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T 블로거 시월입니다 :)
컴퓨터의 저장매체 즉, HDD나 SSD 같은 스토리지의 읽고 쓰기 속도는 해당 PC의 퍼포먼스를 결정하는 큰 요소입니다. 아무리 CPU나 GPU가 날아다니는 성능을 발휘한다 해도, 정작 데이터가 담겨있는 저장소의 속도가 떨어진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게 되어버리죠.
지금 시점에서 컴퓨터를 구매하면 대부분은 SSD를 장착하게 됩니다. HDD에 비해 빠르고 간편하며, 충격이나 외부 요인에 의한 고장도 적기 때문인데요.이 SSD에도 굉장히 다양한 제품들이 포진해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 가성비와 저전력으로 유명한 모델인 렉사(LEXAR)의 NVMe M.2 SSD NM790 1TB 모델을 노트북에 장착하여 활용해 본 후기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미 저장매체에 있어서는 일가견이 있는 렉사의 이번 NM790 라인업은, 3세대에 대비 2배가량 속도의 향상을 보여주는 PCIe 4.0 (4세대)를 지원하고 있으며, 1TB 이상급을 기준으로 스펙 시트 상의 속도는 읽기 7,200MB/s 쓰기 6,600MB/s라는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추세를 따라 NM790 1TB 역시 단면으로 설계되어 있으며, 가장 활용도가 많은 2280규격으로 출시되었습니다.NM790은 디램리스입니다. 하지만 다이내믹 SLC Cashing 기술을 활용하여 속도 저하에 대한 우려를 떨쳐내었는데요. 동급의 TLC 낸드 단면 모델들 중 해외 벤치마크 결과에서 상위 등급에 랭크되어 있기도 합니다.
간혹, SSD 제품들의 수명이 "랜덤"이라고도 하는데요. 이 모델은 아직 갑작스럽게 사망하거나 큰 트러블을 일으키는 사례도 없이 전/가성비 높은 제품으로 입소문을 타고 있습니다.
또, 렉사의 5년 제한 품질보증의 적용도 가능하니, 혹시 모를 사용 중 발생하는 문제들도 부터도 안심할 수 있죠.전면의 라벨 스티커는 단순 스티커는 아닌, 약간의 방열 기능이 첨가된 것으로 최근 NVMe M.2 SSD 제품들에서 볼 수 있는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아래에 첨부해 두었지만, 방열판이 없는 노트북에 설치 후 벤치마크 테스트 시에도 50℃ 언저리를 유지하는 안정성을 보여주었습니다.
필자는 이 렉사 NM790 1TB 모델을 노트북의 메인 스토리지로 교체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기존 설치되어 있던 SSD가 256GB 제품이라 용량 부족에 너무나 허덕이고 있었기 때문이죠.
교체는 아주 간단합니다.(노트북 하판만 뜯을 수 있다면요) 하판을 뜯어내고 M.2 슬롯에 장착한 다음, 고정용 볼트를 체결해 주면 끝입니다. 혹시 보드에 볼트가 없는 경우를 위해 구성품 내에 고정용 볼트도 하나 포함되어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무튼, NM790을 설치하고 바이오스 셋업으로 진입하니, 정상적으로 1TB 용량을 인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운영체제 및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의 설치까지 쭉 진행해 주었습니다.
사실 필자의 노트북은 PCIe 3.0까지만 지원되는 제품으로 렉사 NM790 1TB SSD의 성능을 끝까지 뽑아내진 못했습니다. 아래는 노트북(PCIe 3.0) 환경에서 실행한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그래도, 읽기 3,400MB/s 쓰기 3,357MB/s로 PCIe 3.0의 한계 성능까지는 뽑아내주는듯합니다. 사실 이 정도만 해줘도 일반적인 활용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 수준인데요.
필자가 활용하는 프로그램들을 구동하며 테스트도 진행해 보았지만, 게임 / 편집 / 문서 등 실구동 시에도 속도의 저하나 로딩 지연 등의 문제는 전혀 없었습니다.
그리고 저전력 설계 덕분에 에너지 사용률을 절감 시켜준다는 특징도 있으니, 노트북 유저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강력한 요소 한 가지는 갖춘 셈이죠 :)
그래도 못내 아쉬워서, PCIe 4.0을 지원하는 PC에서 테스트를 한차례 더 진행해 보았습니다. 이번에는 PCIe 4.0으로 구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CIe 4.0에서는 공인 스펙 테이블에 근접하는 결과를 보여줍니다 쓰기 7,070MB/s 읽기 6,300MB/s으로 나왔네요. 이 정도면 게임이나 디자인 편집은 물론, 헤비 한 파일 작업 용도로도 전혀 모자람이 없을 것 같습니다 :)
오늘은 렉사:Lexar의 NVMe M.2280 SSD인 NM790 1TB 모델을 노트북 메인 스토리지로 교체 활용해 본 후기를 전해드렸습니다.다이내믹 SLC 캐싱 기술로 동급 제품들 중에서는 상위에 랭크된 속도를 보여주며, 실사용 데이터에 근거한 안정성을 갖추고 여기에 저전력 설계로 에너지 효율도 높여주었으니, 미니 PC나 노트북 또는 플레이스테이션 5에 장착할 M.2280 규격의 가성비 SSD 제품을 찾는 분들에게 추천드릴 수 있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