다른 색감의 블루 3가지가 섞여 있어 그러한 느낌을 탈피했습니다.



SPM 오션 블루 키캡도 박스에 안전하게 포장되어 담겨 있습니다. 147키 구성으로 풀배열이나 텐키리스 등 대부분 배열에 사용이 가능하나 흔히, 변태적인 배열에는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1.25u나 1.5u, 1.75u 키들도 포함하고 있어 요즘 출시하는 특이한 배열의 키보드들도 어느 정도는 다 사용 가능할 거 같네요. 참고로 블랙스모그와 동일하게 65키와 75키, 87키, 108키 배열을 지원합니다.



SPM 오션 블루 키캡은 PBT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PBT는 ABS 대비 내열성이나 내마모성이 좋고 튼튼한 내구성을 자랑하는데요. 장시간 사용하면 겉면이 반들반들해지는 ABS와는 달리 반들거림이 없어 육안으로도 깨끗한 모습을 오랜 시간 유지합니다. 그리고 두가지 색상의 플라스틱을 겹체 문자를 각인하는 이중사출 공정을 통해 각인된 문자가 훼손되지 않는데요. 블루 계열의 키캡에 화이트 색상의 폰트가 상당히 깔끔한 인상을 보여줍니다. 참고로 각인은 영문으로만 되어 있습니다.



SPM 오션 블루는 체리 프로파일이 적용되었는데요. 가장 대중적으로 많은 인기가 있는 프로파일로 손목의 부담을 줄여주며, 부드럽고 안정적인 타건감을 사용자에게 전달해 줍니다. 대부분 스위치에 안정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기도 하고 사용감이 편하기 때문에 저 또한 지인들에게 많이 추천하는 프로파일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호환성이 좋은 십자 스템이 적용되었기 때문에 문제없이 기계식 스위치에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키보드에 SPM 오션 블루 키캡을 장착해 보겠습니다. 키캡을 장착할 키보드는 SPM PL87A 기계식 키보드입니다. SPM에서 출시한 제품이기도 하고 대중적이면서 가성비 좋기로 소문난 바다소금 리니어 스위치가 장착되어 있어 문제없이 키캡을 장착할 수 있었네요.



아이보리 컬러의 PL87A 하우징에 SPM 오션 블루 키캡을 장착한 모습입니다. 기존 키캡이 라이트 그레이에 옐로우 포인트 키캡 조합이었는데 3가지 컬러 조합의 블루 키캡이 장착되니 분위기가 확 바뀌었습니다. 기존 키캡이 장착되었을 때는 밝은 컬러톤으로 깔끔하면서도 나름 화사한 느낌이 들었는데 블루 색상의 키캡으로 바꾸니 톤 다운이 되면서 차분한 느낌이 드는 거 같네요.



3가지 종류의 블루 컬러들이 위치에 따라 다르게 섞여 있는 배합도 좋았는데 ESC와 Enter 키 색상이 밝아 눈에 잘 들어온다는 점도 좋았네요. 다른 두 종류의 컬러보다 밝은 톤이다 보니 자칫 너무 튈 수도 있었을 텐데 적당한 위치에 포인트가 되는 거 같습니다.





처음에 말한 것처럼 키캡만 바꿔도 키보드 분위기가 확 바뀌기 때문에 가장 저렴하면서도 효과적인 커스텀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스위치나 흡음재 등 내부에 장착되는 것들은 직접 사용하기 전에는 알 수 없다는 점과 비용이 생각보다 저렴하지 않아 많은 지출을 할 수 있어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키캡은 제품에 따라 저렴한 가격에 시각적으로 확실한 커스텀 효과를 느낄 수 있으니 이만하면 가성비 좋은 튜닝이라고 할 수 있는 거죠.



물론, 키캡도 5만 원 이상 또는 10만 원 이상의 고가 제품들도 있긴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는 키보드 커스텀을 전문적으로 하는 분들이 아니라면 딱히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키캡의 가격대가 높아질수록 차라리 완제품으로 키보드를 구매하는 걸 추천드리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리뷰에 사용된 SPM PL87A 제품의 경우 완제품으로 49,900원이면 구매할 수 있으니까요.



오늘 소개 드린 키캡들은 16,900원(오션 블루)과 24,900원(블랙스모그)으로 가성비가 좋은 제품들입니다. 오션 블루의 경우 147키로 구성되어 있으며 블랙스모그는 무려 165키로 구성되어 있으니까요. 저렴한 키보드 완제품들과 비교한다면 키캡 가격이 비싸다고 느껴지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별도로 구매할 수 있는 키캡에 관심을 가지고 리뷰를 보신 분들이라면 왜 키캡을 따로 구매해야 하며 이 가격대가 어느 정도로 합리적인 가격대인지 생각하실 거 같네요.



SPM에서 판매 중인 PC 재질의 블랙스모그와 PBT 재질의 오션 블루 키캡을 살펴봤습니다. RGB 효과를 한층 더 화려하게 보여줄 수 있는 블랙스모그와 차분하면서도 깔끔한 느낌의 오션 블루 키캡이었는데요. 저렴한 가격에도 괜찮은 수준의 퀄리티를 갖추고 있었으며 상당히 많은 키 배열을 포함하고 있어 대부분의 커스텀 키보드에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할 거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 화이트 데스크 테리어를 선호하는 관계로 화이트 컬러의 키보드와 마우스를 주로 사용하지만 많은 분들이 블랙 컬러의 키보드, 마우스를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위 키캡들이 더 잘 어울리지 않을까 싶네요.



키캡은 키보드 디자인과 타건감, 사용감 모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선택에 많은 고민을 하곤 합니다. 비싼 제품의 경우 혹시라도 구매 후 장착했다가 불편함을 느끼게 되면 교체하기도 쉽지 않고요. 대중적인 체리 프로파일과 OEM 프로파일 높이와 큰 차이 없는 OSA 프로파일 키캡으로 빠른 시간에 적응해 사용할 수 있는 키캡들이라 사용에 큰 불편함은 없을 거 같습니다. 가성비 좋은 키캡을 구매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SPM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들을 살펴보시는 것도 좋을 거 같네요.


본 사용기는 SPM과 이엠베스트로부터 물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키즈봄신상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외부 체험단 darkFlash DF4100 MESH ARGB BTF 디테일한 리뷰 (1)
외부 체험단 편안한 게이밍 컴퓨터의자 선택은 제닉스 아레나 프라임 메쉬 (1)
외부 체험단 초경량 40g, 8K 지원 LAMZU 람주 잉카 Inca 무선 게이밍 마우스 (2)
다나와 체험단 사진 보정용 전문가용 모니터, 삼성전자 뷰피니티 S7 S37D700 실사용 후기 (2)
외부 체험단 마우스 무빙의 완성도를 채워주는 스틸시리즈 QCK PRO 게이밍 마우스패드 (3)
다나와 체험단 ASUS RT-BE58U 유무선 공유기추천 "Wi-Fi 7 듀얼밴드 게이밍 공유기의 설치 후기 " (2)
외부 체험단 왕의 귀환 스틸시리즈 Qck Pro Performance 마우스패드 리뷰 (2)
외부 체험단 AMD 라이젠 300 시리즈가 탑재된 LG 그램 2025 AI PC- 크라켄 포인트 노트북 (2)
외부 체험단 NZXT C1200 80PLUS 골드 풀모듈러 ATX3.1 대원씨티에스 - RTX5080 5090 GPU를 위한 추천 1200W 파워 (2)
외부 체험단 QCK PERFORMANCE Speed&Balance 리뷰 (2)
외부 체험단 COX CMK63R 아마겟돈 에디션 자석축 키보드 (2)
외부 체험단 게이밍 키보드 스틸시리즈 Apex Pro TKL Gen3 화이트 자석축 (2)
다나와 체험단 언박싱부터 조립까지! 마이크로닉스 COOLMAX 스테디 이유 있는 PC 케이스 추천 (2)
외부 체험단 프로 게이밍 키보드 스틸시리즈 Apex Pro TKL Gen3 화이트 사용기 (2)
다나와 체험단 좁은공간에서 세련된 PC케이스, DarkFlash DS500 RGB 어항케이스 상세리뷰 (2)
다나와 체험단 AMD 9800X3D 메인보드 추천 MSI MAG X870 토마호크 WIFI 리뷰 (2)
다나와 체험단 화이트 감성은 물론 고스펙을 가진, 필립스 에브니아 27M2N5501게이밍모니터 상세리뷰 (2)
외부 체험단 게일 프리스틴 V 메모리 리뷰 사용기 GeIL DDR5-5600 CL46 PRISTINE V AMD (3)
다나와 체험단 MSI MAG Z890 토마호크 WIFI 메인보드 (2)
다나와 체험단 삼성 게이밍모니터 오디세이G7 4K UHD 화질로 즐긴 게임! (2)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