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T 블로거 시월입니다 :)
요즘 휴대용 또는 가정용 빔프로젝터 시장이 굉장히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TV에 비해 훨씬 저렴한 가격에 큰 화면을 감상할 수 있고, 이동도 간편해서 언제 어디서고 나만의 극장을 꾸며볼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가성비 높은 모델들이 대거 등장한 것도 빔프로젝터의 대중화를 이끈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오늘 소개해 드릴, 레노버 샤오신 100 역시, 가격 대비 다양한 기능과 좋은 성능을 탑재하고 있는, 휴대용 및 가정용으로 추천드릴 수 있는 제품입니다.기본 구성품은 본체 외, 전원 어댑터, 설명서, 그리고 리모컨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구성이 꽤 간결한 편입니다만, HDMI 케이블 하나 정도는 넣어줘도 좋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리모컨용 건전지(AAA * 2)도 말이죠 :)
콘센트에서 전원 어댑터까지 연결되는 케이블의 길이가 조금 짧은 편인데요. 컴퓨터 파워 또는 모니터에 사용되는 일반 3구짜리 전원 케이블이기 때문에, 조금 더 길이가 긴것을 따로 구비하여 교체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레노버 샤오신 100은 252 * 256 * 107mm의 크기에, 약 2.3kg의 무게를 가지고 있습니다. 휴대성이 극히 높은 모델에는 속하지지만, 거치 형태라면 간단한 이동 정도는 무리가 없는 체급입니다.외형은 기존 빔프로젝터들에게서 잘 볼 수 없는 디자인을 적용하였으며, 상판은 블랙 하이그로시 소재로 마감하였고, 가운데 로고가 전원인가 시 불빛이 점등되도록 해두어서 깔끔하면서도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깔끔한 디자인을 위함인지, 본체 외부에 제공되는 조작 스위치나 버튼은 전원 버튼 한 가지뿐입니다. 이 제품은 리모컨 또는 전용 앱을 이용한 컨트롤을 지원하며, 첫 부팅 이후 리모컨과의 페어링 과정을 필수로 거쳐야만 사용할 수 있게 프로그램되어 있습니다.연동되는 외부 소스는 USB-A 및 HDMI를 지원하며, Wi-Fi 6 연결을 통해 자체 제공되는 다양한 스트리밍 앱을 이용하여 콘텐츠 시청 및 청음이 가능합니다.특이한 점 한 가지는 발열 해소를 위한 통풍구가 후면에만 마련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이 가정용 빔프로젝터의 특징 중 하나가 30dB밖에 되지 않는 조용한 팬 소음인데요. 그만큼 발열 관리가 잘 되어있어 사방을 통풍구를 뚫어둘 필요가 없다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다만 제품의 뒤에 서 있다 보면 더운 열기는 느낄 수 있습니다.
레노버 샤오신 100 가정용 빔프로젝터에는 5W 출력의 풀 레인지 스피커가 두 개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돌비 오디오 및 골든 이어 튜닝까지 적용되어 있는데요. 덕분에 내장 스피커 치고는 상당히 괜찮은 소리를 내어줍니다.아마 약간 크게 제작된 본체의 하우징이 울림통 역할을 겸해주기 때문에 높은 볼륨을 얻을 수 있지 않았나 생각되는데요. 헤드폰 출력 및 블루투스 5.0을 이용하여 외부 스피커나 출력 장치와 연동이 가능하지만, 음질 자체의 품질을 업그레이드하고자 하는 게 아니라면 내장 스피커로도 충분히 좋은 콘텐츠 관람이 가능했습니다.이 제품의 해상도는 1080p FHD 급이지만, HDR 10과 700안시 루멘의 밝은 LED 광원을 장착하여, 꽤 높은 수준의 컬러와 선명도를 제공합니다. 다만, 주변에 광원이 있는 경우에는 "빔"을 쏘아 화면을 보여주는 방식의 한계로 시인성이 낮아지는 것은 어쩔 수 없었습니다.초기 부팅 직후 또는, 시청 중 기기의 투사 방향이 변경될 때는 오토 키스톤 및 오토 포커스가 작동하여 4개의 모서리 및 화면 초점을 알아서 보정해 줍니다. 키스톤 반응 속도는 가격대가 높은 제품들에 비해 느린 감이 있지만, 키스톤과 포커스 모두 꽤 괜찮은 정확도를 제공해 주더군요.물론 수동 방식으로 사용자가 직접 설정하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지만,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자동 설정으로 해결이 가능했습니다.이런 자동화 덕분인지, 자체적으로 높낮이 조절 기능을 제공하지 않으며, 포커스 조절 다이얼도 없고, 별도의 마운드 방식도 1/4 스크류를 이용한 한 가지 방법만 제공하고 있습니다.필자는, 1/4 홀을 이용하여 삼각대에 거치하여 활용하고 있는데요. 체급이 그리 크지 않은 편이라 경량 삼각대에 거치해두어도 딱히 무리가 된다는 느낌은 없었습니다.자체 앱 스토어를 통해 넷플릭스, 디즈니+, 유튜브 등 대부분의 스트리밍 앱의 설치와 활용이 가능하며, 스마트폰(iOS, Android) 미러링, 그리고 외부 입력 소스까지 연동할 수 있어, 사용 편의성도 높은 편입니다.특히, Wi-Fi 6를 이용한 무선 인터넷은 영상 및 음원 스트리밍에서 끊김없는 재생이 가능하게 해주죠.레노버 샤오신 100을 사용하면서 아쉬웠던 점은, 디지털 줌을 지원하지만 100% 이상으로 확대는 안된다는 것, 그리고 화면 인터페이스가 조금 산만한 느낌이 있다는 것, 마지막으로 HDMI나 USB 입력 시 자동 소스 전환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사소한 몇 가지만 제외한다면, 높은 활용도와 사용성을 갖춘 모델이라 말씀드릴 수 있겠는데요. 하이파이급 사운드와, HDR 10을 지원하는 비비드 한 컬러감, 빠른 무선 속도, 그리고 자체 제공되는 앱들과 편리한 사용 방법까지, 가성비 좋은 가정용 빔프로젝터로 추천드릴 수 있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