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플레잇(Play IT)입니다. 고성능 컴퓨터에는 효율적인 쿨링을 위해 CPU 수랭쿨러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게임을 즐기거나 오버클럭으로 이용한다면 안정적인 CPU 쿨러로 수랭쿨러 장착을 추천드리며, 오늘 리뷰에서는 많은 사용자들에게 가성비로 인기를 얻고 있는 딥쿨 브랜드의 신제품 LD360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딥쿨 LD360 수랭쿨러는 제품 박스 사진으로도 알 수 있듯 RGB 조명이 적용되었는데 ARGB 지원으로 원하는 스타일의 조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워터펌프에 CPU 전력, 온도, 사용량 정보를 실시간 디스플레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어요. 새로운 5세대 워터펌프로 안정된 성능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 제품 박스 내부에는 두꺼운 완충재에 구성품들이 안전하게 보관되어 있는데요. 개봉 후 모든 구성품을 확인해 봤습니다.
딥쿨 수랭쿨러는 라디에이터에 쿨링팬이 기본 조립된 상태라 설치 시 번거로움을 줄여줄 수 있어요. 그리고 인텔, AMD에 사용되는 부품들이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 설명서를 살펴보면 설치 단계별로 그림으로 상세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제가 직접 설치하면서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도 얘기해 드릴게요.
▲ 일체형 3열 수랭쿨러로 전체 길이가 제법 긴 편이에요. 쿨링팬 규격은 120mm로 라디에이터 폭과 같아 일체감을 줍니다. 라디에이터의 전체 길이는 402mm로 자신이 이용 중인 컴퓨터 케이스에 장착이 가능한지 미리 확인해 보셔야 돼요.
▲ 기존에는 크라켄 3열 수랭쿨러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호스 길이가 짧아서 좌우 방향을 돌려서 장착했었습니다.
딥쿨 LD360의 경우 호스 길이가 여유로운 편이라 저처럼 빅타워 케이스를 이용하는 분에게도 문제가 없을 겁니다. 그리고 벨크로타이 2개가 기본 부착되어 호스 정리를 할 때 위치를 조절하면 돼요.
▲ 수랭쿨러는 누수 방지를 위해 무엇보다 안정성이 우선되어야 하는데요. 딥쿨 LD360에는 내구성이 뛰어나면서 유연한 불소화 에틸렌 프로필렌(FEP) 소재가 적용되어 열과 압력에 높은 저항성이 있어 누수 방지에도 탁월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 CPU와 맞닿는 부위는 구리 소재로 만들어졌는데요. 기본적으로 써멀구리스가 도포되어 있으니 설치할 때 손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워터펌프에서 메인보드로 연결해야 하는 케이블이 3가지입니다. 왼쪽부터 USB 단자, CPU 쿨러 단자, ARGB 단자와 연결됩니다.
▲ 쿨링팬과 연결되는 케이블은 단 하나로 이어지는 데이지 체인 방식으로 적용되어 깔끔하게 정리됩니다. RGB 단자의 경우 앞서 보여드린 워터펌프에 포함된 추가 연결 커넥터와 결합하면 돼요.
▲ AMD CPU의 경우 후면 부위는 기본 장착된 부품을 그대로 사용하면 되고, 구성품으로 포함된 나사를 4곳에 고정합니다. 이곳에 살짝 유격이 있었는데 브라보텍 고객센터에서는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워터펌프까지 결합했을 땐 흔들림 없이 잘 고정되었습니다.
▲ AMD 브라켓을 워터펌프에 결합한 후 CPU 위로 올리고 추가로 들어 있는 손나사를 이용해서 고정하면 됩니다.
워터펌프 브라켓을 고정할 때 사용되는 나사는 상단 손나사와 함께 들어 있는 은색 나사를 이용해야 돼요.(검은색 나사는 라디에이터 고정용입니다.)
▲ 라디에이터를 케이스에 고정하고, 워터펌프와 쿨링팬의 케이블을 메인보드와 연결하면 모든 설치 과정이 완료됩니다. 딥쿨 LD360 수랭쿨러의 조립 방법이 간단해서 컴퓨터 조립을 한 번쯤 해봤던 분이라면 손쉽게 완료할 수 있을 거예요.
DeepCool 소프트웨어 설치
▲ 설치를 완료하고 컴퓨터 전원을 켜보면 가장자리 RGB 조명만 켜지고 중앙 부위에 시스템 정보들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구글 검색으로 'DeepCool LD360 Software'로 검색해 보면 공식 제조사 홈페이지를 찾을 수 있고, 해당 웹페이지 하단에 'DeepCool-DIGITAL Setup'을 다운로드 후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 전용 소프트웨어는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는데요. 작업표시줄 트레이 아이콘으로 추가된 소프트웨어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관련 설정을 할 수 있어요.
컴퓨터를 시작할 때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설정할 수 있고, 온도 표시 방법을 섭씨 또는 화씨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언어 설정에서 한국어도 지원됩니다.
▲ DeepCool-DIGITAL Setup 설치 후 이같이 시스템 정보를 표시해 줍니다. CPU 전력, 온도, 사용량을 체크하기 위해 별도의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고도 항상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게임이나 평소 사용하던 프로그램을 실행했을 때 CPU 전력, 온도, 사용량을 즉시 확인할 수 있어 꽤 유용합니다.
ARGB 조명 설정
▲ ARGB 조명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이용 중인 메인보드의 조명 설정 소프트웨어를 활용해야 합니다. 저의 경우 ASUS 메인보드의 Aura Sync를 활용했는데요. 다양한 종류의 기본 조명 효과들을 적용할 수 있고, 세부적으로 직접 원하는 스타일로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합니다.
▲ 컴퓨터에 장착된 모든 조명 장치들을 같은 RGB 효과로 설정하고 싶다면 메인보드의 ARGB 포트로 모두 연결하면 됩니다. ARGB는 분배 케이블을 활용해서 컴퓨터에 장착된 여러 개의 조명장치를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이용 중인 ASUS 메인보드를 예시로 보여드렸습니다. 메인보드 제조사의 소프트웨어에 따라 적용 효과는 다를 수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쿨링 성능 테스트
▲ 최근 디아블로4 시즌4가 시작되며 많은 사람들의 호평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디아블로4 게임을 플레이하며 얼마나 발열 관리가 잘 되는지 확인해 봤습니다.
테스트에 이용한 컴퓨터의 CPU는 AMD 라이젠 7 3700X 프로세서이고 메인보드는 ASUS PRIME X570 입니다.
▲ 테스트를 진행한 실내 온도는 29도, 케이스 유리 커버는 닫은 상태로 1시간 이상 지속적으로 게임을 플레이했습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며 딥쿨 수랭쿨러의 실시간 온도를 체크해 보면 60도 이하를 꾸준히 유지했습니다. 인텔, AMD CPU를 가리지 않고 항상 일관된 최고의 냉각 성능을 보여줘요.
▲ HWMonitor 프로그램도 함께 실행하고 더블체크를 했는데요. 코어 부분을 확인해 보면 최대 59.5도로 확인됩니다. 실내 온도가 29도로 높은 편이었는데 꽤 안정적인 쿨링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오늘 리뷰에서 소개해 드린 딥쿨 LD360은 뛰어난 성능과 합리적인 가격을 겸비한 제품으로 높은 가성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장시간 게임이나 고사양 작업을 하는 사용자에게 효율적인 냉각 성능을 제공해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브라보텍에서 5년 품질보증을 진행하고 있으니 자세한 정보는 하단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 다나와 가격비교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