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PowerColor 라데온 RX 7600 Fighter D6 8GB 대원씨티에스의 3주 차 리뷰로 인사드립니다. 이번 3주 차 리뷰는 벤치 프로그램을 통해 성능과 온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벤치 프로그램으로 성능 리뷰가 진행될 경우 깊이 들어가면 오히려 양이 너무 방대해져 쉽게 지루해질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보다 더 소비자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으로 리뷰를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3주 차 벤치 프로그램을 통한 리뷰는 크게 CINEBENCH와 Furmark 그리고 소비자분들에게 가장 익숙한 3D MARK를 통한 벤치 테스트를 통해 수치 및 온도를 측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벤치 프로그램상에서 라데온 RX 7600 Fighter는 어떤 경쟁력을 보여줄 수 있을지 리뷰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벤치 프로그램 테스트
① CINEBENCH 2024
▲ 가장 먼저 씨네벤치 2024 프로그램을 통해 측정을 진행했습니다. 씨네벤치는 2024 버전부터 GPU도 측정이 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아직 프로그램이 GPU보단 CPU 벤치에 더 익숙한 듯, 비교 대상이 조금은 부족해 보입니다. 수치 측면에서도 RTX 2070 SUPER보다 낮게 나옵니다. 이건 뭔가 이상하다고 생각됩니다. 개인적인 생각에 씨네벤치 2024의 단순 수치 비교는 의미가 없어 보입니다.
온도는 GPU 최고온도 66℃ / 핫스팟 82℃ / 메모리 84℃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② Furmark
▲ Furmark는 그래픽카드에 부하를 주어 코어에 열이 제대로 전달이 되는지, 냉납 및 쿨링에 대해 알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다만, 부하를 많이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기에 너무 오랜 시간 동안 사용은 하지 않도록 합니다. 초반 온도의 급격한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지만, 이는 부하를 100%로 바로 끌어올리기에 온도가 올라간 부분이고, 그 후부터 상승곡선은 일정하면서 완만한 상승 기울기를 보여줍니다. 로드율과 쿨링 성능 모두 완벽합니다.
③ 3DMARK - Fire Strike
▲ 3DMARK의 Fire Strike 테스트입니다. Direct 11을 기반한 벤치마크입니다. FHD가 기준이며 "파스"라고 불리는 테스트입니다. 흔히 "삼디막 점수"라고 하는 점수는 대부분의 점수 표본은 이 Fire Strike를 통해 구분됩니다.
위 표에서 볼 수 있듯이 그래픽 점수 / 물리학 점수 / 종합 점수로 수치가 표기되는데, 그래픽 점수로 서로의 위치를 비교하며, RX 7600 Fighter은 31,467점의 점수를 보여줬습니다.
▲ 라데온 RX 7600 Fighter의 Fire Strike 테스트 온도 추이는 보기 쉽도록 그래프로 표현해 봤습니다. 메모리와 핫스팟부분이 다소 높아 보일 수 있으나, 단순 GPU의 최고 온도는 68℃밖에 되지 않기에 안정적인 온도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④ 3DMARK - Time Spy
▲ DirectX 12 전용 벤치마크 프로그램입니다. 일명 "타스"로 불리는 그래픽카드 벤치 프로그램으로 "파스"와 더불어 많은 PC 유저분들에게 그래픽카드를 구매하면, 가장 많이 하는 게임이 "파스" "타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점수 올리기에 재미를 붙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점수폭을 비교하는 재미 또한 본인의 그래픽카드의 우월성을 입증하는 자기만족? 이 아닐까 싶습니다. 점수는 10,928점을 기록했습니다.
▲ Time Spy 역시 보기 쉽도록 온도를 그래프로 표현해 봤습니다. 메모리 부분이 파스에 비해 2℃ 높은 점과 GPU 최고온도가 1℃ 높은 것을 빼면 온도 추이는 비슷합니다.
3DMARK 스트레스 테스트
① Fire Strike 스트레스 테스트
② Fire Strike Extreme 스트레스 테스트
③ Fire Strike Ultra 스트레스 테스트
▲ 3DMARK의 스트레스 테스트입니다. 그래픽카드의 안정성을 확인하기 위한 검사 프로그램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파스와 타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오랜 시간 그래픽카드에 고부하를 주게 됩니다. 이때 그래픽카드가 안정적으로 작동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검사입니다. 부하를 주는 테스트를 20회 반복하여 오류가 있는지 확인하고, 프레임 비교를 통해 % 화 시켜서 97% 이상이 넘으면 통과(PASSED)를 넘지 못하면 실패(NOT PASSED)를 주게 됩니다.
PowerColor 라데온 RX 7600 Fighter D6 8GB 대원씨티에스는 Nomal(98.9%) / Extreme(99.6%) / Ultra(99.8%) 모두 97% 이상의 효율을 보이며 안정성을 보여줬습니다. 각 테스트마다 최대 온도가 표기된 그래프를 보시면 온도 추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언더볼팅
언더볼팅(undervilting)이란 말 그대로 GPU의 전압을 동적으로 낮춰주는 것을 말합니다. 전압을 낮춰주므로 GPU의 발열 부분과 전력 소비 부분에 영향을 주어 제품의 수명에도 관련이 줄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AMD 관련 제품에서 언더볼팅은 탁월한 효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경쟁사의 제품도 언더볼팅을 통해 보다 더 안정적인 환경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언더볼팅은 GPU 자체의 설정을 변경하는 것이다 보니 과도한 변경은 오류를 범할 수 있습니다. AMD는 경쟁사와 다르게 자체 소프트웨어를 통해 자동 설정으로 언더볼팅을 할 수 있습니다.
▲ 아드레날린에서 성능 ▷ 튜닝 탭을 보면 시스템 / CPU / GPU / VRAM Tuning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GPU 언더볼팅은 GPU 탭에서 진행하면 됩니다. 쉽고 빠르게 언더볼팅이 가능하도록 자동 언더볼팅인 "저전압 GPU"를 클릭하시면, 위 이미지처럼 자동 저전압 GPU에 대한 경고문이 나옵니다. 계속을 누르시면, 마지막 사진처럼 전압이 자동으로 "1175mV"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수동 언더볼팅의 경우, 자동과 동일하게 성능 ▷ 튜닝 ▷ GPU에서 우측 끝에 있는 수동 튜닝 사용자 정의를 클릭하면 위 사진처럼 튜닝 제어를 할 수 있습니다. GPU 튜닝을 활성화하면 최소 주파수(MHz) / 최대 주파수(MHz) / 전압(mV)를 퍼센트(%)로 수동 조절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고급 제어를 활성화시키면 퍼센트(%)가 아닌 직접 수치를 입력하는 부분으로 변경이 됩니다. 기존 1200mV에서 50mV만큼의 전압을 낮춰봤습니다.
▲ 오버클럭 및 언더볼팅 후에는 안정성을 판단해 보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안정성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대부분 GPU 성능 비교에 사용된 3DMARK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AMD 라데온 RX7600은 아드레날린에 간단하게 안정성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 있는 스트레스 테스트를 통해 튜닝에 관련된 안정성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 저전압 GPU(자동 언더볼팅 전압 1175mV) Fire Strike
▲ 사용자 정의(수동 언더볼팅 전압 1150mV) Fire Strike
▲ 저전압 GPU(자동 언더볼팅 전압 1175mV) Time Spy
▲ 사용자 정의(수동 언더볼팅 전압 1175mV) Time Spy
마치며
Ⅰ. 3DMARK - 언더볼팅 최대 전력 소비 비교
▲ 언더볼팅의 결과가 조금 의아했습니다. 지금까지 경험했었던 라데온 GPU의 언더볼팅은 낮은 온도와 그에 비례하는 낮은 쿨러 rpm에 의한 적은 소음과 낮은 전력 소모라는 세 마리의 토끼를 잡았다면, 이번 RX 7600의 벤치 테스트에서는 온도와 소음의 변화는 거의 없고, 최대 GPU 전력만큼은 확실히 낮아진 수치가 눈에 보였습니다. 오히려 언더볼팅으로 온도가 조금 상승한 부분도 있었습니다. 계속 테스트를 진행해 봤지만, 여전히 결과는 같았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RX 7600 Fighter가 원체 낮은 온도와 rpm을 보여주고 있어서인지 온도와 소음 부분은 큰 변화가 없었던 게 아닐까 싶습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다시 확인해 보고 싶습니다.
언더볼팅은 전력을 낮춰서 발열을 제어해 제품 수명을 늘리거나, 낮은 전력 소모량, 저소음 환경 등을 위한 선택일 뿐, 필수는 아닙니다.
Ⅱ. 3DMARK - 스트레스 테스트 온도 및 안정성
▲ 3DMARK의 Fire Strike 스트레스 테스트를 통해 PowerColor 라데온 RX 7600 Fighter D6 8GB 대원씨티에스의 안정성과 온도를 확인해 본 결과 매우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줬다고 생각합니다. 핫스팟이 90℃를 넘지 않고 일반적인 GPU의 최대 온도가 73℃밖에 되지 않는 부분과 부하가 좀 더 심해지는 Ultra에서 99.8%의 안정성 수치를 보여준 것만으로도 왜 라데온 RX 7600인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Ⅲ. 3DMARK Fire Strike / Time Spy 점수 비교
출처 : https://quasarzone.com/bbs/qc_bench/views/88209
경쟁업체의 그래픽카드 3DMARK 파스 및 타스의 점수를 보기 쉽게 그래프로 만들어봤습니다. 파워컬러 라데온 RX 7600 Fighter는 파스의 경우 경쟁 업체의 RTX 4060과 인텔 Arc A750보다 더 높은 수치를 보여줬습니다. 다만 DirectX12를 사용하는 타스의 경우에는 RTX 4060보다는 조금 높은 수치의 우위를 보여주고 있지만, 인텔 Arc A750보다는 다소 낮은 점수를 보여주는 부분이 성능 수치상에서는 조금 아쉽습니다.
3주 차의 리뷰는 단순 성능 비교로 진행해 봤습니다. 마지막 4주 차는 실제 게임을 통한 파워컬러 라데온 RX 7600 Fighter의 게임 프레임과 온도를 통한 성능 테스트로 마무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사용기는 대원씨티에스(주)에서 물품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