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인바디 체중계 : 인바디 다이얼 H40NWi
이번에 새로 나온 Inbody의 신제품인데요, 와이파이가 지원돼서 매번 블루투스 연결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결과가 전송되는 모델입니다.
h30과 다른 점은 상하체, 다리, 팔의 신체 좌우 밸런스를 체크할 수 있고, 다리근육 레벨이 나와요. 건강검진 결과를 불러와서 등 나이대 나의 위치를 객관적으로 확인해 볼 수 있다는 점이었어요.
좀 더 디테일한 체중계 비교가 필요하시다면 h30과 h40 비교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인바디 측정 방법
인바디 측정 시간은 아침에 일어난 직후, 화장실에 다녀왔을 때가 가장 좋아요. 식사를 하거나 물을 마시면 결과에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8개의 터치식 전극을 활용해서 측정을 하기 때문에 맨손, 맨발로 가정용 인바디 체중계 위로 올라가야 해요.
인바디 목표 설정
인바디에서는 결과값을 수치화해서 보여주는 것뿐만 아니라 목표 설정을 할 수 있어요. 다이어트 기간을 4주부터 12주까지, 다이어트 목표는 내가 원하는 수치대로, 운동을 얼마나 하고, 몇 분이나 어떤 강도로 운동할 건지, 평소 활동량은 어떤지, 밥은 언제 먹을 건지까지 디테일하게 설정하면 그에 맞춘 가이드를 줘서 더욱 건강한 몸을 만들 수 있어요.
목표가 달성되면 며칠 만에 해당 목표를 달성했는지 그래프로 보여주며 공유하기 또한 가능하니 동기부여가 될 수밖에 없어요.
제 목표에 맞춘 식단 가이드와 운동 가이드도 알려주니 PT 선생님이 생긴 느낌이 들었어요.
인바디 보는법
일단 헬스리포트 <대시보드>에서 가장 최근에 잰 체중, 골격근량, 체지방률이 숫자로 표시되고 그 아래 그동안의 그래프 추이가 나와요. 저는 드디어 오늘 앞자리가 5에서 4로 바뀌었는데요, 위의 사진은 8월 10일과 8월 20일의 차이를 보여드리려고 함께 붙여서 올렸어요. <상세>에 들어가면 더 자세한 측정값 확인이 가능합니다.
맨 위에 나오는 골격근, 지방 분석은 체중과 골격근량, 체지방량을 정확한 수치와 그래프로 보여줘요. 아래쪽에는 직전과 변화 값이 나오 그 아래에 CID 유형이라고 해서 셋의 그래프를 이었을때 어떤 모양인지를 확인할 수 있어요.
저는 20대부터 지금까지 쭉 C자인데요, 체지방과 골격근이 동일하면 I, 골격근이 더 많으면 D자형이 됩니다. 체지방량이 극도로 적은 P형도 있어요.
목표를 잡으실 때 체중보다는 C에서 I로 I에서 D로 이렇게 유형을 바꾸는 걸 목표로 삼으시면 라인이 달라지는 게 더 체감이 되실 거예요. 건강함도 함께 가져갈 수 있는 건 물론입니다.
BMI는 체중과 키로 단순 수치계산을 한 건데요, 인바디에서는 동 나이대 여성들에 비해 얼마나 높은지, 낮은지 그래프로 보여줘서 더 좋았어요.
체지방 또한 체중에서 체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내는데, 남자는 15%, 여자는 23%가 표준이에요. 저는 체지방이 잘 축적되는 몸이라서 30% 아래로 내리기가 힘든데 운동을 통해 극복해보려고 합니다.
종합 분석에서는 근육량에 비례하는 기초대사량을 볼 수 있어 칼로리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다리근육 레벨은 말 그대로 다리에 근력이 얼마나 있는지를 나타내요. 젊었을 때는 잘 모르더라도 나이가 먹을수록 다리 근육 저하가 일어나게 되는데, 낙상사고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꾸준히 표준 이상을 유지해 주는 게 좋아요. 저는 6~7레벨이 왔다 갔다 하는데 같은 레벨이더라도 수치 디테일이 달라서 늘 그래프로 다시 확인하고 있어요.
체형 좌표는 체지방률과 BMI의 교차점을 표시해 주는데요, 점의 위치가 이동함에 따라 영역이 바뀌기 때문에 매번 보는 재미가 있어요. 경도비만에서 시작한 제가 마른 비만으로 옮겨와서 적정을 코앞에 두고 있다는 사실이 감격스러웠어요.
신체 균형 평가는 H40에서만 나오는데, 상체 좌우, 하체 좌우, 상체 하체 밸런스가 적절한지 불균형한지를 알려주니 좋았어요. 밸런스가 깨지면 가만히만 있어도 여기저기가 다 아픈 느낌 ㅠㅅㅠ 아실 거예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가정용 인바디 체중계 추천 이유와 2주 뒤의 체성분 결과, 그리고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지 알려드릴게요. 오늘 알려드린 인바디 측정 방법과 인바디 보는법이 도움 되시길 바라며 저는 이만 물러갈게요.
본 사용기는 인바디와 다나와 체험단 행사를 통해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