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고사양 프로세서가 탑재된 태블릿 노트북 모델인 ASUS ProArt PX13을 직접 써본 지 벌써 4주 차가 되었습니다. 1.3kg 내외 경량 무게로 실내는 물론 야외에 가지고 다니기 좋은 랩탑이었는데요.
차세대 AMD AI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강력한 퍼포먼스로 여러 가지 프로그램도 문제없이 구동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트는 직접 AI 프로그램을 구동해 본 후기를 정리해 봤는데요. 참고로 벤치 테스트 관련 내용은 이전 포스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AMD 경량 터치 태블릿 노트북
함께 동봉된 ASUS ProArt 백팩을 메고 야외에서 작업해 봤어요. 확실히 가벼운 노트북 무게 덕분에 부담 없이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게다가 엄격하다고 알려진 MIL-STD 810H 밀리터리 표준을 뛰어넘는 내구성으로 외부 충격에 상당히 강한데요. 그래서 어딜 가지고 나가도 떨어뜨릴까 봐 노심초사할 필요 없이 마음 놓고 랩탑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고사양 프로세서로 언제 어디서나 쾌적한 업무 환경을 조성해 주고요. 터치 태블릿이라 함께 동봉된 전용 ASUS 스타일러스 펜으로 사진 편집, 이미지 그리기 등 직관적인 작업을 마음껏 할 수 있었죠.
게다가 야외에서 작업하면서 별도의 충전 없이 사용 시간도 거뜬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스펙을 가지고 있길래 이런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는 걸까요?
AMD Ryzen™ AI 9 HX 370
정답은 차세대 AMD 고사양 프로세서에 있었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등장한 Ryzen™ AI 9 HX 370 덕분인데요. 50 TOPS가 갖춰져 있는 전용 NPU로 특히나 AI 기반 작업에 특화되어 있는 AMD만의 차세대 프로세서죠.
게다가 메모리 32GB가 더해져 4K 클립, raw 확장자 등 무거운 파일들을 빠르고 간편하게 불러올 수 있는데요. 사진은 물론 영상 편집 프로그램도 문제없이 렌더링을 돌릴 수 있어서 크리에이터에게 꼭 필요한 성능만 탑재되어 있는 랩탑 입니다.
ASUS ProArt PX13의 퍼포먼스를 직접 경험해 보기 위해서 포토샵 기반으로 작업해 봤는데요. 터치 태블릿 모드 변경, 스타일러스 펜 활용 등 사용자 편의에 따라 다양하게 작업에 임할 수 있는 점이 참 마음에 들었습니다.
제가 자주 사용하고 있는 포토샵 생성형 이미지 기능을 직접 시연해 봤는데요. 확실히 AI에 특화된 NPU가 탑재된 랩탑 덕분에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고 금방 결과물을 도출되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키보드에는 윈도우에서 즉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코파일럿(Copilot) 토글 키가 위치해 있어요. 확실히 손가락 한끝으로 바로 접근할 수 있다 보니 바탕화면에서 찾는 방식보다 더 자주 애용하게 됩니다.
블로그를 작성하는 저의 경우 대략적인 초안을 잡기 위해서 아이패드 연관 키워드를 찾아 달라는 명령을 입력해 봤는데요. 생각보다 구체적으로 나열해 주니 실제로 업무에 활용하는 데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혹은 조금 더 구체적으로 명령문을 내려서 저작권이 없는 이미지 제작도 의뢰할 수 있는데요. 몇 번의 터치를 통해 원하는 사진을 고를 수 있어서 너무 편리했습니다. 확실히 ASUS ProArt PX13은 AI에 특화된 경량 태블릿 노트북이었어요.
확장 포트가 다양하니 인클로저 SSD와 확장 모니터를 연결하여 영상 편집이 용이하고요. 가벼운 무게 덕분에 카페, 공원, 여행 등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가지고 다니며 사용할 수 있었죠.
4주간 직접 써보니
약 1개월간 가지고 다니면서 느낀 점은 '상상 이상으로 가볍다'입니다. 물론 퍼포먼스도 매우 중요하지만, 이동이 많은 저에게 있어서는 휴대성이 최우선이거든요. 경량 태블릿 랩탑으로 워크 플로우를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이어 나갈 수 있어서 활용도가 정말로 높았습니다.
크기가 작아졌다고 퍼포먼스 면에서 타협하지 않았어요. 이렇게 조그마한 폼팩터에 OLED 디스플레이는 물론 최신 AMD 프로세서, 32GB, 엔비디아 지포스까지 알차게 탑재되어 있죠. 여러모로 차세대 인공지능 시대를 맞이하여 들이고 싶은 욕심나는 노트북이었습니다.
게다가 터치 태블릿 모드까지 지원하니 크리에이터를 위한 노트북임에 틀림없었는데요. 저처럼 이동할 일이 많고 무거운 프로그램을 돌리는 작업이 많은 유저라면 ASUS ProArt PX13 모델 구매를 꼭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