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플루이드모션 프레임 3(FSR 3)
FSR 3 / AFMF 2 게임을 쾌적하게 즐기는 기능들을 체험해보자!
+ 퍼스트 디센던트
게임을 하는데 있어서 좋은 화질과 쾌적한 플레이를 즐기고 싶은건 당연한 욕구 이지만, 그런 상황이 가능하려면 컴퓨터에 성능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그에 따른 예산이 소모가 됩니다. 최신의 고성능 그래픽카드, CPU, 메모리카드 등등 뭐 돈이 많으면 해결될 문제이긴 하지만, 모두가 이렇게 갖출 수는 없죠.
하지만 최근에는 소프트웨어적으로 성능을 높여주는 기술들이 많이 선보여지고 있습니다. 바로 AMD FidelityFX™ Super Resolution 3(FSR 3), AMD Fluid Motion Frame 2(AFMF2) 와 같은 기능 들입니다. 오늘은 AMD ASUS DUAL RX7600 O8G OC D6 8GB 의 그래픽 카드를 가지고 이 기능들을 체험해보고 테스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MD FidelityFX™ Super Resolution 3 (FSR 3) 출시
AMD FidelityFX™ Super Resolution 3 (FSR 3)은 AMD의 고급 오픈소스 업스케일링의 최신 기술입니다. FSR 3은 최첨단 프레임 생성 기술 2을 도입하여 지원되는 게임에서 상당한 프레임 속도 향상과 향상된 이미지 품질을 위한 새로운 "네이티브 AA" 품질 모드를 제공합니다. 무엇보다도 AMD 뿐만아니라 NVIDIA의 그래픽 카드와도 호환됩니다.
[FSR 3.1 개선 사항 및 새로운 기능]
· 업스케일링 이미지 품질 개선:
temporal 안정성이 향상되어 깜빡임과 희미함이 줄었습니다.
고스트 현상이 감소하고 세부 묘사가 더 잘 보존됩니다.
· 향상된 프레임 생성:
다른 업스케일링 솔루션과 원활하게 작동하는 분리된 프레임 생성 기술입니다.
· 업그레이드 가능한 FSR API:
개발자를 위한 FSR의 향후 버전 업그레이드 간소화.
[프레임 생성 사용을 위한 권장 사항]
AMD FSR 3 및 FSR 3.1 프레임 생성을 사용할 때는 프레임 생성을 적용하기 전에 항상 최소 ~60 FPS로 실행하여 최적의 고품질 게임 환경을 제공하고 기술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지연을 완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사용 중인 그래픽 하드웨어의 성능과 전체 시스템 사양에 따라 게임 그래픽 설정, 해상도 및 업스케일링 품질 모드를 조정하여 이를 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AMD FreeSync™ 기술 호환 디스플레이가 있는 경우 AMD 소프트웨어: Adrenalin Edition™ 애플리케이션 디스플레이 설정 에서 AMD FreeSync™가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Windows® 11 2022 업데이트 이상을 사용하는 AMD Radeon™ RX 7000 시리즈 그래픽 카드에서는 Windows의 설정 -> 시스템 -> 디스플레이 -> 그래픽 설정에서 하드웨어 가속 GPU 스케줄링(HAGS)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
AMD FSR 3 및 FSR 3.1 프레임 생성을 AMD Fluid Motion Frames와 함께 사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프레임 페이싱의 부드러움은 다른 드라이버 기반 기술과 타사 그래픽 오버레이를 사용하여 영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AMD FSR 3.1 지원 제품]
AMD FSR 3 및 FSR 3.1은 머신 러닝(ML) 하드웨어가 필요 없는 오픈 기술로, 콘솔을 포함한 광범위한 제품과 플랫폼에서 지원이 가능합니다. FSR 3 및 FSR 3.1을 초고해상도 업스케일링 및/또는 프레임 생성과 함께 사용할 때 다음 하드웨어를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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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 |
권장 |
AMD |
AMD Radeon™ RX 5000 시리즈 이상 |
AMD Radeon™ RX 6000 시리즈 이상 |
NVIDIA(엔비디아) |
NVIDIA GeForce RTX™ 20 시리즈 이상 |
NVIDIA GeForce RTX™ 30 시리즈 이상 |
업스케일링 및 프레임 생성을 사용하여 AMD FSR 3을 사용하기 위한 지원 및 권장 하드웨어. 물론 제가 사용하는 RX 7600은 당연히 AMD FSR 3 및 3.1을 지원합니다.
* 참고: 위에서 권장한 것보다 낮은 제품에서는 프레임 생성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프레임 생성 성능은 GPU 성능에 따라 달라지며, 오래된 하드웨어에서는 최적의 환경을 얻지 못할 수 있으며 성능 향상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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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U: 라이젠5 7500F
VGA: ASUS DUAL 라데온 RX7600 O8G OC D6 8GB
RAM: 마이크론 DDR5-5600 16GB X2
M/B: ASUS PRIME B650M-A II
PSU: 700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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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트 디센던트는 업데이트 1.0.5버전(2024/07/31 공지)을 통해 AMD FSR 3.1을 적용하였습니다. 옵션 > 그래픽 > 성능 탭에서 FSR과 FSR의 상세설정이 가능합니다.
FSR에 따른 그래픽 화질 비교
해상도(UHD) 3840 X 2160, 그래픽 품질: 울트라, 레이트레이싱: 끔 고정
01. FSR: 끔
확실히 이런맛에 이런 게임하구나 싶은.. 캐릭터의 얼짱 각도(?)
02. FSR: 네이티브 AA
FSR: 네이티브AA 에서의 FPS 가 FSR 을 끈 상태보다는 미세하게 프레임이 더 떨어집니다.
03. FSR: 품질
개인적으로 프레임이 방어되는 선이면 FSR은 품질 정도로 설정하는게 괜찮아보입니다.
04. FSR: 균형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FSR 설정의 마지노선이랄까?
05. FSR: 성능
06. FSR: 울트라 성능
FSR 울트라 성능에서는 확연히 렌더링에서 샤프니스가 떨어져보이며 뭉글뭉글(?)한 느낌이 듭니다. 다만 FPS 는 많이 올랐네요. 3840X2160의 해상도에서 그래픽 품질은 높음, 레이트레이싱은 끈상태에서 70 프레임 이상이 나옵니다. 16-18FPS 정도 나왔던 네이티브AA 에 비하면 FPS가 많이 향상 되었네요.
제 똥눈으로는 성능이하 단계부터는 그래픽 차이가 확실히 느껴집니다. RX7600으로 퍼스트 디센던트를 3840X2160 을 고화질 설정으로 돌리기엔 조금 버거운 감이 있지만, 요즘 게임은 참 그래픽이 좋네요.
레이트레이싱에 따른 그래픽 품질
해상도(UHD) 3840 X 2160, 그래픽 품질: 울트라 고정
01. 레이트레이싱: 울트라
02. 레이트레이싱: 높음
03. 레이트레이싱: 품질
04. 레이트레이싱: 끔
레이 트레이싱(RT)의 차이가 없진 않겠지만, 게임을 진행하는 그래픽의 화질 상에서는 아주 큰 차이는 느끼지 못했습니다. (다소 까막눈인편) 다만 라데온 RX7600 으로는 3840x2160 해상도 기준 레이 트레이싱의 설정> 울트라를 고집하기엔 그래픽카드가 프레임 방어를 실패하기에 원활한 게임은 어려울 것으로 판단 되었습니다.
즉, 레이 트레이싱이 그림자, 반사, 전역 조명등에 영향을 끼치긴 하지만 시각적으로 엄청난 차이를 만들지는 않기는 하고, 그에 반해 울트라와 그 밑에 단계인 품질은 차이가 크지 않은 반면 프레임 차이는 꽤 많이 나기 때문에 타협을 보는게 좋을 것 같더군요.
게임내의 그래픽 옵션 별 화질을 살펴 봤지만, 결국 쾌적한 게임을 즐기려면 선택을 해야 합니다. RX7600의 경우는 하이엔드나 매니아층의 최고성능 그래픽 카드가 아니기 때문에 FSR의 성능향상과 그래픽 설정이 타협이 필요합니다.
AMD 라데온 RX7600, FSR 설정에 따른 FPS 측정 #1
해상도(FHD) 1920X 1080 / 그래픽 품질: 울트라 / 레이 트레이싱: 높음 고정
01. FSR: 끔
FSR을 끈 상태에서는 프레임이 평균적으로 60에 도달하지 못하면서, 원활한 게임 진행 조금 아쉬운 부분이 느껴졌습니다. 이럴때가 바로 AMD의 FSR 3의 기술력이 필요한 타이밍 입니다.
02. FSR: 품질
대부분은 프레임 60을 넘어가지만 상황에 따라 아주 가끔 60이하로도 잠깐 내려가긴 했습니다.
03. FSR: 균형
FSR 균형 정도로만 설정해도 아주 쾌적하게 돌아갑니다.
04. FSR: 성능
05. FSR: 울트라 성능
FSR은 네이티브AA > 품질 > 균형 > 성능 > 울트라 성능 단계별로 조절이 가능한데, 품질로 설정을 바꾸는 것 만으로도 그래픽품질 울트라와 레이 트레이싱 높음 수준의 높은 그래픽 설정에서도 평균 60 FPS 이상의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단, 성능이하의 설정에서는 그래픽 저하도 확연히 보이므로 굳이 FSR로 프레임을 높이기보다는 레이 트레이싱을 끄는 것이 더 효율적으로 보입니다.
| AMD 라데온 RX7600, FSR 설정에 따른 FPS 측정 #2
해상도(FHD) 1920X 1080 / 그래픽품질: 울트라 / 레이 트레이싱: 끔 고정
01. FSR 끔
AMD 라데온 RX7600은 레이 트레이싱만 포기하는 것만으로도 FHD 환경에서는 그래픽을 고화질 설정으로도 무리없이 게임이 가능합니다. 평균적으로도 60프레임 이상으로 안정적으로 찍어주네요.
02. FSR: 품질
03. FSR: 균형
04. FSR: 성능
05. FSR: 울트라 성능
위의 동일 그래픽 품질 조건(울트라)에서 레이트레이싱을 끄는 것 만으로도 높음 설정과는 프레임 차이가 15-20 정도 납니다. 사실 위의 조건에서 슈팅 게임만 아니라면 60프레임 이후의 넘치는 프레임은 GPU의 전력 낭비 일 수도있습니다. 전력 소비를 줄이면 GPU의 온도 또한 낮출 수 있습니다. AMD의 아드레날린 에디션에는 Radeon™ Chill을 통하여 관리가 가능합니다.
Radeon™ Chill
설정된 프레임으로 속도를 동적으로 조절하여 GPU의 전력 소비를 최적화
Radeon™ Chill의 작동 원리는 게임 내에서의 사용자 입력과 화면의 동적 변화에 따라 GPU의 프레임 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이 기술은 전력 소비를 줄이고 GPU의 온도를 낮추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Radeon™ Chill은 AMD의 전력 관리 기술로, 게임 중 프레임 속도를 동적으로 조절하여 전력 소비를 줄이고 GPU의 온도를 낮추는 기능입니다. 이 기술은 특히 노트북 사용자나 전력 소모를 최소화하고자 하는 게이머에게 유용합니다.
[Radeon Chill의 프레임 최적화 원리]
1. 프레임 속도 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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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PS 설정: Radeon Chill은 사용자가 설정한 최소 및 최대 프레임 속도 범위 내에서 작동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40~60 FPS로 설정하면, Chill은 이 범위 내에서 프레임 속도를 조절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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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하 조절: Chill은 GPU의 부하를 줄이기 위해 프레임 속도를 동적으로 조절합니다. 게임의 상황에 따라 프레임 속도를 낮추거나 높여 GPU의 전력 소비를 최적화합니다 .
2. GPU 대기 프레임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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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 프레임 관리: Chill은 GPU에서 대기 중인 프레임의 수를 줄입니다. 이는 GPU가 처리해야 할 프레임 수를 감소시켜, 전력 소비를 줄이고 발열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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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리소스 사용: 대기 프레임이 줄어들면, GPU는 더 효율적으로 리소스를 사용할 수 있어 게임의 성능이 향상됩니다.
3. 동적 프레임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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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에 따른 조정: 게임 내에서의 움직임이나 장면 변화에 따라 Chill은 프레임 속도를 동적으로 조정합니다. 예를 들어, 정적인 장면에서는 프레임 속도를 낮추고, 빠른 움직임이 있는 장면에서는 프레임 속도를 높여 부드러운 게임 경험을 제공합니다 .
4. 전력 소비 최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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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 절약: Chill 기능을 통해 GPU의 전력 소비를 줄이면서도 게임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노트북 사용자에게 유리하며,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는 데 기여합니다.
AMD의 최첨단 프레임 생성 기술
AMD Fluid Motion Frame2(AFMF2)
AFMF2는 2024년 7월 30일에 프리뷰 드라이버로 출시되었으며, 기존의 AFMF의 문제점을 개선한 버전입니다. 다양한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특히 FPS 및 레이싱 게임에서 그 효과가 두드러집니다.
https://www.amd.com/en/resources/support-articles/release-notes/RN-RAD-WIN-AFMF2-TECH-Preview.html
AMD Fluid Motion Frame 2 (AFMF 2)는 AMD의 최신 프레임 생성 기술로, 게임의 프레임 속도를 증가시키고 부드러운 플레이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 기술은 AI 최적화를 통해 개선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프레임 생성의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이 기술은 게임의 시각적 품질을 높이고, 사용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합니다.
FSR이나 DLSS 은 기본적인 개념은 렌더링 해상도를 낮춘 후 업스케일링으로 모니터 해상도에 맞춰서 출력을 하는 것입니다. AFMF 의 경우는 AMD만의 최첨단 프레임 생성 기술로서, AMD 소프트웨어인 아드레날린 에디션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HYPER-RX 기능을 간단하게 클릭 하는 것만으로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게임 자체에서 지원해야 사용이 가능한 FSR이나 DLSS와는 달리 이와 관계없이 OpenGL NEW , Vulkan NEW , DirectX® 11, 12기반의 모든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어 범용성이 큰 것도 특징입니다.
[AMD Fluid Motion Frame 2의 주요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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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 생성 기술: AFMF 2는 기존의 AFMF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더 높은 프레임 속도를 제공하고 게임의 부드러움을 향상시킵니다. 이 기술은 특히 고해상도(예: 1440p)에서 효과적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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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최적화: AFMF 2는 AI 기반의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프레임 생성 과정을 개선했습니다. 이를 통해 더 자연스러운 움직임과 향상된 시각적 품질을 제공합니다 .
AI최적화는 프레임 생성이 아니라 움직임이 많아 화면 변화가 심하여 부자연스럽게 생성된 화면이 출력되지 않도록 이를 판단하여 프레임이 생성되는 것을 일시적으로 비활성화하는 폴백이 작동하는 것을 제어합니다.
[AMD Fluid Motion Frame 2 호환제품]
AMD 라데온 RX 7600/7700/7800/7900 시리즈
AMD 라데온 RX 6400/6500/6600/6700/6800/6900 시리즈
AMD 라데온 700M
AMD 아드레날린 에디션에서 원 클릭으로 성능을 최적화! AFMF2
HYPR-RX
HYPR-RX 에는 AMD 플루이드 모션 프레임(AFMF2), AMD Radeon™ 지연방지(Anti-Lag), AMD Radeon™ Super Resolution, AMD Radeon™ Boost, AMD FidelityFX™ Super Resolution(FSR)의 기능들이 포함되어있습니다. AFMF2는 AMD 아드레날린 에디션을 실행하여 HYPR-RX 를 활성화 시키는 것 만으로도 손쉽게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AMD 소프트웨어인 아드레날린 에디션을 실행하면 홈 탭에서 HYPR-RX 한번의 클릭만으로 간편하게 성능을 향상 할 수 있습니다.
HYPR-RX 를 실행하고 게임 탭에서 활성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 모드를 자동으로 할 경우 1440p 이상에서는 높음이 적용되어 폴백을 줄이고, 1080 이하에서는 최적의 설정인 표준이 적용됩니다. 성능모드는 저전력 기기에서 오버헤드를 줄이기 위한 것으로 자동으로 설정할 경우 1세대와 마찬가지로 품질이 적용 됩니다. 성능으로 선택할 경우 오버헤드를 줄여 더 높은 프레임 레이트를 제공하는데, 이는 라이젠 프로세서 통합 그래픽의 기본 설정으로 적용됩니다.
AMD 플루이드 모션 프레임은 중간 프레임을 생성하는 기술이라는 한계에 따라 지연시간이 증가하는 것이 가장 큰 약점이었으나 AMD에 따르면 AFMF2 는 AMD Radeon™️ Anti-Lag 및 Anti-Lag 2 기술과 함께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지연시간도 1세대에 비해 감소했습니다.
AMD 라데온 RX7600, AFMF2 ON/OFF FPS 비교 #1
그래픽 품질: 울트라 / 레이 트레이싱: 높음
FSR은 끄고, 설정된 그래픽으로 플레이할때 평균 프레임이 60을 넘기지 못하는 상황에서 AFMF2를 켜고 테스트를 해보니 기존의 약 1.6~1.7배 정도 상승하여, 평균적으로 60프레임을 훌쩍 넘기며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AMD 라데온 RX7600, AFMF2 ON/OFF FPS 비교 #2
그래픽 품질: 울트라 / 레이 트레이싱: 울트라
마찬가지로 그래픽설정을 더 높여 평균적으로 40-50 프레임 정도률 유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AFMF2 를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사실 AFMF 켜기 전에도 200프레임인데 켰을 경우 400프레임이 되는게 실제적으로 게임을 하는데 큰 의미는 없을 것 같아서 프레임이 60에 조금 못미치는 경우를 기준으로 테스트함...
이번에도 확실히 AFMF2를 켜는 것 만으로도 프레임이 향상 되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대략 AFMF2 를 켰을때는 껐을때보다 1.6~1.7배 정도 프레임이 증가 되었습니다.
다만 화면 전환이 빠른 이런 슈팅 게임에서 보면 눈으로는 못느낄 수도 있지만, 캡처해보니 AI 프레임 보간의 흔적들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마치 포토샵에서 자동채우기를 했을때의 오류처럼 비슷한 느낌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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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AMD의 최신 기술인 FSR 3.1 그리고 AFMF 2를 살펴보았습니다. AFMF 2의 경우는 AI프레임 보간을 통해 확실히 그래픽의 품질보다 움직임이 빠른 상황에 특화된 게임에서의 활용도가 높아보였고, 프레임 측정에서도 기대 이상의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프레임 차이가 크지 않고 그래핌의 품질이 더 중시된다면 FSR 3.1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 조금 더 좋아보이긴 합니다. 특히 고해상도로 플레이하시는 분들에게도 더욱 유리해보입니다.
이렇게 라데온 RX7600으로 AMD의 소프트웨어적인 성능 향상을 통해 게임도 즐겨보고, 테스트도 진행해보았습니다. 가성비와 소프트웨어로 성능향상 까지 시킨 RX7600도 FHD 환경의 플레이어라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