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제품은 앱코 브랜드 COX CK80 VIA 3 Mode Super 염료승화 디스플레이 키보드로 80키 레트로 디자인에 바치리?( CIDOO Matte ) 스위치와 PBT 염료승화 키캡 그리고 가스켓 마운트를 포함한 플렉스컷 보강판 설계이며 1.14 TFT 디스플레이를 내장한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성품을 보면 키보드 본체와 함께 루프를 제공, C-Type 케이블, 2.4GHz 모드용 리시버, 리무버, 사용자 가이드, AS 접수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레트로 감성 디자인에 3가지 컬러 조합인 PBT 염료승화 키캡은 표면이 약간 까끌까끌한 촉감에 퀄리티와 내구성이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MDA-Dyesub 키캡으로 일반 체리식 키캡과 다른 느낌인 인체공학적 디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유,무선 연결 모드는 유선 모드와 리시버를 사용하는 2.4GHz 모드 그리고 3채널 블루투스 모드를 지원하게 됩니다. 그리고 블루투스 모드 연결시에 Fn + Q( 1채널 ), W( 2채널 ), E( 3채널 )로 설정이 가능하고 단축키를 3~5초간 누르면 페어링 모드로 진입하게 되며 'COX CK80-1' 검색이 되면서 연결이 가능합니다.
하단에는 미끄럼 방지를 위한 실리콘 뎀퍼를 포함하고 2단계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받침대에 리시버 수납함이 있는 것도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A 키캡 보다 낮은 인체공학적 MDA 프로파일 키캡 디자인으로 손가락 부담이 덜하다고 볼 수 있으며 화려하지 않은 측각 투과로 눈이 많이 부시지 않아서 나름 좋았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이즈에 맞는 손목 받침대를 사용하면 빠른 타이핑으로는 1단계 높이가 괜찮더군요.
1.14 TFT 디스플레이는 키보드 연결시에 COX 로그를 확인해 볼 수 있으며 날짜/시간, 모드 설정 상태, 배터리 충전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커스텀 설정이 가능한 디스플레이 화면 전환은 Fn + Enter이며 리뷰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적당한 두께에 PBT 키캡은 어두운 곳에서 보면 살짝 투과가 되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닥을 치는 리니어 스위치로 일명 바치리?( CIDOO Matte ) 스위치를 사용하여 일반적인 체리 적축과는 확실히 다른 느낌이며 도각도각 타이핑 음이 높은 청축 보다는 낮으며 키압이 47g으로 적축과 비슷하고 걸리는 느낌도 거의 없어서 빠른 타이핑에 손가락 부담이 덜한 것도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체리식 스테빌라이저를 채택하고 있으며 5핀 호환성이 뛰어난 핫스왑 방식으로 공장 윤활이 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간단히 스위치 스펙을 보면 리니어 타입에 POM Stem + Nylon Housing 5핀, 키압 47g, 바닥압 60g, 스프링 길이 20mm으로 확인이 됩니다.
보유하고 있던 PBT 염료승화 키캡으로 확인해 보았는데요. MDA와 MOA 확실히 다른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측각 투과는 동일하지만 어두운 곳에서 투과되지 않는 MOA 키캡 입니다.
VIA 전용 소프트웨어를 다운하여 설치하게 되면 설정 화면에서 Show Design tab 체크를 하고 붓 모양 DESIGN을 클릭을 합니다.
관련 제품 정보를 불러오기 위해서는 Use V2 definitions (deprecated) 스위치를 눌러 끈 상태에서 Load 버튼을 누르고 관련 제품 JSON 파일 업로드를 해주시면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됩니다. 그리고 JSON 파일은 앱코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VIA 소프트웨어는 매크로, 커스텀 레이어( 4개 ) 설정, RGB 조명 효과와 테스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1.14 TFT 디스플레이 커스텀 설정을 위한 관련 프로그램은 앱코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동영상을 통하여 19가지 모드를 지원하는 RGB 조명 효과와 1.14 TFT 디스플레이 화면 전환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타이핑/타건을 통한 느낌은 주로 사용하고 있던 알루미늄 보강판 키보드와 비교하면 다층 구조의 흡음재와 가스켓을 포함한 플렉스컷 보강판 구조가 확실히 탄성에 있어서는 마음에 들더군요.
끝으로, 다양한 지원과 더불어 리니어 타입으로 손가락 부담도 적은 편이고, 도각도각 타이핑/타건 음이 생각보다 크지 않아서 좋았으며 레트로 느낌을 좋아하는 입문자들에게 부담없이 사용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본 사용기는 앱코로부터 제품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