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용기는 앱코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리뷰어의 주관이 반영된 후기이며, 제공한 업체로부터 어떠한 간섭도 받지 않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월터입니다. 오늘은 가성비 키보드 브랜드, 콕스에서 새롭게 출시된 레트로키보드 CK80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8 bit 레트로 스타일로 디자인된 이 키보드는 핫스왑을 지원하는 유무선 기계식 키보드로, TFT LCD 디스플레이를 포함하고 있는 75% 배열의 80키 레이아웃 제품입니다.
키보드 빌드의 첫 인상은 단단한 느낌이 강하고, 디자인은 오래전 아날로그 게임기를 연상케 하는데, 도각도각하는 타건음과 텅텅 울릴 것만 같은 외관과는 다르게 안정적이고 속이 꽉찬 느낌을 주는 통울림, 균일한 스테빌라이저에 매끈하면서 살갗이 밀려나는 듯한 질감의 키캡까지 이번 제품은 앱코가 제대로 한 방 노림수를 가지고 만들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 COX CK80 전체 구성품
전체 구성품은 CK80 키보드 본품과 키캡&스위치 리무버, USB-C to A 타입 화이트 색상 패브릭 케이블, 설명서 등이 있습니다.
프레임은 아이보리 컬러의 플라스틱 무광 플라스틱 프레임이 사용되었습니다. 사이즈는 가로 330.5mm, 세로 148.3mm, 높이 43.3mm로 75% 배열의 키보드 중에서도 비교적 타이트한 사이즈로 제작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버건디, 아이보리, 블랙 세가지 컬러가 조합되어 레트로한 감성을 연출하고 있으며, 기능키는 인서트와 END키를 제외하고 모두 우측 배열에 구성되어있고 그 위로는 LCD 디스플레이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키캡은 90% 이상의 고함량 PBT 재질의 키캡이 사용되었고, 한영 프린트는 200도의 고열처리된 염료승화 방식으로 가동되어 각인이 더 선명하고 내구성이 뛰어난 편입니다.
키캡 질감은 매끄러운 느낌을 강하게 주는데요, 손가락 끝이 살짝씩 미끌려나가는 오묘한 촉감이 아주 매력적입니다. 또 R3~R1의 높이가 낮은 편인 MDA 프로파일이 적용되어 높이조절 받침대를 사용하지 않아도 꽤 준수한 타건각을 만들어주고 손가락 부담감도 적었습니다.
스위치는 리니어 타입의 'CIDOO Matte'가 사용되었는데, 키압은 47g, 바닥압은 60g의 5핀 스위치로 하우징은 아이보리, 스템은 그레이 색상이 적용되어 키보드와 같이 레트로한 디자인을 지녔습니다.
스테빌은 체리식 스테빌라이저가 적용되었고, 사전 윤활이 되어 있어 부드럽고 안정적인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후면에는 충전이나 유선 사용을 위한 USB-C 타입 포트와 윈도우&맥 OS 선택 토글형 스위치, 2.4GHz와 블루투스, 케이블 사용을 선택할 수 있는 스위치가 있습니다. 블루투스 페어링은 Fn과 QWE 버튼을 눌러 진입할 수 있고, 3개 버튼을 지원하는 만큼 최대 3대의 기기에 등록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키보드 하단에는 2단계 높이조절이 가능한 받침대와 4개의 미끄러움 방지 패드가 있고, 내부 구성은 탄성이 좋은 가스캣 마운트를 비롯하여 다중 구조의 흡음재가 설계되어 타건시 속이 꽉차고 단단하다는 느낌을 줍니다.
높이 조절 받침대는 2단계로 조절해 사용할 수 있고, 각 받침대 하단에 고무패드가 적용되어 받침대를 사용하더라도 키보드가 쉽게 밀리지 않는 편입니다. 그리고 좌측 받침대 아래에는 마그네틱 방식으로 보관할 수 있는 2.4GHz 리시버가 포함되어 있고 받침대를 내리면 동글이 쉽게 빠지지 않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리시버를 보관할 수 있습니다.
2. 전용 소프트웨어
콕스 CK80 레트로키보드는 전용 소프트웨어로 VIA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키맵핑부터 매크로 설정, LED 모드 변경 등 여러 기능을 내포한 VIA는 다양한 키보드 브랜드에서 지원하고 있는 소프트웨어이기에 키보드 모듈만 설치해주게 되면 복잡한 절차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키보드 LED는 굳이 VIA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온보드 조합키를 활용해 변경이 가능한데요, Fn키를 누르고 역슬래쉬(\)를 누르면 모드 변경이 가능하고 방향키 위 아래 키를 활용해 밝기 조절도 할 수 있습니다.
전용 소프트웨어의 최대 활용도는 키보드의 시그니처와도 같은 포인트, LCD 디스플레이 커스텀에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이 LCD 디스플레이 전용 소프트웨어는 앞선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꼭 유선모드로 키보드를 연결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적용하고자 하는 GIF 파일이나 이미지 파일을 미리 준비하고 업로드를 눌러주면 간단하게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GIF 움짤을 적용시킨 LCD 화면 모습입니다. 움짤 적용은 30초 내외의 생각보다 더 긴 시간이 소요되었고, TFT 특성상 엄청 선명하거나 해상력이 좋은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나름 볼만한 퀄리티의 움짤을 적용시킬 수 있었습니다.
3. 타건감
타건감은 도각도각하는 강도에 대해 호불호가 있을 수 있으나 리니어 계열이기에 부드러운 질감이 기본 베이스가 되어 끝부분의 압이 약간 묵직하게 다가오는 편이며 이를 가스캣이 틈틈히 잡아주고 있어서 개별 키캄을 하나하나 느끼기에 아주 좋았습니다.
스테빌라이저도 균일하면서 부드럽게 윤활되어 있어 다소 텅텅거릴 수 있었음에도 안정적이고 정숙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4. 배터리타임
키보드 배터리 용량은 3,000mAh가 탑재되어 있고, 2.4GHz와 블루투스의 최대 사용 시간은 표기되어 있지 않지만, 2.4GHz 리시버로 약 이틀간 약 9시간 가량 사용했을때 65%이상의 잔여 배터리가 남았는데 사용 환경과 연결 방식에 따른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이고 무엇보다 LCD 디스플레이에 현재 잔여 배터리가 표기되어 있기 때문에 배터리 부족을 미리 알지 못해 키보드를 사용하지 못하는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심지어 유선모드도 지원하니 말이죠.
총평
총평입니다. 콕스의 CK80은 출시가 6.9만의 제품으로 LCD 디스플레이를 포함한 가스캣 마운트 기계식 키보드 중에서도 키캡이나 스위치, 내부 빌드등을 고려하면 가성비가 좋은 편이었는데요, 레트로한 감성의 디자인과 유무선 사용, 도각도각하는 독특한 키감과 안정적인 스테빌까지 서두에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앱코가 레트로키보드 시장을 제대로 겨냥한 듯한 제품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도각도각하는 존재감 확실한 매력적인 타건감을 선호하고, 레트로한 데스크셋업과 LCD 디스플레이 속 움짤을 통해 매번 새로운 감성을 연출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레트로키보드이고, 개인적으로 디자인은 마음에 들었지만 컬러 조합을 다르게 하고 싶어서 키캡 커스텀으로 조금 더 다른 분위기를 만들어보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