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외부 체험단

기분 좋은 또각또각, 발키리 VK-99 쉐도우잉크

IP
2024.07.15. 02:52:31
조회 수
1362
2
댓글 수
3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연결된 글 1
연결된 글 안내
연결된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작성자가 연결한 다른 글로 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연결된 글의 제목을 클릭해보세요!

수많은 스위치들이 반복적으로 입력되면서 우리가 사는 세상을 굴러가게 만들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몇몇 스위치들은 우리가 입력하는지도 모르는 채 입력하고는 합니다. 건널목에서는 신호등이 작동하고, 차 안에서는 방향지시등이 작동하고, 자판기에서는 음료수가 나오고, 비상계단을 타고 오르고 내릴때 불이 켜지고 ... 우리가 의식적으로 누르지 않는 수많은 스위치들이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하지 않게 느껴지는 스위치를 꼽자면 저는 키보드를 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컴퓨터는 키보드가 없으면 동작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컴퓨터가 동작해야만 현대 문명이 동작하게 되죠. 터치스크린이든, 러버돔이든, 기계식 스위치건... 어떤 식으로든지 키보드로 문자를 입력하는 것이 현대 문명의 최고 기초니까요. 


오늘 이야기 할 키보드는 2024년 현재의 키보드입니다. 출시된지 며칠 되지 않은. 매우 따끈따끈한. 그리고 글 제목대로 매우 또각또각한, 매우 기분 좋은 키보드입니다. 주방장이 방금 나온 두부를 정성들여 칼로 썰어서 내놓았고, 그릇에 담긴 모습이 따뜻해서 맛있겠다는 그 생각이 드신다면, 바로 그것이 이야기드릴 이 글의 전체 요약 내용이 되겠습니다.



발키리는 다산코퍼레이션에서 수입하는 가성비 좋은 수냉쿨러로 이름을 알리고 있는 브랜드로, 케이스나 다른 PC 부품. 그 와중에서도 눈길을 끄는 키보드를 많이 만들어냈습니다. 키보드마다 캐릭터성을 부여한 LOKI, MIST, MERLIN이 그 주인공이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보여드릴 영묵-쉐도우잉크 또한 그러한 특징을 잘 살리도록 디자인한 키보드입니다.


네. 발키리 VK-99 쉐도우잉크 입니다. 


제품명

발키리 VK-99 쉐도우잉크 유무선 기계식 키보드(블랙/선물축)

키 배열

98%배열 (102키)

키 스위치

HUNAO Gift 축 (Linear)

입력압력 45±5gf

바닥압력 60±5gf

바닥깊이 3.6±0.3mm

입력지점 2.0±0.3mm

키캡 재질

PBT 검정/연두 이중사출

키 높이

체리 프로파일

내부 재질

PORON, IXPE, PET, 실리콘 흡음재

PET 소리패드 O

PORON + 실리콘 패드 하단 충전재

배터리 용량

4000mAh, 3.7V

인터페이스

USB-C / 2.4G / Bluetooth 5.1

크기

410 × 144 × 42 (mm)

무게

1060g (±5g)

호환

Windows / Mac / Linux 등

참고 링크

가격

79,000원



구성품 및 제품 모습


external_image

우선. 바로 박스 모습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박스에는 VALKYRIE의 로고가 선명합니다.


external_image

박스를 열면  키보드 이름이 선명합니다. 영묵. 그림자 먹. 쉐도우잉크를 뜻하는 한자입니다.


external_image

다산코퍼레이션의 1년 보증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


external_image

박스 아래쪽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external_image

구성품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키보드 본품 1개, 투명 더스트커버 1개, 먼지청소용 솔 1개, 키캡/축 교환용 툴 1개, 여분 스위치 3개, USB A to C 케이블. 


그리고 가장 중요한 설명서 1부가 있습니다.


external_image

설명서는 한글화되어 친절합니다.


external_image

설명서 표지에는 발키리의 빌리빌리(중국판 유튜브)와 틱톡 사이트로 연결되는 QR 코드가 있습니다. 중국어를 잘 하시는 분은 한번 들어가 보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external_image

딱 보고 제일 재밌게 생긴 키보드는 쉐도우잉크입니다. 검은색의 우아한 배경에 연두색 포인트를 줬죠. 디자인적으로 매우 재밌는 키보드입니다.


external_image

키보드 뒷면에는 2.4Ghz USB 보관함, Type-C 커넥터, 윈도우/맥 선택 스위치, 2.4Ghz/USB/Bluetooth 선택 스위치가 있습니다.


external_image

뒤에 새겨진 문구는 BEAUTIFUL IS JUSTICE TECHNOLOGY IS FREEDOM. 아름다움이 정의며 기술이 자유다.


본인들의 아름다움과 기술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external_image

키캡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윈도우와 맥에 맞게 배치가 되어있습니다. Cmd 키가 두개 다 필요한 맥에서는 변경 키가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external_image


키캡을 하나 꺼내봤습니다. 이중사출의 모습이 보이네요. 걸리는것 없이 매우 깨끗한 모습입니다.


여분으로 넣어준 축을 봅시다. 선물축이라고 합니다. 키압은 45gf로 체리 적축과 비슷하지만, 더 말랑거리면서 구분감 좋은 타건감이 있습니다. 청운에 쓰인 아이린 축과 비교하자면 약간 말랑말랑거리지만 조금 바닥에서 더 반발력이 강한 느낌을 줍니다. 타건 키감은 내부 구조가 복합적인 만큼 타건 영상으로만 설명드릴수밖에 없겠네요. 글 하단에 넣어놓을게요.


external_image

전용 도구로 키캡을 들어올릴 수도 있고


external_image

축을 빼서 교환할 수도 있습니다. 네. 핫스왑이 가능하기에 스위치를 바로바로 교체 가능합니다. 5핀과 3핀 키가 지원한다고 합니다.


external_image

물론 도구를 헷갈리면 안됩니다. 키캡이 손상을 입습니다. 


external_image

키 사이 청소 솔을 끼운 모습도 보고 넘어가시죠.


external_image

키보드 옆면에도 컨트롤 가능한 조명이 나옵니다. 아름답습니다.


external_image

뒷판도 보시죠. 뒷판에는 키보드 제원을 바탕으로 디자인해놓은 스킨이 있습니다. 그리고 키보드 다리와 KC 인증 마크가 있네요. 이 뒷면의 패턴은 UV 전사인쇄이기 때문에 잘 지워지지 않습니다. 중저가형 키보드에 UV 전사인쇄로 키캡 위 글자를 새기는걸 생각하면 놀랍죠.


external_image

키보드 다리는 이중형으로, 전체 다 쓸수도 있고


external_image


이렇게 반만 올리고 쓸 수도 있습니다.



external_image


인디케이터에는 Num lock, Caps Lock 및 배터리 인디케이터가 있습니다. 배터리 인디케이터의 경우 빨간색 깜빡이면 충전 필요, 빨간색 연속점등시 충전중, 파란색이면 충전 완료라고 합니다. 배터리는 4000mAh로, LED를 많이 사용한다면 하루 4시간 작업으로 약 1주일 사용 가능할 정도로 많은 용량이라고 합니다.


external_image



근데 뭔가 아쉬운 지점이 있죠. 보통 키보드에 있는 Scroll lock은 어디 갔는가.... 이 키보드가 102키인 이유이죠. 이 키보드에는 Scroll lock과 오른쪽 Windows 키가 없습니다.


Del, Insert, PgUP, PgDn, Pause, Print Screen, Home, End키 또한 분할되어 여러 곳으로 나뉘었습니다.


external_image

본격적인 풀배열 104키 체리 키보드와 비교해보겠습니다. 비교대상으로 등장한 VARMILO VA104M입니다. 무엇이 차이가 나는지 아시겠죠. 요즘 쓰지 않는 Scroll lock과 우측 윈도우 키를 과감히 버린 셈입니다. 또한 우측 쉬프트키도 많이 줄었고요.



하지만 놀랍게도 타건하면서 쉬프트키가 줄어든게 그렇게 불편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우측 쉬프트키의 앞부분을 사용하는 것 같더라고요. Scroll lock의 현대 사용 여부는 말하지 않아도 다들 아실 거고. 우측 윈도우키는 없어도 불편하지 않으니. 넘패드를 남겨놓은 최고의 단축법 같습니다.



그래서. 우측 쉬프트키가 그렇게 중요한 이유가 무엇이냐 하면

external_image


제 기준에서 쉬프트키 때문에 불편한 Redragon Elise Pro와 비교해보겠습니다. 소형 키보드로서 그림 그릴때만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방향키와 쉬프트키가 VK-99 쉐도우잉크와 반대로 하여 장착되어 있죠. 저는 이 배치일때 키 입력이 매우 불편했습니다. ㅖ나 ㅒ같은 걸 입력할떄 꼭 글 내용이 화살표키를 눌러서 사라져서 다시 입력해야만 했죠. 



오른쪽 쉬프트키가 줄어들었을 때에 왼쪽과 오른쪽에 있다는게 타이핑에서 큰 차이를 보입니다. 타이핑시 오른쪽을 누르시는지, 왼쪽을 누르시는지에 따라 다르겠지만 제게 있어서 정말 편한 타이핑을 보여주었습니다. 



뛰어난 기능 및 무선연결, RGB 조명


external_image

이 키보드는 유선연결, 2.4Ghz 무선연결 및 블루투스를 사용한 무선연결을 지원합니다.


사진처럼 Q가 2.4Ghz 인디케이터, W, E, R이 블루투스 인디케이터 역할을 겸합니다.


사진의 상태는 현재 블루투스 연결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으로, 블루투스 연결 전에 저렇게 하얀 색으로 반짝이며 어떤 채널에 연결할건지 알려줍니다.


연결 중에는 이렇게 Q, W, E, R 키가 깜빡거리며 연결 후에는 깜빡임이 멈추게 됩니다.


유선을 포함하면 총 다섯개의 제품에, 블루투스만으로도 세개의 제품에 동시에 연결 가능하며 Fn + W, E, R 키로 기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모바일 핸드폰, 노트북 및 메인 데스크탑에 이렇게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external_image

2.4Ghz는 전용 동글을 쓰기에 보통 문제가 없으나, 간혹 혼선 발생시 이와 같이 깜빡임을 계속 보여주게 됩니다. 이때는 매뉴얼에 나온 대로 Fn+Q 키를 3초간 눌러 페어링 모드로 들어간 다음 리시버를 USB에 다시 삽입하면 됩니다.



external_image

키캡 뒤에는 1680만색 RGB 백라이트를 갖고 있습니다. 설명서에 있는 컨트롤을 그대로 옮겨 쓰면 다음과 같습니다.


백라이트 밝기 변경 : Fn + ↑, ↓


백라이트 속도 변경 : Fn + ←,→


백라이트 색상 전환 : Fn + Delete (빨강, 초록, 파랑, 핑크, 하늘색, 백색, 레인보우 순)



external_image

측면 RGB 스트립 조명도 빼먹을 수 없습니다. 설명서에 있는 컨트롤을 그대로 옮겨 쓰면 다음과 같습니다.


측면 LED 전환 : Fn + PgUp


(레인보우(기본), 빨강, 노랑, 녹색, 하늘색, 파랑색, 분홍색, 흰색, 색상전환, OFF 순)



external_image

Fn키와 F키를 연결하면 다른 기능으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이 역시 설명서에 있는 컨트롤을 그대로 옮겨 쓰면 다음과 같습니다.


Fn + ESC 공장초기화 / Fn+F1, F2 화면밝기 변경


Fn+F3 작업표시줄(Mac) 작업보기 (Win) / Fn+F4 런치패드 (Mac) 내 컴퓨터 (Win)


Fn+F5 짧게 누르면 검색 길게 누르면 SiRi (Mac) 검색 (Win) / Fn+F6 화면캡쳐


Fn+F7, F8, F9 미디어 컨트롤 / Fn+F10, F11, F12 볼륨 컨트롤


Fn+Win Win키 락



키보드 타건 영상 및 다른 키보드와 비교


external_image

매우 기초적인 보이는 부분에서 보여드릴 부분은 지금까지 보여드린 게 다입니다. 


하지만 키보드는 보는 도구가 아니라 손으로 만지는, 귀로 듣는 도구에 속합니다. 느낌은 어떻게 다를까요? 



결국 저는 타건 영상을 찍게 된 것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EwLYl-ECjck



타건한 유튜브 영상을 한번 봐 주세요. . 타건 순서는 살살 굴리듯이 / 내려치듯이 순서입니다. 타건 예문은 The quick brown fox jump over the lazy dogs. 고전적인 키보드 테스트죠. 영상이 떨리는건 찍으면서는 몰랐는데 좀 심하게 떨리네요. 다음번에 올리게 되면 좀 방법을 다르게 해 볼게요. 



키보드 소리와 감촉 중 소리만 전달할 수 있어서 아쉽습니다만. 그래도 소리에서 감촉이 어떨 지는 잘 전달되는 것 같습니다. Valkyrie VK-99 쉐도우잉크 키보드를 평가하자면 다음처럼 평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Valkyrie VK-99 쉐도우잉크 (선물축)


도도독 하는 사이사이 스페이스바와 엔터키, 쉬프트키에 있는 스태빌라이저가 베이스로 포인트를 줍니다. 매우 잘 부서질 것 같은 도도함이 있지만 가루는 날리지 않고 그대로 썰려버립니다. 일반 키의 느낌 사이사이로 걸어가면서 단어를 말하지만 엄지로 만족스럽게 그 단어를 끝내는 스페이스바는 악기 연주를 하듯 먹을 벼루에 가는 모습을 상상하게 합니다. 살살 굴리면서 쓰게 된다면 나무블록끼리 부딛히는 소리가 나서 무척이나 아름답고 그 사이사이 백스페이스로 오타를 지우는 과정을 빠르게 하는 제 자신이 후회스럽게 됩니다. 빠르고 강하게 타자를 치게 되면 엄지에서 울리는 스페이스바는 전혀 다른 키가 되어 글을 쓰는 즐거움을 배가시킵니다. 백스페이스와 엔터는 내가 지금 하는 행위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줍니다. 일반 키는 세게 누를수록 쫀득함이 살아나지만 그 찰나의 쫀득함을 느끼면서 동시에 손이 아파오기 때문에 점점 약하게 치게 됩니다.



네. 보그체.. 만연체... 읽기 어렵습니다. 근데 이렇게밖에 설명 못하겠습니다. 


제 표현력의 한계를 넘어서 느끼실 수 있도록. 이 키보드를 직접 사서 즐겨보시는걸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_APKfSrepXQ



비교 타건도 해 봤습니다. 제 나름대로 비교할만하다고 생각한 키보드들과 비교해봤어요. 비교 대상이 된 키보드는 같이 출시한 Valkyrie VK-99 청운 (아이린축),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Redragon Elise Pro (클릭) 과 Varmilo VA104M (저소음적축) 입니다.  



Valkyrie VK-99 청운 (아이린축)


이 제품에 대한 평가는 사실 따로 글이 있습니다. 다른 리뷰글을 참조해 주세요. 

https://dpg.danawa.com/bbs/view?boardSeq=264&listSeq=5622528


Redragon Elise Pro Click


이 제품은 제가 글 쓰는 용이 아니라 작업용으로 갖고 있는 제품입니다. 찰각거리는 소리가 초박형으로 나기 때문에 꽤 좋습니다. 이 제품과 다른 두 제품을 비교하자면 비교할 것이 엄청 많습니다. 굳이 몇가지를 꼽자면, 클릭의 소리가 참으로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딸깍 하는 소리라고는 하지만 청운이 주는 청량감만 못하며, 클릭의 소리가 박자감이 있어 좋다지만 쉐도우잉크가 가진 멋진 조화로움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키보드 자체 사이즈가 작고 스위치 사이즈가 작고 내부 울림 설계가 다르다는 데에서 나타나는 점이지만 말입니다. 휴대성이 강한 제품과 데스크 위에서 쓰기 위한 제품을 비교하는 것 자체가 힘들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Varmilo VA104M


제가 기존에 저소음적축을 두부라고 표현했습니다만. 이는 만지는 느낌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두부를 칼로 썰어 도마에서 울리는 청량한 느낌과는 완전히 다르죠. 저소음적축 특유의 먹먹하지만 달콤한 마쉬멜로우같음을 분명 같은 리니어임에도 비교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만약 지금 선택하라면 저는 무조건 도마 위에서 칼춤을 추는 것을 선택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나무블록 콘서트와 비교하면 어떨까요? 여기서도 저는 나무블록 콘서트를 고를 것 같습니다. 치면서 손끝과 귀를 통해 동시에 기분이 좋아지는 것과 손끝과 약간의 음량으로 기분 좋아지려고 노력하는 것은 차이가 크죠. 저는 소리가 더 기분 좋은 쉐도우잉크와 더 아름답게 썰리는 청운이 개인적으로는 더 좋습니다.



影墨 vs 淸芸


이게 바로 진정한 문제일 것 같네요. 동시에 다산코퍼레이션에서 출시할 두 제품의 우열을 가리기는 어렵습니다. 우열을 가릴 시간에 사실 저라면 두개 다 사고싶은 그런 기분이 드는 키보드 두개 되겠습니다. 굳이 비교하자면 청량감과 음색 중 어느것을 더 우선시하냐에 따라 갈릴 것 같습니다. 음에서 느껴지는 조화감을 원한다면 역시 쉐도우잉크가 제격이라고 생각하고요. 시원하지만 또각또각하면서 아름다운 모습을 원한다면 청운이 제격이라고 생각합니다.



총평


2024년의 기계식 키보드는 이렇구나. 정말 많이 좋아졌음을 알게 됩니다.


스페이스바와 백스페이스 그리고 일반 키의 톤이 달라 조화롭게 연결되는 소리를 들어보셔서 이미 아시겠지만 말입니다. 조화로움 속에 단단함이 숨어있고. 그러면서도 리니어 특유의 가벼움을 잃지 않았습니다. 어우러지는 소리는 검은 먹으로 그린 강물 위에 솟아오른 먹의 농담으로 이루어진 바위산과 떠가는 구름과도 같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https://prod.danawa.com/info/?pcode=58812326


이 글도 썻거니와 주변 분들에게도 이미 많은 추천을 드렸습니다.  꼭 이 글을 읽으시는 분은 이 키보드를 만나보시길 적극 추천드립니다. 



이 리뷰는 다산코퍼레이션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다나와 체험단 ESR 나의찾기 맥세이프 카드지갑 후기, 이제 지갑 잃어버릴 걱정 끝
외부 체험단 정숙함과 퍼포먼스 모두 잡은 공랭 쿨러의 정석 | 3RSYS Socoool RC1400 Quiet 쌍철봉 사용기
외부 체험단 무선 게이밍 헤드셋, 커세어 VOID RGB WIRELESS V2 WHITE 리뷰 (1)
외부 체험단 대만에서 건너온 30W 초고속충전기 Innergie C3 Duo QC4.0 델타 이너지 추천 (1)
외부 체험단 무선으로 자유로운 게이밍 키보드 지클릭커 파도프로젝트 WK98 제주스위치 풀윤활 무선 블루두스 기계식 키보드 (1)
외부 체험단 지클릭커 파도프로젝트 WK98 제주스위치 풀윤활 유무선 기계식 키보드 (2)
다나와 체험단 어항케이스 앱코 U40M 웨일샤크 ARGB BTF 블랙 케이스체험단 (2)
외부 체험단 커세어 무선 게이밍 헤드셋 추천 버츄오소 맥스 몬스터헌터 후기 (2)
외부 체험단 가성비 좋은 키보드 COX C108 3모드 기계식 키보드 (2)
외부 체험단 무선키보드 기계식키보드 지클릭커 WK98 파도프로젝트 (2)
외부 체험단 SSD 추천, 맥세이프 지원 애플 최적화 SSD 커세어 EX400U (2)
외부 체험단 체험단 지클릭커 슈퍼히어로 OP200 MASTER (2)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 CPU 수냉쿨러, 다크플래쉬 DH-360D 실사용 후기 (2)
외부 체험단 Dolby Atmos를 품고 돌아온 프리미엄 무선 게이밍 헤드셋 / Unlocking CORSAIR VOID WIRELESS v2 (2)
다나와 체험단 앱코 U40M 웨일샤크 ARGB BTF 블랙 PC 케이스 (2)
외부 체험단 화이트 퍼플 감성 COX C108 3모드 기계식 키보드 저소음 리니어 용과축 (3)
다나와 체험단 3열 CPU 수냉쿨러 다크플래시 darkFlash WAVE DH-360D ARGB (2)
외부 체험단 COX C108 3모드 기계식 키보드 화이트 퍼플 (용과축) (2)
외부 체험단 고음질 무선 게이밍헤드셋 커세어 VOID RGB WIRELESS V2 CARBON (2)
외부 체험단 착용감이 뛰어난 게이밍헤드셋, 커세어 VOID RGB WIRELESS v2 CARBON 무선헤드셋 (2)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