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게이밍 기어들은 편리한 무선과 초경량이 트렌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겁니다. 특히 장시간 머리에 착용하는 헤드셋이라면 가벼운 무게는 필수죠. 제아무리 소리 좋고 기능이 많다 하더라도 무거워서 불편하면 손이 가지 않을 텐데요, 출시 때부터 팀킬이 아니냐는 평가도 받았던 스틸시리즈의 Arctis Nova 5X를 사용기로 소개합니다.
"스틸시리즈 Arctis Nova 5X 패키지 구성"
중급기 포지션에 해당하는 Arctis Nova 5X 등장으로 드디어 스틸시리즈의 게이밍 헤드셋 라인업이 완성된 듯싶네요. 265g의 초경량으로 2배 강화된 마이크 성능과 사이즈 조절, 2.4GHz 및 BT 5.3 동시 연결, 최대 60시간 사용 가능한 배터리 타임, 그리고 유일하게 실시간 EQ 세팅을 가능한 모바일 앱 연동까지 지원하는 특징을 가졌습니다. 구성품은 본체와 최대 12m 수신 거리를 지원하는 USB-C 타입 무선 수신기, USB-C to USB-A 어댑터 케이블, USB-C to USB-A 충전 케이블, 설명서, 스티커가 제공되며 (주)엠앤웍스에서 A/S를 보증합니다.
네이밍에 영문 X가 들어간 모델은 기본적으로 XBOX 무선 연결을 지원하게 됩니다. 때문에 무선 수신기에 전환 버튼을 볼 수 있죠. PC 혹은 콘솔 환경에 따라 연결 방식을 선택하면 되고, 어댑터 케이블을 이용하면 수신 거리 확장, 그리고 근처에 두고 무선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스틸시리즈 Arctis Nova 5X 디자인"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는데도 되게 가볍네요. 전체 디자인은 라인업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며 유닛은 스위블 구조를 적용하여 목에 걸어두기 편하고 약간의 틸트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무광 플라스틱 소재 마감, 노바 어쿠스틱 시스템, 360도 Spatial 오디오 사운드 스케이프 기술이 적용된 네오디뮴 마그네틱 드라이버는 정확한 방향감, 넓은 공간감, 선명한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내구성과 신축성이 뛰어난 컴포트 밴드는 정수리 압박을 줄여주고 측면 3단계 위치 조절 홀을 이용하면 어느 정도 텐션 조절도 가능합니다. 유닛 길이는 당기면 늘어나는 슬라이딩 방식을 사용하네요.
왼쪽 유닛에는 음소거 버튼, 볼륨 조절 휠이 배치되어 있고 오른쪽에는 C 포트, 채팅 믹서 휠, 전원 버튼, 상태 표시 LED, 2.4GHz와 블루투스 연결을 전환하는 퀵 스위치가 있습니다. 동시 연결을 지원하기 때문에 PC나 XBOX는 수신기, 스마트폰은 블루투스로 연결하고 게임 중 전화가 오면 가 오면 클릭 한 번으로 통화를 할 수 있어 편리할 것 같네요.
당겨서 꺼내고 밀어 넣어 보관할 수 있는 리트랙터블 방식의 마이크입니다. 단선이나 분실 위험이 적다 보니 일체형, 탈부착식 보다 장점이 많죠. 게다가 디스코드 인증, 기존 16KHz에서 2배 강화된 최대 32KHz 대역폭을 지원하는 AI 노이즈 캔슬링 마이크가 사용되어 사용자의 목소리를 선명하게 전달합니다.
모든 무선 제품은 내장 배터리 효율도 중요한데요, 완충 시 2.4GHz는 최대 50시간, 블루투스는 최대 60시간 사용할 수 있는 동급 최고의 배터리 효율을 제공하며, 15분 충전으로 약 6시간 사용할 수 있는 고속 충전도 지원하기에 잦은 재충전의 번거로움은 없을 것 같네요.
"스틸시리즈 Arctis Nova 5X 활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못하는 콘솔이나 모바일 환경에서도 EQ 적용, 마이크 설정을 할 수 있도록 전용 모바일 앱인 NOVA 5가 지원되는데요, 기능은 간단한 수준이지만 100개 이상의 프리셋. 전원 오프 타이머, 마이크 볼륨과 사이톤, 마이크 LED 설정, 펌웨어 업데이트, 배터리 및 연결 모드 모니터링을 제공하며, 2.4GHz와 블루투스 개별적으로 세팅할 수 있고 간편하고 빠르게 변경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처음 헤드셋을 봤을 때는 생각보다 작은 것 같아 착용감이 좀 우려스럽기도 했지만, 가볍고 프레임이 유연해서 아주 편하네요. 또한 적당한 쿠션감에 통기성 좋은 패브릭 소재가 사용된 이어 패드와 기본적인 주위 소음 차단도 괜찮고 버튼이나 휠도 조작이 불편하지 않습니다. 수신기만 장착하면 입출력 장치 모두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PC 환경에서는 SteelSeriesGC 소프트웨어로 더 자유로운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EQ 및 프리셋 적용, 360도 Spatial 오디오, 음성 채팅 및 마이크와 관련된 기능들을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쾌적한 게이밍 환경으로 세팅할 수 있네요.
EQ를 적용하지 않은 기본 사운드는 저음이 과하지 않은, 플랫에 가까운 튜닝이네요. 그렇다고 저음이 완전히 빠진 소리는 아니며 배경음과 다양한 효과음 구분이 명확해서 사플하기 아주 좋습니다. 여기에 소리의 방향, 거리까지 조절 가능한 360도 Spatial 오디오는 보다 더 게임에 몰입할 수 있게 해주고 마이크는 키보드 타건음과 같은 주변 소리 유입이 적으면서 음성을 선명하게 전달해 주었습니다.
PC, 콘솔 외에도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처럼 C 포트를 지원하는 디바이스라면 수신기를 이용하여 블루투스보다 안정적으로 헤드셋 사용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소리가 좋다 보니 영상 시청이나 음감용으로 활용해도 괜찮네요.
"스틸시리즈 Arctis Nova 5X 후기"
헤드셋이 가볍고 소리 좋고 착용감까지 편하다면 기본은 확실한 거죠. 탄탄한 기본기에 한 번 충전으로 장시간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 효율과 깨끗한 음성 전달이 가능한 마이크, 2.4GHz와 블루투스 동시 연결이 가능한 무선 인터페이스, 빠른 모드 전환, 편리한 전용 모바일 앱도 지원하니 기능, 편의성도 잘 갖추었다 생각됩니다. 직접 사용해 역시나 명성에 어울리게 만족감이 높은 건 분명한 만큼, 게이밍 헤드셋을 고민 중이라면 스틸시리즈 Arctis Nova 5X를 선택해 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