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큐 조위 e스포츠 무선 게이밍 마우스 U2
BenQ ZOWIE e-Sports Gaming Mouse.
조위는 다양한 손 크기와 그립 스타일에 맞는 최적의 게이밍 마우스를 개발하기 위해 연구했다고 합니다. EC 시리즈를 출시한 후 게이머들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개발해 스포츠 장비로 최고의 퍼포먼스를 발휘할 수 있도록 개발해왔는데요. 선수들의 피드백과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사용자에게 딱 맞는 그립감과 편안함을 갖춘 제품을 선사하기 위해서죠.
그리하여 2024년 2월.
새로운 대칭형 게이밍 마우스 시리즈인 U2를 출시했습니다. U2는 곡선형의 측면과 인체공학적인 디자인을 채용해 민첩성(Agility)을 높였으며 향상된 리시버 성능을 통해 안정성(Reliablility)을 갖추었습니다. 그리고 플러그 앤 플레이 기능 등을 통해 편리한 사용(Easy to Use) 환경까지 구성했고요. 과연 어떠한 특징을 갖추고 있기에 esports에 최적화된 제품이라고 하는 건지 벤큐 조위 게이밍 마우스 U2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우선 벤큐 조위 e스포츠 무선 게이밍 마우스 U2는 마우스와 향상된 충전 도크 일체형 리시버, USB 리시버, USB 어댑터, 스카테즈, USB 케이블 2종, 사용자 가이드, 그리고 보증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벤큐 조위 U2 무선 게이밍 마우스는 다방향의 빠른 움직임 제어가 집중적으로 요구되는 클로 그립 유저를 위해 설계된 대칭형 마우스라고 합니다. 게임에서 안정적인 수평 이동 제어에 중점을 둔 기존 제품과는 다른 접근 방식의 디자인이 적용된 것인데요. 양쪽 측면과 상단의 곡선 디자인으로 다양한 각도로 유연한 움직임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마우스를 잡거나 들었을 때 엄지와 약지 손가락을 보다 편안하고 안정적으로 잡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왼쪽 측면의 곡선형 디자인은 뒷면의 전체적인 곡선과 결합하여 엄지손가락의 각도를 줄여주는데요. 이를 통해 검지로 더 빠른 클릭을 할 수 있는 속도를 지원해 주는 것은 물론, 엄지손가락의 근전도 주파수를 안정화시켜줍니다.
오른쪽 곡선형 디자인의 경우 약지를 편하게 놓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데요. 이러한 인체공학적인 디자인으로 인해 손의 양쪽에서 균형 잡힌 힘을 발휘할 수 있어 마우스 움직임에 안정성이 향상됩니다.
벤큐 조위 U2 무선 게이밍 마우스에는 두 가지 종류의 리시버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USB 리시버의 경우 함께 들어 있는 USB 케이블과 어댑터를 사용해 마우스와 가까운 거리에 세팅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데스크 위에 리시버를 세팅하면 외부 신호와의 간섭 없이 안정적으로 마우스 신호를 데스크톱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거리가 멀어질수록 다른 신호와의 혼선이 발생해 마우스 컨트롤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가까이 세팅하는 것이 좋습니다.
벤큐 조위 U2 무선 게이밍 마우스에는 이러한 안정성을 개선하기 위해 향상된 성능의 리시버가 기본 구성품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향상된 리시버는 장소에 상관없이 게임을 플레이할 때 안정적으로 최고의 퍼포먼스를 발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데요. 마우스 앞쪽 끝에 있는 향상된 안테나와 함께 예기치 않은 송수신 간섭을 줄이고 성능 결함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향상된 리시버는 마우스 쪽으로 수신 범위가 넓어져 무선 신호의 안정성을 개선하며 게임 중 간섭으로 인한 프레임 저하와 끊김 현상을 최소화해주는데요. 무엇보다 충전 도크 기능도 갖추고 있기 때문에 편하게 마우스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사용이 끝나면 충전 도크에 연결한 상태로 보관하면 되며 충전된 배터리는 약 70시간 동안 지속 가능합니다.
벤큐 조위 U2 무선 게이밍 마우스는 별도의 소프트웨어나 드라이버를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를 통해 게임이나 사용 환경 중 발생할 수 있는 호환성 문제를 최소화하였으며 마우스 하단에 구성된 버튼들을 통해 기능을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를 들었을 때 좌측에 있는 버튼은 폴링레이트 조절 버튼으로 125Hz부터 500Hz, 1,000Hz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측에는 DPI 조절 버튼이 있어 400dpi부터, 800, 1000, 1200, 1600, 3200dpi까지 변경이 가능합니다. DPI의 경우 색상으로 표시가 되기 때문에 현재 설정된 DPI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아래에는 모드를 변경할 수 있는 스위치가 있습니다. 좌측은 USB 리시버를 사용할 때, 그리고 우측은 향상된 충전 도크 리시버를 사용할 때로 나눠집니다. 그리고 좌우 클릭 버튼과 함께 좌측 엄지손가락 위치의 버튼을 조합해 LOD(마우스 센서가 바닥 지면으로부터 인식하는 거리)를 조절할 수 있으며 엄지손가락 쪽 버튼으로 클릭 응답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단, LOD와 클릭 응답속도를 조절할 때는 각 버튼 조합과 함께 USB 케이블을 연결해야 합니다.
각각 USB 리시버와 향상된 충전 도크 리시버에 연결한 상태로 벤큐 조위 U2 무선 게이밍 마우스로 게임을 플레이해봤습니다. 요즘 한창 플레이하고 있는 팰월드의 경우 FPS 게임에 비해 마우스로 전환하는 일이 많지는 않지만 팰을 잡을 때나 채집을 할 때 다양한 컨트롤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특히, 팰을 잡을 때 FPS 게임처럼 빠르게 화면을 전환할 일이 많은데 USB 리시버에 연결된 상태에서도 충분히 안정적인 상황에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데스크 위로 USB 리시버를 마우스와 가깝게 세팅을 했기 때문에 외부 신호로부터 간섭이 발생할 일이 적어서 그런 거 같네요.
참고로 조위 U2 마우스는 PAW3395 센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PAW3395 센서는 게이밍용으로 검증된 센서로 빠르고 정교한 컨트롤로 최상의 게임 성능을 위한 마우스 제품이라면 꼭 탑재가 되고 있습니다.
향상된 리시버로 연결한 상태에서도 안정적인 신호 전달로 원활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했는데요. 아무래도 마우스 방향으로 수신 범위가 넓어지는 형태이기 때문에 USB 리시버를 사용할 때보다 더 안정적인 신호 안전성을 보여줄 수 있을 거 같습니다. 특히, 리시버와 마우스의 거리가 멀어진다면 더 확연한 차이가 있지 않을까 싶네요. 무엇보다 향상된 리시버는 벤큐 조위 U2 무선 게이밍 마우스를 충전할 수 있는 도크의 기능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이 리시버를 사용하는 게 훨씬 편리한 사용 환경을 갖출 수 있을 거 같네요.
당연히 FPS 게임 중 하나인 오버워치2도 플레이를 해봤는데요. FPS 게임의 경우 사용자에 따라 마우스 감도 설정에 민감할 수 있는데 마우스 하단의 버튼을 사용해 빠르고 편리하게 DPI와 폴링 레이트를 조절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저 같은 경우 살짝 무거운 느낌이 나는 걸 선호하기 때문에 수치를 낮춰놓고 마우스를 허공에 치듯 사용하는데 별도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지 않고 수시로 바꿀 수 있어 좋았네요.
이렇게 벤큐 조위 U2 무선 게이밍 마우스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조위 U2는 처음에 설명한 것처럼 클로 그립 유저에게 특히 어울리는 대칭형 마우스입니다. 저 또한 다양한 그립을 활용하기는 하지만 게임을 하거나 빠르게 무언갈 서치할 때 주로 클로 그립을 사용하곤 합니다. 클로 그립을 사용하면 마우스 휠 조작이 편하기도 하고 손의 움직임도 자유롭기 때문에 편리함을 느낄 수 있지만 손목을 많이 사용하기에 손목 피로도가 높기도 합니다. 그래서 크로 그립에 적합하지 않은 디자인의 마우스를 사용할 때 수시로 손가락과 손목을 풀어주곤 하고요.
벤큐 조위 U2 무선 게이밍 마우스를 일주일 정도 사용을 해봤는데요. 주로 클로 그립으로 팰월드와 오버워치 2 등의 게임을 플레이하곤 했는데 손목에 크게 무리가 가거나 하는 느낌이 덜했습니다. 완벽하게 통증이 없다는 것은 말이 안 될 테고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마우스 중간부가 높은 형태의 디자인 제품을 사용할 때보다 사용감이 편했다고 하는 게 맞겠네요. 아무래도 기존 제품은 팜 그립에 더 어울리는 형태의 디자인이라 클로 그립으로 사용할 경우 높이가 그만큼 더 높아져 손목이 꺾이는 각도가 늘어났기 때문에 피로도가 상당했었던 거 같은데요. 조위 U2를 사용하곤 전보다 손목에 덜 무리가 가는 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마우스의 경우 단지 커서를 움직이고 무언갈 클릭, 실행시키는 정도의 도구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제품들을 사용해 본다면 마우스의 디자인과 무게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무게가 가벼운 제품들이 인기가 많은데요. 벤큐 조위 U2 무선 게이밍 마우스도 가장 가벼운 무게는 아닐지라도 60g으로 충분히 가벼운 편에 속합니다. 길이의 경우 124mm로 상당히 긴 편인데 전체적으로 높이가 낮아 마우스가 크다고 느껴지지 않고요. 여러 테스트를 통해 설정된 디자인이기 때문인지 클로 그립으로 사용하면서 불편함이 느껴지지 않다는 게 만족감을 높여주는 거 같습니다.
아무튼 벤큐 조위 U2 무선 게이밍 마우스는 자체적으로 충전 도크 기능을 갖추고 있는 리시버를 통해 끊김으로 인한 불편함을 최소화했다는 점이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보통 충전 도크의 경우 별도 판매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무래도 조위 U2 자체의 가격이 저렴한 건 아니지만 다양한 구성품을 동봉하고 있다는 것에 어느 정도 합리적인 만족감을 더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PAW3395 최신 센서가 탑재되어 부드러우면서도 정교한 트래킹이 가능하니 디자인뿐만 아니라 게이밍 마우스로서 기능도 갖춘 제품이 아닐까 싶네요.
EM베스트와 벤큐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