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들어 게임은 안 하고 각종 IT 제품을 포함한 디지털 기기들의 후기를 중점적으로 포스팅하고 있는데 오늘은 에버미디어에서 출시한 화상카메라인 PW513 4K 웹캠과 애플 아이패드 모델 연결방법과 작업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와 에버미디어 PW513 웹캠 노트 어플 활용 해보기
많은 사람들이 자기 계발을 위해 다양한 종류의 것들에 대해 도전하게 됩니다. 저 역시 집에 돌아와서는 늦은 시간부터 앞으로의 먹거리를 위해 지식도 넓히고 언어 공부도 하면서 다양한 것들에 대해 도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모니터와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 태블릿까지 함께 활용하고 있는데 최근엔 알게 된 구루미 캠스터디에서 사용해 보게 되었습니다.
구루미 캠스터디와 같은 온라인 교육 사이트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카메라가 필요하며 기기 내부에 속해있는 것을 사용해도 되지만 저처럼 외부기기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는 원래부터 달려 나오는 순정 제품은 한정된 화각과 동일한 방향 이외에는 영상을 표출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는데 PW513과 같은 외부 기기를 사용하게 된다면 다양한 디스플레이 각도에서 공부하는 모습 등을 영상이나 사진으로 남길 수 있습니다.
PW513 연결하기
1. 4K 웹캠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PC,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 등의 기기와 USB 멀티 허브가 필요합니다. 이는 동봉되어 있는 케이블이 C TO A 타입의 PC 전용 케이블이라서 그렇지만 3.0 이상 지원하는 C TO C USB 케이블이 있다면 따로 USB 멀티 허브 연결은 필요 없이 활용할 기기와 다이렉트로 연결해도 됩니다.
2. 웹캠 본체 뒤에 있는 C 타입 포트 하나가 존재하며 이곳에 기기와 연결된 반대 케이블을 연결하시면 됩니다. 전 기본 케이블도 사용해 보았지만 삼성 25W 정품 충전기에 들어있는 케이블도 사용해 보았는데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와 직접 연결해서 테스트해 보았는데 걱정 없이 사용 가능했습니다.
3. 오늘 처음 들어가 본 구루미 캠스터디 메인화면에서 원하는 방을 하나 선택하고 입장 대기 화면에서 카메라와 마이크를 세팅해 줘야 합니다. 디폴트 값은 아이패드에 내장되어 있는 전면 카메라와 내장 마이크인데 AVerMedia PW513으로 카메라와 마이크를 변경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4. 전체적으로 USB 멀티 허브를 기반으로 세팅된 모습이며 모니터에 웹캠을 설치해두었기에 위에서 보는 기준 각도로 아이패드 프로에 영상이 출력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웹캠 활용해 보기
구루미 캠스터디 사이트를 처음 가입하면 일주일 동안 프리미엄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데 이곳은 공부하는 모습을 촬영해서 공유하는 사이트이며 본인이 어떤 식으로 공부를 하로 있는지 웹캠의 위치를 변경해가며 다양하게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예전에 어떤 유튜버가 공부하는 모습을 계속 촬영해서 올린 적 있는데 자신의 공부 노하우를 촬영해서 올려서 될 것 같습니다.
매일 퇴근 후 공부하는 게 쉽지는 않지만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공부하고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고 함께 으샤으샤하며 스터디하는 모습을 상상해 보니 벌써부터 머릿속 지식이 빵빵해지는 느낌이 들기까지 했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추가 활용 기능들로 굿노트 어플을 켜서 캠스터디를 참여함과 동시에 종이에 필기 하지 않고 펜슬로 그림과 글씨를 쓰면서 파일을 보고 공부할 수 있어서 또한 좋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처럼 자기 계발을 위한 온라인 수업 도구로 카메라를 고민하고 계시거나 뭔가 내가 한일에 대한 기록을 남기기 위해서 자장 적합한 기기로 에버미디어 PW513을 추천드리며 필요하신 분은 꼭 한번 사용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PC로 연결해서 사용하면 에버미디어에서 제공하는 캠엔진 V4를 사용할 수 있어서 적정한 위치에 카메라를 배치한 채로 사용자를 따라다닐 수 있도록 제어하는 AI 오토 프레이밍과 여러 명을 한 화면으로 띄워주는 ePTZ 같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아이패드에서는 그 기능을 사용할 수 없어 상당히 아쉬웠습니다. 그래도 뭐 기본적으로 줌, 팀즈와 같은 각종 회의 또는 화상 통화에 4K 화질을 제대로 보여줄 수 있는 것 같고 이 정도 화질을 안정적으로 제공해 줘서 그런지 상당히 마음에 드는 제품입니다.
만약에 개인적인 프라이버시를 지킬 일이 있을 경우엔 이런 식으로 카메라를 가려서 원치 않는 화면이 송출되지 않도록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 자세히 살펴보기
제품의 대표적인 사양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 화상 미칭, 온라인 강의 및 수업 그리고 1인 콘텐츠 라이브 스트리밍까지 활용할 수 있습니다.
-
4K 30프레임 또는 Full HD 60프레임 녹화
-
8메가 픽셀의 렌즈
-
Sony Exmor R 4K CMOS 이미지센서 탑재를 통한 고품질 이미지 비디오 캡처
-
94도에 이르는 시야각으로 넓은 범위 촬영 가능
내부에는 본체와 USB3.0 규격의 케이블, 사용 설명서 등이 들어 있었고 메탈 재질의 튼튼한 바디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포장되어 있습니다.
전면에는 8메가 픽셀의 렌즈와 사용자의 사생활을 지킬 수 있는 개인 정보 보호용 렌즈 커버가 장착되어 있고 후면은 USB C 타입 단자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상태로 그냥 거치해서 사용해도 되고 모니터나 삼각대를 연결하여 사용해도 되는데 후자의 경우 본체의 렌즈부가 360도 회전 기능을 가지고 있어 조금 더 다양한 장면의 연출이 가능합니다.
바닥면은 삼각대를 거치 가능하며 모든 카메라에 사용되는 규격을 사용하기 때문에 집에 있는 소형 문어발부터 대형 삼각대까지 장착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지금까지 아이패드 프로 12.9 인치와 에버미디어 pw513 웹캠, 노트 어플 활용 내용으로 찾아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