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Ryzen™ AI 9 365 성능 테스트"
안녕하세요 월터입니다.
지난 리뷰에서 ASUS 젠북 S 16 OLED 라이젠 노트북의 첫인상과 외관, 주요 특징 등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칩셋 성능을 제외한 영역에서 선명한 OLED 디스플레이와 돌비를 지원하는 하만카돈 오디오 사운드,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슬림한 두께감에 가벼운 무게 등 전반적으로 프리미엄 노트북의 성향을 지닌 제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AI에 대한 수요 증가와 응용 프로그램의 지원 및 개발로 '차세대 노트북에는 특히 AI 지원 기능에 대한 유무'를 따져보지 않을 수 없는데, AI 노트북이라고 이름을 붙이고 나온 제품인 만큼 실성능에 대한 기대가 더 커지는 것 같았습니다.
그리하여 오늘은 이 노트북에 탑재된 AMD의 새로운 AI CPU, 'AMD Ryzen™ AI 300'시리즈의 특징을 간단하게 살펴보고 노트북에 탑재된 AMD Ryzen™ AI 9 365의 벤치마크 테스트, 개선된 배터리 타임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AMD Ryzen™ AI 300 시리즈 프로세서 살펴보기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Zen5 아키텍처 기반의 AMD Ryzen™ AI 300 시리즈는 총 3가지 제품이 있습니다. 이 시리즈는 모두 코파일럿을 지원하고 가장 낮은 등급인 365는 10코어, 370과 375는 모두 12코어로 높은 멀티태스킹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AMD RDNA™ 3.5 그래픽 아키텍처 기반의 AMD 라데온 800M 시리즈 내장 그래픽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프로세서 성능은 게임과 콘텐츠 제작에서 높은 퍼포먼스를 기대할 수 있고, AI를 활용한 개인 정보 보호나 배터리 효율 증대, 워크플로우 자동화 등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Amuse는?
Amuse는 뉴질랜드에 본사를 둔 AI 기술 기업 '텐서스택(TensorStack)'과 AMD가 협업을 통해 개발한 이미지 생성 AI로 라이젠 AI 300 시리즈와 라데온 RX 7000 시리즈, 라이젠 8040 시리즈에 최적화되어 있는 응용 프로그램인데요, 오프라인에서 동작하며 텍스트에서 이미지 생성 외에 손으로 그린 이미지 생성, 이미지에서 이미지 생성 등을 이용할 수 있고, 윈도우 11에서 지원하는 코파일럿과 비슷한 경향을 보이며 AMD의 AI용 아키텍처 XDNA에 의한 Super-Resolution 기능도 적용시킬 수 있어서 최대 1024×1024 해상도를 지닌 이미지로 업스케일링이 가능합니다.
실제 Amuse AI에 대한 테스트나 활용도는 다음 포스팅에서 더 심도있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윈도우 기반의 노트북이기 때문에 AI 이미지 생성과 관련해 코파일럿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ASUS 젠북 S 16 OLED는 방향키 좌측으로 코파일럿 전용키가 포함되어 있고 이를 통해 코파일럿을 바로 실행할 수 있으며 아직은 몇개 지원되지 않기도 하고 한국인에게 해당되는 요소가 적지만 소수의 플러그인도 지원하여 다양한 편의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이 역시 코파일럿을 활용해 어떤 결과물을 얻을 수 있고, 또 어떻게 명령어를 내리면 좋은지, Amuse와 비교해서 퀄리티 차이는 어떠한지 차주에 심층 리뷰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벤치마크
이어서 벤치마크를 해보았는데요, 노트북 배터리 설정은 '최고 성능'으로, My Asus 옵션에서 팬모드를 최고 팬속으로 설정해 둔 상태에서 진행하였음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가장 먼저 CPU-Z 벤치 스코어는 싱글이 744, 멀티가 6184점이 측정되었고, 시네벤치 R23에서는 싱글이 1873pts, 멀티가 12257pts가 측정되어 상당히 높은 결과를 볼 수 있었고, 이때 CPU 패키지 온도는 평균 약 49도로 쿨링 솔루션도 준수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어서 노트북의 실사용 환경에서 성능이 얼마나 나오는지 알아볼 수 있는 크로스마크 벤치마에서는 생산성 1469점, 크리에이티브 1838점, 반응성에서 1264점이 측정되면서 평균 스코어 1583점을 기록하였고, 전반적으로 올라운더용으로 사용해도 되지만 특별히 사진이나 영상 작업, AI 기능 등과 관련된 크리에이티브에서 높은 퍼포먼스를 기록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PD Mack10에서는 기본 스코어 10333점, 생산성에서 10221점, 디지털에서 총점 9184점, 평균 스코어로 7096점이 측정되면서 일반적인 울트라북 중에서도 소폭 높은 결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3D Mark 벤치에서는 스틸 노마드 라이트에서 2981점, 타스가 3146점, 파스가 6786점으로 이 역시 동급대의 일반적인 울트라북 대비 소폭 높은 결과가 측정되었습니다.
내장된 SSD는 PCle 4.0 기반의 M.2 SSD 1TB가 사용되었고, 읽기 속도 평균 4877.885MB/s, 쓰기 속도 평균 3604.19MB/s가 측정되었습니다. 이정도 속도면 중급기 정도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는데 슬림한 울트라북인 점을 감안하면 쿨링을 고려해 적절한 선택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3. 배터리 타임
ASUS 젠북 S 16 OLED은 78663mWh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되었는데요, 배터리 성능을 최고 성능으로 두고 유튜브 영상을 약 3시간 가량 시청하였는데 약 68%의 잔여배터리가 남았습니다. 효율모드나 절약모드로 사용시 더 뛰어난 전력 효율을 체감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윈도우 노트북 치고는 상당히 긴 배터리 타임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AMD Ryzen™ AI 300'시리즈, ASUS 젠북 S 16 OLED 및 AMD Ryzen™ AI 9 365 의 벤치마크와 성능 테스트 등을 진행해보았는데요, 확실히 울트라북의 성능이 많이 올라왔다는 생각이 들었고, 특히 크리에이티브한 작업의 영역에서 대부분의 벤치마크 결과가 높은 수치를 나타내며 AI 기능 및 성능에 대한 기대치를 더 높일 수 있었는데요, 동스펙의 울트라북 대비 소폭이나마 높은 성능과 뛰어난 전력 효율, AI 최적화 등을 지녔기에 새로운 프로세서를 탑재한 신제품이라는 매리트를 잘 가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렇듯 이번주는 간단하게 벤치마크만 진행했지만 차주에는 Amuse와 코파일럿의 비교, 그리고 다른 AI 툴을 활용한 실사용 성능 테스트도 진행해보도록 하고 앞으로 있을 2주간의 추가 리뷰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