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습니다. 오늘도 IT 관련 포스팅입니다. 오늘은 <한성컴퓨터 TFG 매그니톡스 XF 듀얼 8K 가스켓 마그네틱 키보드> 리뷰입니다. 한성에서 새롭게 출시를 한 따끈따끈한 신상 제품이며, 앞으로의 기대가 상당히 되는 라인업입니다. 굉장히 오래전에 한성컴퓨터의 무접점 키보드를 사용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이후로 처음 사용을 하는 것 같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그때 그 제품 같은 경우는 완성도가 상당히 낮았다라고 평가를 하고 싶습니다. 특히나 그때는 스테빌라이저가 소음도가 상당히 높았던 것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평이 좋지 않았지만 지금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서 더욱 높은 완성도를 자랑할 것으로 보입니다.
<박스 및 포장 상태>입니다. 풀배열의 키보드다 보니까 생각보다 묵직하며, 무게감이 상당했습니다. 물론 알루미늄이 아니기 때문에 그렇게 무거운 편은 아닙니다. 그리고 박스 앞면에 키캡의 종류를 기입해놨더군요. 해당 제품은 '모카코코아' 키캡입니다. 다른 종류로는 레트로블루, 비너스네이비, 써피 이렇게 총 4개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품, 설명서 및 품질보증서, USB-타입C 케이블, 청소 브러쉬, 키캡 리무버 및 스위치 풀러, 여분의 키캡과 여분의 스위치 3개>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일단 하나 아쉬운건 무선 지원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저도 무선을 왜 지원하지 않는지에 대해서 추후 문의를 해볼 생각이긴 합니다. 아마 폴링레이트 부분 때문이 아닐까 추측을 해봅니다. 가장 좋았던 부분은 여분의 키캡과 스위치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혹여나 불량작동을 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기에 이런 부분은 정말 세심한 배려 같습니다.
본품부터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풀배열(104키)>을 사용을 해본지가 상당히 오래됐습니다. 아무래도 마우스와의 간섭때문에 불편함이 있어서 사용을 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일단 키캡이 상당히 정갈합니다. PBT 키캡이므로 내구성이야 뭐 다들 알다시피 상당히 좋은 편에 속합니다. 그리고 하우징도의 마감도 상당히 깔끔했고 전체적으로 동글동글한 모습을 뽐내는 것 같습니다. (여분의 키캡으로 키캡 색상 변경 가능)
하부에는 <키높이 조절 레버>가 있으며, 총 2단계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미끄럼 방지 패드가 위, 아래, 왼쪽, 오른쪽 모두 다 부착이 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스위치입니다. 해당 스위치는 <폴라리스 마그네틱 스위치>입니다. 제가 스위치를 직접 열어보진 않았지만 자석 스위치라는 것이 하나의 특징이고 퀵스왑이 가능합니다.(원하는 자석 스위치로 커스텀이 가능) 그리고 접점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무접점으로 분류가 되는 것 같더군요. 혹여나 스위치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다른 스위치로 교체를 해주셔도 좋을듯 합니다.
일단 개인적으로 마그네틱 스위치는 처음 사용해봅니다. 저는 지금까지 리니어 스위치를 사용했습니다. 그래서 마그네틱은 처음인데요. 방식이야 검색하면 많이 나오므로 패스하고, 타건음을 설명하면 일단 리니어 스위치와 상당히 흡사한 소리를 냅니다. 둔탁하면서도 무언가가 부러지는 듯한 도각도각 비슷한 소리를 자랑하는 것 같더군요.
정확하게 설명하면 무접점 스위치와 리니어의 적절한 조화라고 할까요? 요즘에 이런 자석 스위치가 상당히 유행을 타고 있는 것도 사실이긴 합니다.(타건음은 하단 설명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해당 스위치 및 키캡 하우징은 모두 다 한성컴퓨터에서 직접 개발을 한 제품들입니다. 이런 부분을 보면 정말 대단하긴 합니다.
키보드 상단 부근에는 <USB 유선 연결 포트와 프로모드 ON/OFF 스위치>가 있습니다. 일단 프로모드에 대해서 설명하자면 일반적인 OFF(노말)에서는 폴링레이트가 2000hz으로 작동합니다. 하지만 프로모드를 가동할시에는 2000hz에서 8000hz(8K)으로 증가합니다. 즉 타이핑을 할 때에 그 전달되는 속도 자체가 배를 넘게 됩니다. 따라서 키보드가 작동할 수 있는 최대한의 기능을 발휘하게 됩니다. 물론 프로모드를 가동하게 되면 LED는 자동적으로 간소화 됩니다. 아쉽게도 무선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LED> 같은 경우는 다양한 구사가 가능합니다. 다이나믹 이펙트부터 단일색상(레드, 오렌지, 옐로우, 그린, 블루, 핑크)까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밝은 날 조명을 살짝만 이용하여 촬영을 하는 바람에 색상이 그렇게 진득하게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육안상 뚜렷한 구분이 가능할정도로 정말 괜찮은 밝기입니다. 개인적으로 LED 상당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단축키 같은 경우는 FN(펑션) + 1번, 2번, 3번, 4번, →, ←, ↑, ↓,+, - 이렇게 숫자키와 방향키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다시 말씀드리지만 프로모드를 구동하게 되면 LED 같은 경우는 단일로 표기가 됩니다.(오작동이 아닙니다)
▲ 소프트웨어 링크
그리고 해당 키보드의 하이라이트로 할 수 있는 <래피드 트리거> 기능입니다. 그리고 이 설명에 앞서서 한성컴퓨터 전용 소프트웨어에 대해서 설명을 해야 합니다. 다른 브랜드 같은 경우는 프로그램이 따로 존재합니다. 하지만 그런 번거로움을 제거하고 VIA 기반 WEB IU 소프트웨어를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얼마나 편리한 기능인지 모르겠습니다. 사용을 해보니 정말 편리하고 너무 큰 장점으로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소프트웨어를 보면 래피드 트리거, RGB 커스텀, 매크로, 키 맵핑 등등을 지원합니다. 나머지는 다들 아실거라 믿고 래피드 트리거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해보겠습니다. 스위치에는 키압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즉 키캡을 눌렀을 때 스위치가 어디까지 들어가서 입력이 되는지 그 거리(스트로크)가 있는데요. 그걸 직접 커스텀 할 수 있는 기능이 바로 래피트 트리거 기능입니다.
한성컴퓨터 TFG 매그니톡스 XF 듀얼 8K 가스켓 마그네틱 키보드의 기본적인 값은 1.50mm 입력 지점입니다. 실제로 배송을 받고 눌러보니 저한테는 조금 뻑뻑한 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걸 커스텀 하여서 0.1mm ~ 3.8mm까지 자체 커스텀이 가능합니다. 단위는 무려 0.1mm 단위로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말 미세한 디테일을 잡아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릴리스', '프레스'로 나뉘게 됩니다. 릴리스는 키를 해제할 때 얼만큼 키캡이 올라와야만 풀릴지를 지정하는 기능이고, 반대로 프레스는 재입력을 할 때의 민감도를 설정하는 값입니다. 기본적으로 리듬게임 및 사무용 타이핑에 활용을 하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사무용으로 입력지점을 짧게 가져갑니다.
아무래도 장기간 타이핑을 하는데 있어서 피로도를 줄이려면 입력값을 짧게 가져가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리듬게임이라던지 혹은 다른 키를 누르지 않기 위해서는 둔감하게 설정을 하여서 조금 더 확실하고 정교한 설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에 맞게 설정을 잡아두시면 될듯 합니다.
https://blog.naver.com/jun20527
▲ 한성컴퓨터 TFG 매그니톡스 타건 동영상
일단 제가 삼각대가 부러져서 한 손으로 지탱을 하는 관계로 한 손 타이핑을 하게 되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영상에 녹음이 된 소리보다 더욱 정갈합니다. 이상하게 타건 녹음만 하게 되면 조금 더 날카로운 소리가 들립니다. 실제로는 이렇지 않습니다. 저소음 리니어에 가까운 소리라고 생각하시면 될듯 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설명을 드리고 싶은건 예전 제가 한성컴퓨터의 무접점 키보드를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는 정말 마제식 스테빌라이저라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스테빌라이저 소리의 정밀이 아예 안잡혀 있었습니다. 하지만 개선을 통해서 이제는 스테빌라이저의 완성도가 계속 올라가는 것 같습니다.
오히려 너무 조용해서 놀랐고 이정도의 스테빌라이저라면 제가 사용하고 있는 몬스긱의 키보드보다 더욱 좋은듯 하다고 느껴졌습니다. 개인적으로 스페이스바 소리의 정교함에 정말 놀랐습니다. 상당히 만족스럽더군요.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마지막으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한성컴퓨터 TFG Magnetox XF 듀얼 8K 가스켓 마그네틱 게이밍키보드>
1. VIA 기반 웹 WEB IU 소프트웨어
2. 자체개발 키캡, 스위치, 하우징, 소프트웨어
3. 더욱 정교해진 스테빌라이저
4. 0.1mm 단위의 래피드 트리거 기능
5. 여분으로 제공되는 스위치, 키캡
전반적으로 상당히 만족스러운 키보드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부분들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풀배열도 있고 텐키리스 배열도 있습니다. 사용자에 스타일에 따라서 배열도는 정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기회를 제공해주신 한성컴퓨터 관계자 여러분과 다나와 체험단 관계자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해드립니다.
▲ 구매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