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외부 체험단

ASUS Vivobook S 16 OLED(S5606) 사용기 ::: 날렵하고 가벼운 대화면 올레드 노트북

IP
2024.06.17. 12:00:11
조회 수
4301
4
댓글 수
6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AMOLED(아몰레드) 혹은 OLED(올레드)로 부르는 디스플레이 기술은 백라이트에 의존하는 LCD와 달리 스스로 빛을 내는 자발광 디스플레이입니다. 기술적인 부분은 생략하고 특징만 살펴보면 가격이 높고 번인 현상이 있지만, 그만큼 선명한 색상과 블루밍 현상 없이 깊은 블랙, 높은 명암비, 빠른 응답속도, 얇은 두께등이 장점입니다. 과거에는 가격이 워낙 비싸다보니 스마트폰 등 작은 화면에만 제한적으로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가격이 점점 낮아져서 노트북 등에도 보급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릴 제품은 Intel® Core™ Ultra 프로세서를 탑재한 ASUS의 새 노트북, Vivobook S입니다. 그 중에서도 16인치 OLED를 디스플레이로 탑재한 S 16 OLED (S5606) 모델입니다. 이 제품은 AI Boost를 지원하는 최신 인텔 프로세서, 고해상도 올레드 디스플레이, 전작에 비해 얇고 가벼워진 디자인, 풀 메탈 바디, 75Wh 대용량 배터리 덕분에 최대 16시간의 긴 사용시간 등을 특징으로 하는 제품입니다. 


그럼 한번 이 제품을 살펴보겠습니다. 제가 살펴보게 된 모델은 코어 울트라7 155H, 16GB 7467MHz LPDDR5X RAM, 1TB PCIe 4.0 SSD 등을 탑재한 검정색 S5606MA-MX090 모델입니다.


리뷰작성을 위해 ASUS로부터 제품을 대여받았습니다. 리뷰 포스팅 후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받습니다.


 

구성품입니다. 노트북 본체와 충전 어댑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요즘 노트북답게 ASUS Vivobook S 16은 USB C타입 단자를 이용해 USB PD 충전을 지원합니다. 기본 동봉되는 어댑터가 별로 크지 않은 컴팩트한 사이즈임에도 90W의 높은 출력으로 고속 충전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한국형 접지 코드를 제공하기 때문에 충전중에도 메탈 바디에 전기가 올라올 걱정이 없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노트북 본체입니다. 16:10 비율의 16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음에도 사이즈는 353.6 x 246.9 x 13.9~15.9mm, 무게는 1.5kg로 가벼운 것이 특징입니다. 기본 모델과 비교하면 두께는 4mm, 무게는 0.2kg나 줄어들었습니다.


뉴트럴 블랙 색상은 무광 검정의 메탈 소재가 고급스럽고 무게감 있는 디자인이고, ASUS VIVOBOOK 로고가 음각으로 과하지 않은 포인트가 되어 주고 있습니다. 또 바디가 상당히 단단해서 휘어짐이 거의 없이 견고하게 느껴졌습니다.


하단에는 흡기구와 노트북 피트, 스테레오 스피커가 보입니다. 흡기구 쪽에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어 발열 제어에 유리한 디자인입니다. 스피커는 Harman Kardon 인증을 받았습니다. 


쐐기형 디자인으로 옆에서 보면 상당히 날렵한 인상입니다.



비보북 S16에 적용된 ASUS IceCool 쿨링 시스템은 듀얼 쿨링팬과 히트파이프를 사용해 최대 50W CPU까지 대응할 수 있는 발열 제어 기술입니다. 뜨거워진 공기는 후면을 통해 방출되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닿지 않습니다.


슬림한 두께에 비해 입출력단자가 충실한 것도 장점입니다. 왼쪽에는 풀사이즈 HDMI 2.1, 2개의 썬더볼트4 USB-C타입 단자(충전 겸용), microSD 카드 리더, 3.5mm 콤보 오디오 잭이 달려있으며 오른쪽에는 2개의 USB 3.2 타입A 단자가 달렸습니다.


전체적으로 고급감이 느껴지는 첫 인상입니다.


힌지부분의 설계가 잘 되어있기 때문에, 한손으로 노트북 뚜껑을 들어올릴 수 있습니다. 열어보면 메탈 소재의 팜레스트와 거대한 터치패드가 눈에 먼저 들어옵니다. 트랙패드 역시 전작에 비해 크기가 커져 150.3 x 99mm 사이즈로 이제는 거의 팜레스트와 비슷한 높이를 갖고 있습니다. 다이빙보드 방식의 터치패드는 표면이 부드럽고 멀티터치 제스쳐를 지원하며, 무소음 돔 스위치 시트를 적용해 클릭하는 소리가 거의 들리지 않습니다.


아, 그리고 힌지는 180도로 쫙 펼쳐집니다. 각도를 필요한 만큼 조절할 수도 있고 조별 과제나 협업할 때 화면을 같이 보기에 용이합니다.


키보드는 넘패드까지 있는 풀사이즈 키보드입니다. 16인치 노트북인 만큼 키 피치가 19mm로 아주 넓습니다.


얇은 노트북이지만 키 트래블이 1.7mm나 되고, 키캡 어디를 눌러도 균일하게 눌리는 구조로 키감이 상당히 괜찮습니다.


겉모습을 살펴보는건 여기까지 하고, 노트북을 한번 켜 보겠습니다.


Vivobook S 16 OLED는 지문 센서에 손가락을 댈 필요 없이 Windows Hello 생체 얼굴인식을 지원하는 적외선 웹캠을 탑재했습니다. 그래서 전원을 켜고 화면을 바라보고 있으면 저절로 인식해서 로그인됩니다. IR 카메라를 사용하는 방식이라 다소 어두운 곳에서도 인식됩니다.


혹시나 모를 해킹 위험이나 정보 노출에 대비해 카메라를 물리적으로 닫아놓을 수 있습니다. 다만 닫아놓을 경우 생체 얼굴인식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노트북을 켜면 선명한 디스플레이가 나를 맞이해 줍니다.


ASUS에서 Lumina OLED라고 이름 붙인 이 디스플레이는 16:10 비율의 3200 x 2000 고해상도 3.2K 디스플레이이며, 최대 120Hz 고주사율을 지원해 플래그쉽 스마트폰처럼 부드러운 애니메이션을 느낄 수 있습니다.



컬러 측면에서도 100% DCI-P3 색역에 대응하고 ASUS Splendid 소프트웨어로 상황에 맞게 프로파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OLED이다 보니 응답속도도 0.2ms로 잔상을 느낄 수 없는 수준이고, 밝기의 경우 SDR 최대 400니트, HDR 피크밝기 600니트를 지원하고 VESA DisplayHDR True Black 인증도 받았습니다.



그런데, 그런 수치적인 부분들은 아무래도 상관없이 그냥 실물을 보면 와, 하는 소리가 절로 나옵니다. 색감이 굉장히 진하고 검정색이 허옇게 뜨는 현상 없이 정말 블랙으로 표현되며, 밝기는 햇살이 살짝 들어오는 카페 창가에서도 아무 문제없이 화면을 볼 수 있을 정도입니다. 제가 집에서 쓰던 모니터도 나름 고급 제품인데 단숨에 오징어가 되어버리는 느낌입니다.


글레어 패널이라 광원의 맞은편에 있으면 빛이 반사되어 보일 수 있으나, 대신에 그만큼 전체적인 색감이 진하고 글씨나 디테일이 선명하게 보이기 때문에 일장일단이 있는 부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저도 만족스러운 디스플레이 덕분에 이 리뷰에 사용된 사진들을 ASUS Vivobook S 16 OLED에서 바로 라이트룸을 사용해 보정하고 편집했습니다. 배터리 용량이 75Wh로 크기 때문에 화면 밝기를 적절하게 조절해주면 배터리도 제법 버텨주고, USB-C로 충전이 되기 때문에 전원 어댑터를 사용하기 힘든 상황에서는 출력이 약간 높은 보조배터리를 사용해서 충전할 수도 있어 편리합니다.


물론 사진 작업뿐만 아니라 동영상 감상이나 간단한 웹서핑 시에도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입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120Hz 고주사율을 지원해 스크롤이 부드럽고, TUV 인증 플리커 프리 디밍으로 밝기에 상관없이 사용하기 좋습니다.



여기에 탑재된 인텔 코어 울트라 7 155H는 7nm 공정에서 제조되는 메테오레이크 프로세서로, 6개의 P코어(고성능 코어), 8개의 E코어(효율 코어), 2개의 LP-E코어로 구성된 16코어 22쓰레드 구성의 CPU입니다. 내장그래픽은 8코어 인텔 Arc 그래픽스, 그리고 AI 처리를 위한 NPU로써 Intel® AI Boost가 탑재되었습니다. CPU 성능을 측정하는 벤치마크 중 하나인 시네벤치 R23을 돌려보니 싱글코어 1612pts, 멀티코어 12141pts가 나왔습니다.


Arc 그래픽스는 인텔의 내장그래픽 성능을 확 끌어올린 일등공신 중 하나입니다. 성능 자체가 이전세대에 비해 확 높아졌을 뿐 아니라 XeSS(AI 업스케일링)나 AV1 디코딩/인코딩 지원 등 기능적인 면에서도 개선되었습니다.


3Dmark 파이어 스트라이크 점수는 8522점을 기록했습니다.


이 정도면 롤이나 발로란트 같은 온라인 게임은 문제없이 부드럽게 구동이 가능하고, AAA 타이틀도 게임에 따라 다르겠지만 옵션에서 타협을 본다면 어느 정도 플레이가 가능한 수준입니다.


게임을 30분 정도 플레이하고 있으려니 팬이 열심히 돌아가며 뒤쪽으로 뜨거운 공기를 내보냈습니다. 메탈 바디라서 본체 자체가 뜨거워지면 어쩌나 걱정했는데, 대부분의 열기를 효율적으로 후방으로 내보내면서 키보드의 펑션키 위쪽과 디스플레이 사이가 39도 정도, 손가락이 올려져 있는 키보드 부분은 불쾌감이 느껴지지 않는 36도 정도로 측정되었습니다. 그동안에도 아래쪽 팜레스트 부분은 시원한 상태로 유지되었습니다.


생산 시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제가 테스트한 모델에는 WD SN560 1TB SSD가 탑재되어 있었습니다. 96층 TLC NAND를 사용하는 PCIe 4.0 SSD이며, CrystalDiskMark 테스트 결과 순차읽기 5000MB/s 정도, 순차쓰기 3500MB/s 정도를 기록했습니다.


2개의 Thunderbolt™ 4 단자와 2개의 USB 3.2 단자를 갖고 있어 외장SSD를 비롯한 주변장치를 연결하기에도 용이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11에 새로운 AI 비서인 Copilot을 탑재했습니다. ASUS Vivobook S 16 OLED에는 Copilot 전용키가 포함되어 키보드만 눌러주면 바로 AI 도구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쓰다가 궁금한 점이 생기면 바로 버튼을 눌러 호출해서 물어볼 수 있어 편리했습니다.


이 제품의 키보드는 싱글존 RGB 키보드입니다.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필요 없이 윈도우 설정에 내장된 Windows Dynamic Lighting으로 바로 키보드 백라이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색, 다이나믹(숨쉬기), 무지개 순환 등을 선택할 수 있고 전환이 상당히 부드럽습니다.


그나저나 여기에서도 OLED 디스플레이의 위엄이 보이네요. 블루밍 없는 진짜 블랙입니다.



지금까지 ASUS Vivobook S 16 OLED(S5606)를 살펴봤습니다.


이 제품은 휴대성이 좋은 가볍고 슬림한 디자인의 바디를 갖고 있으면서도 고해상도, 고주사율OLED 디스플레이, AI 성능이 강화된 인텔 프로세서, 풀 I/O 포트등을 갖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키보드도 만족스럽고 특히 디스플레이가 상당히 밝아서 카페에 나가 작업하기에 좋았습니다.


가볍지만 성능이 좋고 특히 노트북에서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길 원하는 분이라면 이 제품을 한번 사용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 OLED는 번인이 걱정될 수 있지요. 이 제품은 ASUS OLED Care로 보증기간 내 번인이 발생하면 패널을 무료로 교체해 줍니다. 


또한 구매 시에 ASUS 프리미엄 케어가 제공되어 기본 보증 1년에 더해 퍼펙트 워런티로 2년의 보증기간이 제공되는데, 퍼펙트 워런티는 1년 이내에 우발적 손상(침수나 낙하로 인한 파손 등)이 발생할 경우 1회에 한 해 무료로 수리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리뷰작성을 위해 ASUS로부터 제품을 대여받았습니다. 리뷰 포스팅 후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받습니다.




Stellist 님께서 작성하신 글이 소비자사용기 게시판으로부터 2024.06.18 02:03:00 에 이동되었습니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다나와 체험단 DAVEN AQUARIUM 어항 케이스 리뷰! 가성비 끝판왕 나왔다!
외부 체험단 게이밍 키보드 추천 COX CMK63R 아마겟돈 에디션 자석축 키보드 사용 후기 (1)
외부 체험단 무선 키보드마우스세트 추천, 인체공학 디자인 반영된 지클릭커 오피스프로 에르고M EMK300 (1)
외부 체험단 다얼유 EK106 RT 8K 래피드 트리거 자석축 게이밍 키보드 리뷰 (2)
다나와 체험단 게이밍 최적화 WiFi-7 듀얼밴드 유무선 공유기, ASUS RT-BE58U (3)
다나와 체험단 PC 어항케이스 - 조립편의성이 뛰어난 가성비 케이스 DAVEN AQUA 다이버 블랙 (3)
외부 체험단 스틸시리즈 QcK Pro Speed, Balance 마우스 패드 체험단 리뷰 (2)
다나와 체험단 37인치 UHD 모니터 삼성 뷰피니티 S7 S37D700 사용 리뷰 (3)
외부 체험단 GeIL DDR5-5600 CL46 PRISTINE V AMD 메모리 리뷰 (5)
외부 체험단 시스템 앵글선반 옷방행거 랙셈블 맞춤형 룸인테리어 하세요 (3)
외부 체험단 유그린UGREEN 원신 키니치 콜렉터 박스 보조배터리 한정판매력 (2)
다나와 체험단 DAVEN AQUA 다이버 (블랙) 어항 케이스 (4)
외부 체험단 인체공학키보드마우스세트 지클릭커 EMK300 손목터널증후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다나와 체험단 DAVEN AQUA 다이버 가성비 어항케이스 RTX5070Ti 넣어보기 (1)
외부 체험단 몬스터헌터와일즈 라이브게이머울트라S PC 컴퓨터 화면 캡쳐보드 4k 유튜브 스트리밍 사용법 (1)
외부 체험단 손목통증 있다면 머슬아머 EMS 듀얼 손목 마사지기 (2)
다나와 체험단 조립 편의성 뛰어난 가성비 어항 케이스 DAVEN AQUARIUM (2)
외부 체험단 앱코 ABKO LKN84BT 슬림 무접점 키보드 리뷰 (2)
다나와 체험단 게이밍 최적화 WiFi-7 지원 유무선 공유기 ASUS RT-B358U (3)
다나와 체험단 쿨링 성능과 디자인, 모두 챙긴 가성비케이스 DAVEN AQUARIUM 리뷰 (3)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