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벌써 ASUS ProArt P16 을 사용한지도 거의 한 달이 되었네요. 지난 3주에 거쳐 언박싱과 주요 스펙을 시작으로 AI 노트북의 핵심 기술인 NPU 프로세서가 우리에게 왜 필요한지 소개해드렸고, AMD AI 노트북이 제공하는 AI APPs 기능들을 활용한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활동, 고사양 게임 구동 및 벤치 테스트를 통해 ProArt P16 의 성능까지 보여드렸습니다.
요약하면 게이밍과 취미레벨부터 프로레벨의 작업까지 커버 가능한 사진, 영상편집이 가능하면서 AI 기능으로 회사 실무에도 도움이 되는 다재다능한 멀티플레이어 선수 같은 노트북이었는데요,
오늘은 제가 주로 사용하는 AI 기능들 6가지를 ProArt P16 을 사용해서 보여드리고, 일상과 실무, 또는 취미레벨에서 우리들의 시간과 노력을 줄여주는 사례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Microsoft Copilot 과 Excel 로 파일 정리 자동화
우리가 회사나 일상에서 컴퓨터를 쓰다보면 다양한 파일들이 바탕화면이나 특정 폴더에 마구 쌓이게 됩니다. 특히 이미지, 동영상, 문서 파일들이 섞이면서 나중에 찾기도 어렵고 정리하는데 드는 어려움이 이만저만이 아닌데요,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의 AI 기능과 엑셀을 활용해서 어지럽혀진 파일들을 자동으로 분류해서 폴더구조를 생성하고, 깔끔하게 파일 정리까지 할 수 있습니다.
엑셀에서 데이터 가져오기 기능을 통해 폴더의 파일 목록을 만들 수 있죠. 저는 이렇게 파일 목록을 만들고 코파일럿을 열어서 파일을 주제별로 분석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리고 자동 폴더 생성과 주제별로 파일들을 자동으로 적절한 폴더로 이동시키는 명령어 생성을 요청했어요. 이렇게 명령어를 받고나면 우리는 그저 CMD 창에 붙여넣기 하는 것만으로 1000개가 넘는 파일을 주제 별로 분류해서 각각의 폴더로 정리할 수 있답니다~!
엑셀에 있는 표를 기반으로 코파일럿에게 설명을 해주는 모습입니다. 코파일럿은 그냥 사람에게 부탁하듯이 일상언어로 명령하는 것만으로도 원하는 작업이 이루어지는 똑똑한 AI 에요. 스크린 샷에서 보시는 것처럼 저는 A열에 내 파일 목록들을 보고 6~7개 정도로 분류해달라 했구요, 폴더를 만들기 위해 CMD 명령어를 생성해달라 했습니다.
CMD 명령어란 간단히 말해서 우리가 기존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고 새폴더 생성해서 이름을 바꾸는데, 이걸 컴퓨터가 알아듣는 언어로 명령하는 겁니다. 원래는 명령어를 외우고 응용해서 사용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어서 안 쓰는 기능이지만, 이렇게 코파일럿이 AI 기능으로 명령어를 대신 써준다면 이야기가 다르죠~!
원하는 폴더 탐색창에 cmd 라고 쓰고 엔터를 누르면 CMD 창이 열리는데요, 코파일럿이 만들어준 명령어를 그냥 ctrl + v 하면 눈깜짝할 사이에 자동으로 폴더가 생기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정말 편해버립니다.
파일을 하나하나 이동해주는 것 역시 코파일럿에게 부탁합니다. 적절한 폴더로 파일들을 이동시키는 CMD 명령어를 요청했더니 AI 가 파일을 분석해서 어느 폴더로 정리하면 좋을 지 판단해서 명령어를 생성해줬습니다. 옮겨야 할 파일이 하나라면 그냥 마우스로 드래그하는 게 편하겠지만, 수십개가 넘어가고 뒤죽박죽 섞여있다면 CMD 가 훨씬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CMD 는 배울 필요 없이 코파일럿에게 맡기는 거에요. ㅎㅎ
정말 깨끗해졌네요~.~ 저는 항상 그때 그때 정리하는 걸 못해서 파일들이 쌓이고 말지만 코파일럿과 엑셀로 정리하면 그만이라서 괜찮습니다. AI 기능을 활용해서 여러분도 지저분해진 바탕화면이나 다운로드 폴더를 정리해보세요 ㅎㅎ
특히 ASUS ProArt P16 은 AMD AI 노트북 답게 코파일럿 키가 별도로 있어서 어떤 작업을 하던 중이라도 직관적으로 코파일럿을 실행할 수 있고, 일상에 AI 기능들을 접목하는 데에 편리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AI 기능을 활용해서 여러분도 지저분해진 바탕화면이나 다운로드 폴더를 정리해보세요 ㅎㅎ
2. 제약없는 이미지 생성 Stable Diffusion
Chat GPT 를 포함한 웹상에서 이미지 생성을 해보신 분들은 느린 속도 때문에 상당한 답답함을 느껴보셨을 겁니다. 느린데다가 원하는 이미지가 나오지 않으면 여러차례 프롬프트 수정을 거쳐야 하는데... 생성횟수 제한이 있거나 생성갯수를 늘리려면 금액을 결제해야 하는 경우도 많아 이미지생성이 필요해도 잘 사용하지 않게 되더라구요,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게 스테이블 디퓨전입니다. 스테이블 디퓨전은 일단 무료, 무제한 이미지 생성 AI 인데요, 스테이블 디퓨전은 '온디바이스' 기반의 이미지 생성 인공지능 모델로 온라인에 접속할 필요 없이 개인의 PC 에서 아무 제약없이 자유롭게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는 AI 기능입니다. 또 외장 그래픽카드가 있다면 더 빠른 생성이 가능한데, ASUS ProArt P16 은 RTX 4070 그래픽카드가 탑재되어있기 때문에 단 몇 초만에 원하는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ASUS ProArt P16 의 AI 처리 성능 기준으로 2~3초면 이미지가 생성이 되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수십초 씩 걸리는 클라우드 기반 AI 보다 경제적이고 효율적입니다. 다만 기기의 AI 연산 기능이 떨어지면 사용이 어려운데요, 제가 원래 사용하던 노트북은 NPU 나 외장 GPU 같은 AI 연산장치가 없어서 아에 실행할 수 없다는 오류 메시지가 나옵니다^^; 벌써 AI 전용 기기 없이는 활용할 수 없는 AI 프로그램이 나오기 시작하는데 앞으로는 AI 기능 및 성능이 PC나 노트북 구매 시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3. AI 컷편집으로 영상편집 및 자막생성 자동화
저는 주로 여행 브이로그나 제품 리 유튜브 영상을 자주 촬영하는데요, 중요한 장면을 골라내고 편집하는 작업과 자막생성 작업이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다행이도 영상을 분석해서 중요 장면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편집해주고 자막까지 생성해주는 AI 기능이 나왔는데요, ASUS ProArt P16 으로 해당 작업을 사용해봤습니다.
이 영상은 제가 일본 여행에 갈 때 찍었던 여행 브이로그 원본인데요, 30분 가까이 짐을 싸면서 이야기 하는 영상인데 말을 하는 시간은 정작 그리 길지 않아서 컷편집 거리가 많았습니다. 원래 였으면 여러차례 재생해보면서 필요 없는 지점들을 잘라내고 잘라내고 반복반복 노가다를 해야 하는 상황이지요. 이 분석작업을 AI 에게 대신 맡겨보겠습니다.
[작업영역] 에서 [텍스트 기반 편집] 을 선택하면 이렇게 AI 가 소스 영상의 분석을 시작합니다. 영상 속 음성을 텍스트화하고, 소리가 나는 부분과 나지 않는 부분을 구분해줍니다. 잠시 기다리면 시간마다 어떤 음성이 나오는지 글씨로 정리가 되고요, 목소리가 안 나는 부분도 AI가 자동으로 선택해줍니다. 반대로 목소리만 선택할 수도 있어요.
위 아래 타임라인의 차이가 보이시나요? AI 가 아무 소리도 나지 않는 부분을 선택해주었고, 저는 삭제 버튼 한번만 눌렀을 뿐인데 이렇게 세기도 힘들만큼의 컷편집 작업을 몇초만에 끝내줬습니다. 2~3시간은 꼬박 쓸 수도 있었던 작업이었기 때문에 시간을 굉장히 절약할 수 있었는데요,
[캡션생성] 버튼만 누르면 심지어 분석한 음성을 토대로 자막까지 한번에 만들어줍니다. 이렇게 아낀 시간에 다른 생산성 있는 일을 할 수 있다니 정말 AI 는 돈을 벌어주는 느낌이에요. ㅎㅎ AI 기능은 이제 영상 편집 하시는 분들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봐야겠습니다. 이런 기능들을 수행할 때도 역시 노트북의 성능을 활용하게 되기 때문에, AI 연산 처리능력이 좋으면 좋을 수록 빠르게 AI 작업이 완료됩니다.
지난 번 포스팅에서 어도비 라이트룸 AI 기반 노이즈 제거 기능으로 6100만화소 사진파일을 처리하는데 AMD AI 노트북은 27초밖에 걸리지 않은 반면 일반 노트북은 7분이 걸리는 모습을 보여드렸죠. ASUS ProArt P16 AMD AI CPU인 Ryzen™ AI 9 HX 370 프로세서 탑재한 AI 노트북으로, 최대 321 TOPS 의 성능에 걸맞게 4K 영상편집에서 AI 컷편집 기능도 신속하게 해내는 점이 매우 마음에 들었습니다.
4. Microsoft Copilot 으로 영수증 정리
저 같은 경우는 회사에서 업무를 볼 때 특히 지출에 대한 증빙을 하고 대장화 하는 일이 잦은데요, 이런 업무나 일상의 가계부 지출관리에서도 코파일럿을 사용하면 영수증 데이터를 자동으로 추출하고 손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영수증 사진을 코파일럿에 올려서 텍스트 추출 기능을 사용할건데요, 굳이 스캐너를 사용할 필요 없이 핸드폰 사진으로 충분하구요, 영수증을 늘어뜨려놓고 한꺼번에 촬영하면 한장한장 할 때보다 효율적입니다.
이렇게 나름대로 영수증 정리 부탁해 라는 간단한 명령으로 지출내역을 정리한 엑셀 표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시 엑셀 코파일럿으로 여러가지 열 추가나 필터링, 분석이 가능해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기능입니다.
꼭 건건이 실시간으로 사진을 올리지 않더라도 코파일럿과 연동이 가능한 Microsoft OneDrive 를 통해 영수증들을 모아놨다가 한번에 정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5. Microsoft Copilot 으로 외국 서적 번역 및 PPT 제작
저는 직장인이자 대학원에 다니고 있는 대학생이어서 제 산업군이나 전공관련 해외 논문, 서적을 봐야 할 일도 많고 발제해야 할 일도 많은데요, 코파일럿을 활용하면 외국 서적 번역과 PPT 제작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번역해야 하는 원서 PDF 파일만 있으면 코파일럿을 활용한 번역, 요약, PPT 제작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직장인이나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AI 기능이에요. 언어 기반 모델이라 따로 사용방법을 배울 필요 없이 코파일럿에게 일상어로 부탁하면 되어서 너무 편리하죠.
6. 4주간 ASUS ProArt P16 과 함께하며
네, 이렇게 일상과 업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AI 기능 활용 사례까지 알아봤습니다. AMD AI 노트북 ASUS ProArt P16 을 사용하며 보낸 이번 한 달은 올해 보낸 다른 어떤 달보다도 낭비하는 시간 없이 알차게 보낸 것 같습니다.
ASUS ProArt P16 을 사용하기 전에는 언제나 퇴근 후 자기 전까지 잠깐이나, 일정 없는 주말 정도만 사진, 영상편집도 하고 게임도 하는 느낌이었는데, 어디든 가지고 다니면서 점심시간이나 대기시간 짬짬히 사진도 영상도 많이 편집하고 게임도 많이 했네요. 대학원 과제도 거의 다 노트북으로 하게되어서 데스크톱 켜는 빈도가 현저히 줄었던 한 달이었습니다. ㅎㅎ
저는 노트북은 휴대성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하는데요, 고화소 사진보정과 4K 영상편집이 수월하게 되는 성능에 비해 매우매우 가벼운 무게와 긴 배터리 시간으로 오랜시간 가지고 다니며 사용이 가능했구요, 군사표준을 넘는 내구성으로 안심하고 야외에서도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크리에이터를 위해 짐벌, 삼각대 등등 장비 수납이 용이한 전용 노트북 백팩 가방까지 기본 구성으로 주는 덕에 여행, 외출, 출근, 등교 등 다양한 상황에서 자주 사용할 수 있었고, 덕분에 언제나 짧고 부족한 하루가 길어진 느낌을 받았습니다!
게다가 DCI P-3 100% 정확한 컬러의 터치 지원 4K UHD 디스플레이와 ASUS Dial 이 주는 직관적인 컨트롤 + 어도비 프로그램 최적화 지포스 스튜디오 드라이버까지, 창의적인 활동을 위한 모든 것을 때려넣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만듦새와 마감도 고급스러워서 상당히 좋았습니다. 디자인도 성능이잖아요~!
ASUS ProArt P16 노트북은 현 취미부자님들, 유튜버 브이로거분들, 프로 N잡러 분들이 일상과 업무에서 AI 의 도움을 받아서 시간을 아끼고 낭비없는 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해줄 효자 디바이스라 생각합니다. 서포터즈로 시작한 활동이지만 지인들에게도 추천해줄 수 있을만큼 제품이 정말 마음에 들었어요. 이제 헤어져야 하는 게 많이 아쉽네요^^ 휴대용 디바이스에 이 정도로 만족감을 느껴본 적이 없었던 것 같은데요, 기술이 참 좋아졌네요. 노트북 구매할 때가 되면 제일 먼저 떠오를 것 같습니다.
배운 것도 누린 것도 많은 4주였습니다. 그동안, 이번에도 긴 글 읽어주셔서 너무 감사드리구요, 궁금하신 점 댓글주시기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