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의 잠재력이 이렇게 많은데 창의적 작업을 안할 수가 없겠죠 이번 CPU 잘 나왔어요 잘 나왔다니까요 하하!!
경쟁사 제품과의 비교글도 한번더 다루어보기는 하겠지만, 체감이라는것이 있어서 딜레이 없는 업무 활용이 가능하다면 그걸로도 괜찮다는 느낌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이번 글에서는 과연 크리에이터 노트북으로서 ASUS 젠북S 16 OLED 노트북이 주는 가치는 어느정도 수준일지 몇가지 기능 활용해보는 체감글이 되겟습니다.
노트북 구입할때 제가 먼저 추천하는 것은 사용용도에 따른 디스플레이의 품질이라고 저는 말을 합니다.
노트북에서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한것 중에 하나가 바로 디스플레이인만큼 처음 구입할때부터 계속 볼 수 밖에 없는 디스플레이 품질을 결정하는 것이 노트북 구입에 첫번째 입니다.
asus zenbook S16 OLED 제품은 광색역 지원을 하는것은 물론이고..가장 중요한 색 영역을 색상프로파일을 함께 제공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나의 디스플레이 품질과 능력치가 이렇습니다. 하고 윈도우 운영체제에 소개하는 이력서 같은것입니다. 이 값이 제공되는 모니터와 그렇지 못한 모니터의 색 편차가 있습니다. 그래서 중요하다는 것이죠
대부분의 대기업 노트북이나 일정금액 이상의 제품에 대해서는 거의 대부분이 이 프로파일값을 제공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색상 심도 10비트 지원에 120hz 주사율 16:10 비율의 QHD+ 해상도 제공....
또 하나 멀티터치까지 되기 때문에 태블릿PC처럼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한번 익숙해지면 다른 노트북도 터치하고 있는 저를 보게 됩니다.
앞서 말한대로 색영역 변경할때마다 프로파일 값이 자동으로 변경이 됩니다.
OLED노트북 특성상 무한대의 컨트라스트비를 제공하고 sdr 기준으로 300니트의 밝기를 제공합니다.
저렴한 노트북이라든지 아니면 SD카드 사용빈도가 낮다고 해서 카드리더기 성능을 USB2.0으로 제한한 노트북도 많습니다. 그래서 확인해보았지요
내부 SSD성능은 PCI4.0 제품으로 들어갔고, SD카드리더기 성능도 USB3.0 이상의 성능확인이 되었습니다. 사진 영상 데이터 전송할때 문제가 없는것으로 ~~~답답함 없이 이용 가능하겠네요
젠북S16 oled에 기본적으로 탑재된 메모리는 32GB 입니다. 일반적인 영상편집 사진 편집에 있어서는 큰 문제가 없으며, 그래픽 가속도 다 잘됩니다.
그리고 AI 활용성이 매우매우 좋아진것도 특징이죠 최근에 이 노트북으로 강의 나갔을때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던 툴들을 사용해 보았는데 생성형AI가 아니더라도 툴의 사용성이 매우 매우 좋아진것을 느꼈습니다.
간단하게 배경 만드는건 이제 우스울 정도로....일일이 사진 검색하고 매칭하고 블러값 주고 하는 그 번거로운 시간을 단 몇초만에 쓸만한 이미지로 뽑아준다는점이 세상 좋아졌네요
뿐만 아니라 영상 편집에 있어서도 자막 자동 생성 번역 등등.....오~~~
이 모든것이 라이젠 AI CPU와 내장된 라데온 그래픽코어가 함께 움직이게 되면서 배터리에 대한 부담과 더불어서 시스템에 걸리는 로드율을 나누게 되면서 오는 장점이 되겠습니다.
좋다니까~~~~~사실 많이 걱정했고, 발열이 엄청 높을까라는 걱정도 되었습니다만...팜레스트 발열 올라오는것도 없었고, 뜨겁지도 않았어요 가장 중요한것은 ASUS젠북 시리즈가 그러하듯이 정숙성이 매우 좋습니다.
영상편집에 있어서 요즘 표준 테스트 자료로 삼고 있는 영상과 H.265 인코딩 테스트 진행해보았습니다.
GPU활용하는것이 역시 역시 빠르네요 무조건 GPU 코딩으로 하는게 맞습니다.
-
라이젠 AI CPU가 들어간 노트북에 대한 편견을 떨쳐버리기에 충분한 asus 젠북 S16 노트북이였다
-
높은 디스플레이 품질에서 오는 콘텐츠 생산과 소비에 대해서 모두 만족할만한 올인원 노트북이다
-
결정적으로 이제는 가볍고 배터리 오래가는 노트북으로 AMD 라이젠 노트북도 추천해도 될만하다.
제조사가 잘 만들어서 그런가...사용하는 내내 빡시게 사용했습니다. 특강 나갈때 4일동안 문제 없이 발표자료와 강의할때 시연하는 노트북으로도 성능 떨어짐 없이 8시간 연속 사용도 진행할 정도로....
딱 시기 좋게 나타나난 노트북이라는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