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노트북 MSI 20주년 노트북 스텔스 18인치에 대한 게임성능과 AI활용에 대해서 몇줄 남겨보고자 합니다.
영상에 내용등을 많이 담아두기는 했지만, 블로그와 함께 올라가는 글이기에 게임성능과 더불어서 GPU와 CPU등을 활용한 크리에이티브한 작업에도 장점이 있다는것을 소개합니다.
현재 CPU에 들어가 있는 NPU를 직접적으로 활용하는 소프트웨어는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사용자가 직접 체감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윈도우의 스튜디오 이펙트 프로그램이 그래도 가장 체감하기 쉬운 소프트웨어중에 하나인데요 화상회의라든지 카메라 촬영시 효과등을 CPU에서 할당하는것이 아니라 NPU를 활용해서 배터리 사용과 CPU의 부하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RTX 그래픽카가 들어간 노트북중에 RTX Studio 드라이버를 사용가능한 노트북은 극히 제한적이기는 합니다. 노트북에 따라서 지원해야할 기능등이 있고, 이는 곧 게임뿐만 아니라 AI작업 크리에이티브한 작업시에도 장점을 제공을 합니다.
엔비디아 옴니버스/캔버스같이 사용자가 직접 체감할 수 있는 AI기능등을 사용해볼 수가 있습니다.
인텔 코어울트라 시리즈부터는 외부 내부 NPU와 함께 그래픽카드까지 함께 사용하게 되면서 보다 빠른 AI활용성능을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물론 경쟁사 제품도 속속 AI CPU가 출시가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향후에 활용성과 성능에 대해서 조금더 다루어볼 기회가 되지 않을까도 합니다.
MSI 게이밍 노트북 MSI 스텔스 18 AI Studio A1VIG-U9 제품은 상황에 따라서 MSI AI 엔진이 스스로 판단해 오디오 이미지 배터리 사용모드까지 스스로 결정해서 사용자가 상황별로 성능 조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RTX4090 까지 들어갔는데 과연 성능 차이가 있을까 간단하게 영상 인코딩만 해보아도 확인이 가능 합니다. 인텔의 대표적인 성능자랑중에 하나가 인텔 퀵싱크 사용에 따라 영상편집의 체감 성능 차이와 더불어거 RTX4090 사용여부에 따라서 인코딩 시간이 최대 2분가까이 까지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RTX4090 코어 사용 유무에 따라서 CPU의 사용 비율이 달라지는것을 그래프를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했습니다.
MSI게이밍 노트북의 대표적인 기능중에 하나인 스틸시리즈 기능을 이용해서 키보드의 제어
게임 장르별 사운드 조정..
게임 자체내에서 프로필까지 활서오하가 되면은 헤드폰을 통해서 또 다른 세계가 열리게 됩니다.
그런데 이번 MSI스텔스 AI노트북은 스피커가 미쳤습니다. .스피커의 지향 방햐잉 사용자에게 팜레스트 밑에서 바로 올라오도록 구성이 되면서 그동안 팬 소음에 가려졌던 소리가 다시 들리기 시작했습니다. 소리의 크기와 공간성능까지 개선되었습니다.
게임은 논할 필요가 없습니다. 4k UHD+ 해상도와 120hz 주사율 그리고 미니LED까지 적용이 되면서 HDR 적용이 되지 않더라도 측정값 기준 700니트 이상의 성능을 보여준다는점에서 OLED 비슷하거나 밝기는 보급형 제품군에 속하는 OLED화면과 비교가 되지 않는 밝기수준을 제공을 합니다.
대부분의 게임에서 60프레임 방어는 우수울 정도로 옵션 타협없이 게임 진행이 가능한 최상위 노트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상을 통해서 소개한 글이지만 블로그를 통해서 몇줄 더 남겨보았습니다.
8월 그리고 9월까지..저에게 있어서는 이정표와 같은 달이 되었네요 신경쓰지 못한 부분도 많았고, 힘을 주어야 하는 부분의 비중이 달라지게 되어서....일정등이 많이 틀어지게 되었습니다.
추석 기간중에 그동안의 부족한 MSI스텔스 노트북에 대한 추가 포스팅과 함께 다른 내용등을 많이 풀어내보겠습니다.
MSI서포터즈는 올해 말까지도 이어가되어서 MSI의 최신 노트북 소식등을 하반기에도 꾸준하게 전달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MSI서포터즈를 통해 물품을 대여 받아 작성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